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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항의 녹색물류체계 구축 방안
Alternatives for Establishing Green Logistics System in Ulsan Por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5 no.4, 2019년, pp.187 - 206  

조진행 (한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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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성장(green growth)은 범지구적인 기후변화 대응노력에 동참하고 녹색성장을 통한 저탄소 사회를 구현하는 성장개념이다. 경제성장의 구조에서 온실가스를 증가시키지 않고 환경지속성을 향상시키는 신패러다임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오일허브항만인 울산항에 대한 환경친화적인 녹색항만정책 측면에서 문제점을 분석하고 지속가능한 녹색물류 구축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조사방법과 선진항만 벤치마킹분석법을 채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제시될 수 있다. 첫째, 범정부차원의 기후변화대응 관리체계, 관련법 완비, 재정지원정책 추진 및 로드맵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동남광역경제권 선도산업과 연계한 비즈니스모델 발굴을 통한 친환경 녹색성장 기반이 구축되어야 한다. 세째, AMP, 항내LNG추진선박, ESI선박인센티브 등 울산항 그린포트가 구축되어야 한다. 네째, 항로다변화와 연안 해상셔틀서비스의 도입을 통한 저탄소 고효율 해상셔틀서비스가 구축되어야 한다. 다섯째, 울산항만공사 수준을 넘어선 광역울산항계 내 모든 기관을 포함한 에너지 자립형 항만이 구축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해안숲 조성, 해양수질 정화 및 항만시설에 색채 도입을 통한 친수형 항만이 구축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reviewing the concept and previous studies related to green ports, this study analyzes the implications of green port policy of advanced ports in foreign countries and analyzes problems in terms of environmentally-friendly green port policy for Ulsan port, and to present sustainable green log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토의정서에서 규제한 것은 무엇인가?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1992년 6월 브라질 리우환경회의에서 ‘UN 기후변화협약’의 채택 및 발효로 온실가스 배출 감축의무가 부과되었다. 교토의정서는 2005년 2월 발효하여 1990년 대비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평균 5%를 감축하도록 규제하였다. 2015년 파리협정에서는 ‘2020년 이후 자발적 감축기여(INDCs)를 의무적으로 5년 마다 보고하여야 한다’라고 밝혔다.
‘UN 기후변화협약’의 채택 및 발효로 온실가스 배출 감축의무가 부과된 이유는 무엇인가? 산업혁명 이후 지구온난화로 기상 이변을 초래하고 동시에 인류의 생존이 위협 받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1992년 6월 브라질 리우환경회의에서 ‘UN 기후변화협약’의 채택 및 발효로 온실가스 배출 감축의무가 부과되었다.
녹색성장이란 무엇인가? 녹색성장(green growth)은 범지구적인 기후변화 대응노력에 동참하고 녹색성장을 통한 저탄소 사회를 구현하는 성장개념이다. 경제성장의 구조에서 온실가스를 증가시키지 않고 환경지속성을 향상시키는 신패러다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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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경남발전연구원(2009), 저탄소 녹색성장과 경남의 대응방안, 이슈분석, 4. 

  2. 김봉진(2013), 항만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육상전원설비의 필요성 연구,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28 

  3. 김태균, 김환성(2014), 우리나라 항만특성에 맞는 그린포트정책 수립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8권 제5호, 555. 

  4. 김현덕,신용존(2010), 광양항의 녹색물류구축 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집 제2호, 36-48. 

  5. 변지은(2014), "로테르담과 부산항의 그린포트에 관한 비교연구", 성균관대학교 논문, 56-59 

  6. 안용성, 육근형, 김대경,이혜영(2019), 국내 항만의 대기오염물질 관리정책 및 제도 개선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7. 유홍성(2011), 윤금상,기민자,김종길, 인천항의 녹색항만 구축 방안, 환경경영연구, 제9권 제1호, 49-65. 

  8. 울산광역시(2016), "2016 환경백서", 울산광역시, 152-154 

  9. 울산항만공사(2013) 울산항 그린포트 추진전략 수립용역. 

  10. 윤근형, 김대경(2016), "신기후변화체제(Post-2020) 대두에 따른 해양수산분야 저감부분 이슈와 대응방향",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현안분석 NO.08, 12-13. 

  11. 이성우(2009.5), 우리나라 녹색성장전략과 연계한 광양항 Green Eco-Port 조성전략, 광양항 Green Eco-Port 조성 대토론회 논문집, 광양항 활성화 시민행동.광양자치포럼(사), 월드마린센터 국제회의장, 16-57. 

  12. 이호춘, 황진회, 박한선,류희영(2016), 우리나라 선박 배출 대기오염물질의 체계적 관리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13. 전형진, 이주호, 김우선,김찬호(2010)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국가수송체계 개편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정책연구 2010, 7. 

  14. 송만순(2000), 환경 친화적인 항만(ECO-PORT) 개발 정책, 한국지반환경공학회, 131-138. 

  15. 신광철(2018), 울산항 녹색항만(Green Port) 정책재정립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금융 물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전병준(2010), 녹색성장과 연계한 광양항의 녹색물류구축 방안, 순천대학교 

  17. 정봉현(2009.9), 녹색성장시대에 환경친화적 항만관리정책의 발전방향 -광양항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집 제3호, 361-383. 

  18. 조정정(2019), 선박에 기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연구 : 광양항과 울산항을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조정정,윤경준,이향숙(2019), 선박에 기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연구-광양항과 울산항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5집 제2호 

  20. 최석범, 남정우(2011), '일본의 친환경 항만정책과 시사점',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집 제3호, 2011, 338-340. 

  21.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09), 우리나라 항만 및 배후물류단지의 친환경 물류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 45 

  22. 국제신문(2017.7), "부산항 모든 하역장비 친환경으로 전환", 국제신문 보도자료 

  23. 부산항만공사 내부자료(2019) 

  24. 여수항만공사 내부자료(2019) 

  25. Francesco Adamo, Gregorio Andria and Giuseppe Cavone et al. (2014), "Estimation of ship emissions in the port of Taranto", Measurement 47, pp. 982-988. 

  26. Young-Tae Chang, Younghoon Roh and Hyosoo Park(2014), "Assessing noxious gases of vessel operations in a potential Emission Control Area"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28. pp.91-97. 

  27. 울산항만공사, 미세먼지 저감 위한 항만 인프라 확대, 김지은, 2019, 울산제일일보(http://www.uj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2277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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