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환경 UCC 제작 참여가 환경 소양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articipation Environmental UCC Making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Literacy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2 no.2 = no.41, 2009년, pp.107 - 117  

김신배 (한국교원대학교) ,  남영숙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environmental UCC(User Created Content) making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literacy. Through the questionnaires and the analysis of students' outcomes,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literacy in both qual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08년까지 여러 편의 연구 논문에서 UCC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환경 교육을 위한 UCC의 효과를 검증한 연구 결과는 한편도 없는 실정이었으므로 본 연구자는 초등학생들의 인터넷 사용능력, 자료 수집 능력 등이 풍부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공간적인 제약을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 UCC 제작 프로그램을 통하여 환경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았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환경 UCC 제작 참여가 환경 소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초등학생들의 환경 UCC 제작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문헌 연구를 실시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교과서를 분석하여 많이 제시되는 환경문제들과 시사적인 환경문제를 환경 UCC 제작 프로그램 주제로 선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참여, 개방, 공유의 이념을 바탕으로 웹을 플랫폼으로 하여 이용자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 유통, 소비하는 웹 2.0 시대에 들어서면서 무엇이 주목받고 있는가? 참여, 개방, 공유의 이념을 바탕으로 웹을 플랫폼으로 하여 이용자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유통․소비하는 웹 2.0 시대에 들어서면서 UCC(User Created Content : 사용자 제작 콘텐츠)가 주목받고 있다. 각종 인터넷 포털과 동영상 서비스업체 그리고 방송사에 이르기까지 동영상 UCC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UCC는 초기 글과 사진 등을 보고 즐기는 형태에서 동영상 중심으로 옮겨가고 있다(류철균, 박나영, 2007).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환경 UCC 제작 참여가 환경 소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첫째, 초등학교 환경교육 내용을 분석하고 초등학생들을 위한 환경 UCC 제작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둘째, 초등학생의 환경 UCC 제작 참여가 환경 소양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검증한다.
초등학생의 환경 UCC 제작 참여가 환경 소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본 연구의 결론은? 학습자가 참여하여 제작하는 환경 UCC 제작 프로그램은 교육의 수요자인 학습자의 입장을 그대로 보여주는 좋은 학습 방법이라 생각한다. 또한, 학습자 눈높이에 맞추는 학습자 배려형 교수ㆍ학습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환경교육에서 교사가 학생에게 일방적인 자신의 의견을 강요한다든지 하기 보다는 새로운 방향을 제공하고 함께 고민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자기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을 할 수 있으며, 성취감을 맛보게 할 수 있어 환경교사의 전문성과 환경교과 수업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