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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물류를 위한 탄소저감정책 평가항목 우선순위에 관한 연구 - 항만 및 물류거점을 중심으로 -
A Study on Selection of and Priority on Assessment Indicators in Green Logistics : Focused on Ports and Inland Hub Terminal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5 no.4, 2009년, pp.1 - 20  

임미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 ,  박종흠 (국토해양부 교통정책실) ,  안승범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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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물류는 21세기 지구촌시대의 번영을 위해 피할 수 없는 과제로서 역물류의 활성화, 화석에너지 사용 절감을 통한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공동화 등을 통한 시설이용효율화를 들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녹색물류에 따른 탄소저감 관련 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해 오고 있는 일본, 미국, 유럽 등의 정책 내용과 선진 사례를 광범위하게 고찰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친환경 물류정책을 수립, 평가하는데 있어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 외 항만 및 물류센터에서의 탄소저감사업의 주요 내용과 동향에 대해 고찰하고 그에 따른 예비평가항목 및 예비평가지표를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설문결과에 근거하여 구성항목들의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수송수단 이용에 대한 제한 및 전환과 대체연료의 사용에 대한 평가지표의 가중치에서, 대체연료의 사용의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시설 장비의 개선, 탄소배출량의 제한/감축, 물류체계의 개선, 대기시간 단축 평가지표의 상호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물류체계의 개선의 가중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저감시스템 구축, 오염원 배출 저감, 친환경소재의 이용 평가지표에서는 저감시스템 구축항목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탄소저감정책 관련 각 예비평가항목 및 예비평가지표들에 대한 상호중요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에서 녹색물류 관련 정책입안자나 관련 기업담당자에게 탄소저감 사업추진에 있어 핵심이 되는 항목을 선정하는데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een logistics is regarded as an inevitable global trend in the 21st century. It can be accomplished through more broad and active reverse logistics globally, resulting in use of less fossil fuels, finally reducing carbon dioxide and other pollutants. Many countries such as U.S., Japan, EU nation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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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만, 복합물류단지를 포함한 물류분야에서 배출된 대기오염물 질을 감소하기 위한 국내 에너지자원 개발계획, 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환경규제정책 및 해외 선진국들의 저탄소 경제로의 이행을 위한 목표설정, 추진전략 등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우리나라에 적용 가능한 탄소저감정책 평가항목 및 평가지표를 도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문헌조사와 설문을 통해 탄소저감정책 평가에서의 각 지표항목들을 선정하고, 그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게 되었다. 이에 앞서 본 연구에서는 항만 및 물류센터 분야에서의 탄소저감정책을 위한 예비평가 항목 및 평가지표의 상대적 가중치를 도출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행하였으며 그 결과에 근거하여 <그림 1>에 나타난 바와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녹색물류 성장에 있어서의 탄소저감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국내외 물류 선진국들의 탄소저감정책에 대한 연구 및 실행과제를 조사하고, 우리나라 물류분야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탄소저감 사업 및 제정된 법규를 바탕으로 물류분야에서의 핵심역할을 하고 있는 항만 및 물류센터에 대해 조사연구를 하였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항만 및 물류센터를 범위로 3개의 평가항목, 9개의 평가지표를 개발ㆍ제시하고 이들 간의 상호 관계에 대한 전체적인 조망을 통해서 물류분야에서의 탄소저감정책사업의 다양한 측면들을 점검하고 파악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 또한 교통 환경 관련 규제에 대한 국제 논의 동향과 선진국의 온 실가스저감정책 사례를 분석하여 한국의 실정에 적합한 교통관련 환경정책방안을 제시 하였으며 각 저감정책이 거시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연산가능 일반균형모형(CGE 모형)을 이용하여 제시하였다. 특히 실질 국내총생산(GDP), 국제수지, 에너지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러한 계량적인 분석 등을 통하여 장래 교통부문의 온실가스 저감 방향과 관련 국제회의 등에서의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 자료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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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녹색물류에 따른 탄소저감 관련 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해 오고 있는 일본, 미국, 유럽 등의 정책 내용과 선진 사례를 광범위하게 고찰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친환경 물류정책을 수립, 평가하는 데 있어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 분석 한 결과는?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 외 항만 및 물류센터에서의 탄소저감사업의 주요 내용과 동향에 대해 고찰하고 그에 따른 예비평가항목 및 예비평가지표를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설문결과에 근거하여 구성항목들의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수송수단 이용에 대한 제한 및 전환과 대체연료의 사용에 대한 평가지표의 가중치에서, 대체연료의 사용의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시설 장비의 개선, 탄소배출량의 제한/감축, 물류체계의 개선, 대기시간 단축 평가지표의 상호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물류체계의 개선의 가중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저감시스템 구축, 오염원 배출 저감, 친환경소재의 이용 평가지표에서는 저감시스템 구축항목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탄소저감정책 관련 각 예비평가항목 및 예비평가지표들에 대한 상호중요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에서 녹색물류 관련 정책입안자나 관련 기업담당자에게 탄소저감 사업추진에 있어 핵심이 되는 항목을 선정하는데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줄 것이다.
인위적 온실가스 배출량은 1970년 대비 2004년 얼마나 증가하였는가? 산업혁명 이후 인류의 화석연료 사용 증가로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가 증가해 지구의 평균기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인위적 온실가스 배출량은 1970년 대비 2004 년 약 70% 증가하였으며, 특히 이산화탄소는 약 80% 증가하였다(국무총리실, 2008). 매년 지구온난화에 따른 이상기온으로 각 국에서는 다양한 자연재해가 발생하고 있다.
캐나다의 밴쿠버 항만은 태평양 서부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지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어떤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가? 캐나다의 밴쿠버 항만은 태평양 서부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지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미국의 캘리포니아와 오레곤, 워싱톤 주 및 멕시코에 있는 항만과 연대하여 대기오염물질을 줄여 나가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 같은 계획과 관련하여 태평양 서부 연안 항만들은 몇 년 전부터 ‘디젤엔진 오염 대책 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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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김수이 외, 저탄소 경제시스템 구축 전략 연구, 에너지경제연구원, 2008. 

  2. 조경엽.권태규, 한국의 지구온실가스 배출과 환경정책 도입방안 연구, 에너지경제연구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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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최동현 외, 주요 항만 오염실태 및 관리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0. 

  5. 최동현 외, 항만환경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1. 

  6. 박노경, "국내항만의 환경관리 자가진단방법에 관한 소고", 해운물류연구, 제42호, 2004.9, pp. 43-67. 

  7. 정봉민 외, 컨테이너 항만개발과 환경문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4. 

  8. 송계의.한철환, "항만의 환경오염 저감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3권 제1호, 2007, pp. 95-113. 

  9. 고현정, "친환경(Green)공급사슬관리의 중요성 대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7. 

  10. 환경부, 지자체 기후변화대응 업무안내서, 2008. 

  11. 국무총리실 기후변화대책기획단, 기후변화대응 종합기본계획, 2008. 

  12. 현대경제연구원, 국내 물류부문의 에너지 과소비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2009. 

  13. 건설교통부, 교통분야 온실가스 감축관련: 온실가스 감축대책 등 교통환경관련규제의 거시경제효과 분석, 2001. 

  14. 에너지경제연구원, 저탄소 경제시스템 구축 전략 연구-통합모형 구축 및 경제.환경적 효과 분석, 2008. 

  15.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의 대기오염 규제와 정책시사점, 2005. 

  16.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MI 해운물류연구본부, 2007. 

  17. 한국교통연구원, 녹색물류 인증제도 도입방안, 2009. 

  18.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물류-LB항만 대기오염 줄이면 접안료 감면", 지구촌 해양.수산, 제304호, 2006. 

  19.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2003. 

  20. 日本 海運, 2005. 

  21. 日本 ロジスティクスシステム協?, グリ?ンロジスティクスガイド(Green Logistics Guide), 2008. 

  22. 日本 グリ?ン物流パ?トナ?シップ?議, 平成 20年 グリ?ン物流パ?トナ?シップ事業?要, 2008. 

  23. Gallagher & Talyor, International Trade and Air Pollution; The Economic Costs of Air Emission from Waterborne Commerce Vessels in U.S, Global Development and Environment Institute Working Paper No.01-08, Tufts University, 2003, pp. 1-12. 

  24. Bailey, D., Solomon, G., "Pollution Prevention at & Ports: Clearing the Air",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Review, Vol. 24, 2004, pp. 749-774. 

  25. Darbra, R., Ronza, A., Casal, J., Stojanovic, T., Wooldridge, D., "The Self Diagnosis Method: A New Methodology to Assess Environmental Management in Seaports", Marine Pollution Bulletin, Vol. 48, 2004, pp. 42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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