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항만특성에 맞는 그린포트정책 수립에 관한 연구 - AHP를 이용한 울산항 그린포트 정책 우선순위 개발 Study on establishing Green Port Policy in Korea to meet Ports' Characteristics: Development of Ulsan Green Port Policy by using AHP원문보기
국제무역지수의 증가로 인한 해상운송 및 항만개발수요의 증가는 국제해사기구(IMO)를 중심으로 선박기인 대기오염, 특히 온실가스 배출규제의 강화를 초래하였다. 이러한 국제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선박 및 항만기인 환경오염 저감을 통한 자국민의 후생증진을 위하여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Green Port 정책의 시행이 점점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2010년 녹색성장기본법을 재정하고 국가 Green Port 구축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각 항만별 그린포트 구축계획의 수립 및 이행을 촉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동북아시아 오일허브 항만을 지향하는 울산항의 지속가능한 친환경 항만운영을 위한 울산항의 Green Port 정책방안의 수립에 있다. 이를 위해 울산항의 친환경 항만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해외 해양선진국의 그린포트구축 사례분석과 선행연구 조사, 전문가 자문을 통하여 울산항 그린포트 구축을 위한 정책대안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정책대안에 대하여 전문가 AHP 설문조사 및 분석을 통해 울산항에 도입 가능한 그린포트 구축 정책대안에 대한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울산항의 특성에 맞는 지속적인 그린포트 정책의 시행을 위하여 하드웨어 정책으로 LED 교체와 AMP의 구축, 그리고 소프트웨어 정책으로 항만환경관리부서의 신설이 최우선 정책대안으로 나타났다.
국제무역지수의 증가로 인한 해상운송 및 항만개발수요의 증가는 국제해사기구(IMO)를 중심으로 선박기인 대기오염, 특히 온실가스 배출규제의 강화를 초래하였다. 이러한 국제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선박 및 항만기인 환경오염 저감을 통한 자국민의 후생증진을 위하여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Green Port 정책의 시행이 점점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2010년 녹색성장기본법을 재정하고 국가 Green Port 구축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각 항만별 그린포트 구축계획의 수립 및 이행을 촉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동북아시아 오일허브 항만을 지향하는 울산항의 지속가능한 친환경 항만운영을 위한 울산항의 Green Port 정책방안의 수립에 있다. 이를 위해 울산항의 친환경 항만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해외 해양선진국의 그린포트구축 사례분석과 선행연구 조사, 전문가 자문을 통하여 울산항 그린포트 구축을 위한 정책대안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정책대안에 대하여 전문가 AHP 설문조사 및 분석을 통해 울산항에 도입 가능한 그린포트 구축 정책대안에 대한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울산항의 특성에 맞는 지속적인 그린포트 정책의 시행을 위하여 하드웨어 정책으로 LED 교체와 AMP의 구축, 그리고 소프트웨어 정책으로 항만환경관리부서의 신설이 최우선 정책대안으로 나타났다.
The increasing demand of maritime transportation and port development especially due to increased international trade resulted in a strengthening of regulating the greenhouse gas emissions mainly from ships by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Responding to these international environmental...
The increasing demand of maritime transportation and port development especially due to increased international trade resulted in a strengthening of regulating the greenhouse gas emissions mainly from ships by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Responding to these international environmental regulation and enforcement, the United States and the European seaports have expanded their Green Port Policy, which can promote the public welfare by reducing pollution caused by ships and ports. Accordingly, in 2010, Korean government enacted "The Framework Act on Low Carbon, Green Growth" and had pushed for all Korean ports to establish and implement their own green port policies. Therefor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Green Port Policy Plan for sustainable and environmental friendly operations and developments of Ulsan port, which plans to be the oil hub port of Northeast Asia. To this end, we studied the current status of the environmental policy issues in Ulsan Port and international-&-domestic case studies on establishment of green port policy. With these studies, Ulsan green policy alternatives were identified that through the experts advice, and then were prioritized by adopting AHP survey analysis. As the result of this study, it was notified that LED lights replacement and AMP establishment as the hardware policy and the port environmental management department as the software policy were equally important policy options for the implementation of sustainable Ulsan Green Port Policy to meet port's characteristics.
The increasing demand of maritime transportation and port development especially due to increased international trade resulted in a strengthening of regulating the greenhouse gas emissions mainly from ships by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Responding to these international environmental regulation and enforcement, the United States and the European seaports have expanded their Green Port Policy, which can promote the public welfare by reducing pollution caused by ships and ports. Accordingly, in 2010, Korean government enacted "The Framework Act on Low Carbon, Green Growth" and had pushed for all Korean ports to establish and implement their own green port policies. Therefor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Green Port Policy Plan for sustainable and environmental friendly operations and developments of Ulsan port, which plans to be the oil hub port of Northeast Asia. To this end, we studied the current status of the environmental policy issues in Ulsan Port and international-&-domestic case studies on establishment of green port policy. With these studies, Ulsan green policy alternatives were identified that through the experts advice, and then were prioritized by adopting AHP survey analysis. As the result of this study, it was notified that LED lights replacement and AMP establishment as the hardware policy and the port environmental management department as the software policy were equally important policy options for the implementation of sustainable Ulsan Green Port Policy to meet port's character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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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를 위해서 현재 해운항만분야의 국제기구 환경규제현황과 이에 따른 해외 선진 항만의 그린포트정책 추진현황 및 방향과 국내 항만과의 비교분석(comparative analysis)를 실시하여 문제점을 도출한다. 그리고 전문가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AHP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울산항에 도입 가능한 그린포트정책 구축방안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지속적인 친환경 항만운영을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 그린포트 정책방향에 대응할 수 있는 액체화물, 살적화물 및 컨테이너 화물을 취급하는 울산항만의 특성에 부합하는 친환경 항만구축방안의 도출을 통한 울산항 그린포트 정책연구의 갭(gap)을 줄이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현재 해운항만분야의 국제기구 환경규제현황과 이에 따른 해외 선진 항만의 그린포트정책 추진현황 및 방향과 국내 항만과의 비교분석(comparative analysis)를 실시하여 문제점을 도출한다.
본 연구는 국제무역의 증가로 인한 해운 및 항만 수요에 대한 증가추세와 동반되어 발생한 항만환경문제에 대한 대응 정책인 그린( 는 에코)포트 정책의 국내외 항만들을 최신 정책 현황과 과제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국가 그린포트 구축정책의 방향과 현황, 그리고 문제점을 해외 선진항만 사례 및 국내 선행연구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제안 방법
그런 다음 항만운영 및 관리에 직·간접적으로 관련 있는 전문가 집단인 항만공사 종사자, 항만을 이용하는 터미널 운영사, 선사 및 관련업단체, 그리고 관련 연구기관이나 대학에서 해당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전문가를 대상으로 1차 면담조사를 통하여 평가요인과 계층구조를 설정하였으며, 그 결과는 Fig. 4와 같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구한 평가기준의 상대적 중요도와 정책대안의 상대적 중요도를 종합하여 울산항 그린포트 구축을 위한 여러 정책대안에 대한 우선순위를 설정하였다 (Table 8).
본 연구는 울산항만공사의 “울산항 Green Port 추진전략 수립용역”과제 내용을 수정·보완하였습니다.
설문조사는 2013년 9월 중순~10월 중순까지 약 한 달간 항만운영 및 관리관련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직접대면설문과 이메일 설문을 통하여 실시하였으며, 총 22명의 전문가가 응답하였다. 쌍대비교행렬에서는 응답자가 각 평가항목의 상대적 중요성에 일관된 응답을 하지 못할 경우는 추정에 문제가 발생함으로, 회수된 22부의 설문지에 대하여 일관성지수(CI)가 1.0이하인(적합) 20부만 활용하여 울산항 그린 포트 구축을 위한 평가기준에 대한 중요도를 평가하였다.
울산항의 그린포트구축 정책을 도출하기 위하여 앞 절에서 보인바와 같이, 선행연구와 국내외 그린포트 정책에 관한 참고문헌 조사를 통해 울산항만 특성에 맞는 여러 그린포트 정책 대안들을 우선 선정하였다. 그런 다음 항만운영 및 관리에 직·간접적으로 관련 있는 전문가 집단인 항만공사 종사자, 항만을 이용하는 터미널 운영사, 선사 및 관련업단체, 그리고 관련 연구기관이나 대학에서 해당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전문가를 대상으로 1차 면담조사를 통하여 평가요인과 계층구조를 설정하였으며, 그 결과는 Fig.
이렇게 AHP 중요도 분석을 위한 쌍대비교와 정책대안의 우선순위 설정을 위한 절대비교평가4)에 필요한 문항으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2013년 9월 중순~10월 중순까지 약 한 달간 항만운영 및 관리관련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직접대면설문과 이메일 설문을 통하여 실시하였으며, 총 22명의 전문가가 응답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최대의 액체화물 항만이며, 동북아시아 오일허브를 지향하는 울산항의 특성에 맞는 그린포트구축 방안을 도출을 위하여 AHP 분석법을 도입하여 주요 평가기준과 정책대안에 대한 우선순위를 검토하였다. 울산항 그린포트 구축을 위한 정책대안에 대한 접근방향인 시설 및 장치확충과 운영 및 제도개선 사이에 우선순위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항만 그린포트구축을 위하여 시설 및 제도적인 측면에서의 동등한 정책이행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국가 그린포트 구축정책의 방향과 현황, 그리고 문제점을 해외 선진항만 사례 및 국내 선행연구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 그린포트 정책방향에 대응할 수 있는 액체화물, 살적화물 및 컨테이너 화물을 취급하는 울산항만의 특성에 부합하는 친환경 항만구축방안의 도출을 통한 울산항 그린포트 정책연구의 갭(gap)을 줄이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현재 해운항만분야의 국제기구 환경규제현황과 이에 따른 해외 선진 항만의 그린포트정책 추진현황 및 방향과 국내 항만과의 비교분석(comparative analysis)를 실시하여 문제점을 도출한다. 그리고 전문가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AHP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울산항에 도입 가능한 그린포트정책 구축방안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지속적인 친환경 항만운영을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에 필요한 문항으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2013년 9월 중순~10월 중순까지 약 한 달간 항만운영 및 관리관련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직접대면설문과 이메일 설문을 통하여 실시하였으며, 총 22명의 전문가가 응답하였다. 쌍대비교행렬에서는 응답자가 각 평가항목의 상대적 중요성에 일관된 응답을 하지 못할 경우는 추정에 문제가 발생함으로, 회수된 22부의 설문지에 대하여 일관성지수(CI)가 1.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울산항만의 특성에 맞는 그린포트정책을 개발하기 위하여 계층분석법(이하 AHP: Analytical Hierarchy Process)를 채택하였다. AHP는 의사결정의 계층구조를 구성하는 다수의 요소들 간의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를 통해 상충되는 대안들을 체계적으로 평가하여 의사결정을 하도록 지원하는 분석방법이다.
성능/효과
다음으로 세부 정책대안들 중에서 시설·장비확충 면에서 LED와 AMP 구축이, 그리고 운영·제도적 면에서는 환경관리부서의 신설이 최우선 정책과제로 도출되었다.
지역적 연계를 통하여 그린포트 정책을 시행해 나가고 있는 북미 및 EU 항만들과 달리, 우리나라 항만만의, 그리고 국내항만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는 해외성공 그린 포트 정책의 무분별한 수용을 통한 그린포트 정책의 시행은 항만경쟁력 제고에 악영향을 끼칠 우려가 높은 것이다. 둘째, 국가 및 여러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Green Port구축 종합계획의 정책 및 사업을 시행하기 위해 필요한 재원이 부족한 현실이다. 현재 해양수산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사업은 일부 항만의 일부 시설에 대한 LED 교체 사업과 하역장비 동력원 전환(e-RTGC)사업 정도이다.
울산항 그린포트구축을 위하여 선정된 여러 정책대안들에 대한 종합평가결과에 따르면, 시설 및 장치 확충분야에서는 고효율LED, 육상전력공급장치(AMP), 트럭의 공회전 방지장치가 울산항 그린포트 구축달성을 위해 높은 우선순위를 차지하였으며, 폐쇄식 석탄창고, 에코호퍼, 고효율 컨베이어와 언 로드가 그 다음 순으로 나타났다. 즉, LED 교체와 AMP가 최상위로 선정된 이유는 정부의 그린포트 구축을 위한 추진과제로 선정되어 일부 정부지원을 받고 있는 사업으로 실현가능성이 큰 정책방안이기 때문이다.
첫째, Table 6은 20명의 전문가가 평가한 평가기준의 상대비교 결과를 가지고 수치통합방법을 이용하여 계산한 울산항 그린포트구축의 평가기준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보여주고 있다. 즉, 평가기준별 상대적 중요도는 경제성-투자효과성(0.2519), 지역교류성-항만이미지개선(0.1315), 친환경성-에너지절감(0.0795)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이 여러 정책대안 중 울산항 그린포트 정책으로 도입함에 있어서 중요한 판단기준이 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울산항을 비롯한 우리나라 항만의 지속가능한 운영과 발전을 위한 항만별 특성에 맞는 그린포트 정책의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운송 및 항만개발수요의 증가가 초래하는 것은?
국제무역지수의 증가로 인한 해상운송 및 항만개발수요의 증가는 국제해사기구(IMO)를 중심으로 선박기인 대기오염, 특히 온실가스 배출규제의 강화를 초래하였다. 이러한 국제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선박 및 항만기인 환경오염 저감을 통한 자국민의 후생증진을 위하여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Green Port 정책의 시행이 점점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해상운송 및 항만개발수요의 증가의 원인은?
국제무역지수의 증가로 인한 해상운송 및 항만개발수요의 증가는 국제해사기구(IMO)를 중심으로 선박기인 대기오염, 특히 온실가스 배출규제의 강화를 초래하였다. 이러한 국제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선박 및 항만기인 환경오염 저감을 통한 자국민의 후생증진을 위하여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Green Port 정책의 시행이 점점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온실가스 배출규제의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무엇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인가?
국제무역지수의 증가로 인한 해상운송 및 항만개발수요의 증가는 국제해사기구(IMO)를 중심으로 선박기인 대기오염, 특히 온실가스 배출규제의 강화를 초래하였다. 이러한 국제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선박 및 항만기인 환경오염 저감을 통한 자국민의 후생증진을 위하여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Green Port 정책의 시행이 점점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2010년 녹색성장기본법을 재정하고 국가 Green Port 구축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각 항만별 그린포트 구축계획의 수립 및 이행을 촉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동북아시아 오일허브 항만을 지향하는 울산항의 지속가능한 친환경 항만운영을 위한 울산항의 Green Port 정책방안의 수립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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