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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당 평균대기비용에 의한 항만의 서비스 수준 평가
Evaluating the Levels of Port Services by the Average Waiting Cost of Ship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5 no.4, 2009년, pp.183 - 202  

박병인 (전남대학교 물류학) ,  배종욱 (전남대학교 물류학) ,  박상준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본 연구는 1단계로 우리나라 무역항의 대기비용을 장기기회비용관점에서 산정하였다. 2단계로 이를 활용한 선박당 평균 대기비용을 활용하여 항만의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항만대기비용은 사회적 비용을 반영하기 때문에 특정 항만의 시설확충여부에 대한 의사결정지원 정보이지만 서비스지표로는 활용되기 어렵다. 또한 대기척수비율이나 대기시간비율도 시간기준의 양적 측면만을 반영한 불충분한 지표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선박당 평균대기비용은 대기시간과 선박 및 화물의 경제적 가치 손실을 동시에 반영하는 항만 서비스수준의 평가지표로 활용할 수 있다. 화주나 선사가 항만을 선택하는 과정에서도 매우 유용한 정보이다. 2007년 선박당 대기비용 기준으로 서비스 수준이 낮은 항만은 평택당진, 포항, 동해, 삼천포 순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항만 대기비용 관점의 포항, 인천, 광양, 평택당진, 울산 순서와는 다른 것이다. 항만 대기비용이 항만 관리자에게 중요한 지표라면 선박당 대기비용은 항만 이용자의 관점에서 항만별 서비스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유용한 지표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stimates the port waiting cost of international trade ports in Korea by an opportunity cost approach. In the next step, we present a method to assess the levels of port services by the average waiting cost of ships derived from the results of the first step. Because the port waiting co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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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항만별 서비스 수준을 실증분석하기 위해 국내 28개 무역항에 대한 기회 비용 관점의 항만 대기비용을 산정하였다. 또한 이러한 항만대기비용 산정결과를 활용 하여 항만별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만대기비용의 항만서비스 수준 평가 지표로의 확장을 도모하였다. UN(1973, 1985)은 항만에서 대기시스템과 관련된 서비스 수준 평가지표로서 연간처리물동량, 선석점유율, 선박체항시간, 선박생산성, 그리고 선박대기시간비율을 들고 있다.
  • 8%를 차지하기 때문에 정확한 선박 장기기회비용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국적선 뿐만 아니라 외국적선도 포함하여 경비를 추정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해외 조사 자료인 DSC(2007)와 국적선대의 운영비용 조사결과를 종합하여 선박의 장기기회비용을 산정하였다.

가설 설정

  • 5%를 적용하였다. 또한 화물선의 경우 경제적으로 사용되는 연한은 25년 동안의 선박 건조비를 환수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선박의 경제수명을 25년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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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체계효율화법」 시행령 제6조 2항에는 어떤 내용을 규정하고 있는가? 6%는 해상운송 되고 있어 선박의 항만 대기는 수출입 물류비와 매우 밀접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국토해양부, 2008a). 따라서 정부는 「교통체계효율화법」 시행령 제6조 2항에 선박대기 현상에 대한 국가교통조사의 실시를 규정하고, 항만시설의 부족으로 발생되는 선박 대기 비용수준을 항만시설의 투자 척도로 활용하고 있다. 즉, 선박과 화물의 해상 운송이 항만을 통해 미치는 사회적 비용과 서비스 수준을 파악해주는 지표인 대기비용수준을 항만개발 정책판단에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국토해양부, 2008b).
항만별 서비스 수준을 실증분석하기 위해 국내 28개 무역항에 대한 기회 비용 관점의 항만 대기비용을 산정하고 항만별 서비스 수준을 평가한 연구의 의의는 무엇인가? 선행 연구들과 비교할 때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최근 급성장하는 평택당진항을 포함한 우리나라 28개 전체 무역항의 대기비용을 산정하였다. 둘째, 2007년 기준으로 국내 수출입 화물의 72.8%가 외국적선으로 운송된다는 점을 감안 하여 국적선과 외국적선의 경비 조사 자료를 종합하여 선종별 선형별 선박 경비를 추정하였다. 셋째, 국내 항만의 여건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사회적 할인율을 조정하고 화물별 구성비, 입출항 선종별 비율 등의 기초 자료를 재분석하였다. 넷째, 화물 및 선종을 더욱 합리적으로 구분 하였다. 다섯째, 산정된 항만별 대기비용을 활용하여 항만 이용자에게 유용한 항만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는 지표로 확장하였다.
선박의 항만 대기가 수출입 물류비와 매우 밀접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2007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수출입 물동량의 99.6%는 해상운송 되고 있어 선박의 항만 대기는 수출입 물류비와 매우 밀접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국토해양부, 2008a). 따라서 정부는 「교통체계효율화법」 시행령 제6조 2항에 선박대기 현상에 대한 국가교통조사의 실시를 규정하고, 항만시설의 부족으로 발생되는 선박 대기 비용수준을 항만시설의 투자 척도로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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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건설교통부,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 2007. 

  2. 국토해양부, 2007 국토해양통계연보, 2008. 

  3. 국토해양부, 2008년도 물류항만업무편람, 2008. 

  4. 김창곤, "컨테이너 터미널의 서비스 수준 평가지표에 대한 고찰," 해양정책연구, 제15권, 제1호, 2002, pp. 39-57. 

  5. 김학소 외, 항만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2. 

  6. 이영혁.김세영, 우리나라 수출입화물의 수송체증비용 추정, 해운산업연구원, 1991. 

  7. 장영태.김성귀, "선박체항시간의 추정에 관한 연구," 한국해운학회지, 제16권, 1993, pp. 229-259 

  8. 장영태.성숙경, "우리나라 항만에서의 체선.체화 시간비용 재추정,"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6권, 제4호, 2002, pp. 383-390. 

  9.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운항만통계요람, 각호. 

  10. Appleton, D., "Counting the Costs of Congestion," TOC Europe, 14 June, Antwerp, 2005. 

  11. Clarkson, World Shipyard Monitor, 각호. 

  12. Drewry Shipping Consultants, Ltd.(DSC), Ship Operating Costs - Annual Review and Forecast 2006/07, 2007. 

  13. Goss, R. O. & M. C. Mann, "The Cost of Ship's Time," Advances in Maritime Econom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77 

  14. Jasson, J. O. and D. Shneerson, Port Economics, MIT Press, 1982. 

  15. United Nations, Berth Throughput, 1973. 

  16. United Nations, Port Development, 1985. 

  17. 국토해양부, 해운항만물류정보시스템(www.spid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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