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후 변화 교육의 방향에 관한 고찰
Thoughts on Climate Change Education In Korea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3 no.1 = no.44, 2010년, pp.1 - 12  

김찬국 (한국교원대학교) ,  최돈형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cing the issue of global climate change, it is important for environmental educators to prepare a person who is able to understand of, communicate about, and make informed decisions on the climate change. Climate change education is to help learners understand of human influence on climate and cl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분석한 연구물들은 기후 변화 교육의 주요한 개념으로 지구의 역사상 발생하였던 자연적 기후 변화와 최근에 진행되는 인간의 영향을 구분하고 있다. 또한 지구 기후 변화 현상이 갖는 복잡성과 불확실성 에 주목하여 지구 기후 변화 현상을 지구시스템의 측면에서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관심을 갖는다. 아울러 지구 기후 변화를 자신의 삶 혹은 자신이 속한 지역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연결하여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 마지 막으로 우리나라 기후 변화 교육의 다양한 과제 중 미래세대를 위한 기후 변화 교육 관련 과제를 몇 가지 제시하고자 한다. 기후 변화 현상의 특성이 갖는 교육적 의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여기서 주목할 점은 인간의 활동이 최근 발생하는 지구 기후 변화의 주요한 요인이라는 개념과 함께 지구 기후 변화가 정상적인 지구 시스템에서 발생해왔다는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지구 기후 변화를 인간이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인간권)가 지구 대기(대기권)에 미치는 영향 자체에 국한하지 않고 지구상의 암권, 수권, 생물권 등의 복잡한 상호작용과 함께 지구시스템의 측면에서 이해하기를 기대하고 있다(Sterman & Sweeny, 2002).
  • 2009). 여기서는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기후 변화 교육의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의 연구가 제시하는 기후 변화 교육의 방향을 비교, 분석하였다(표 1).
  • 이 연구는 이러한 특성을 갖는 기후 변화를 교육적인 상황에서 다룰 때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 주요 원칙과 방향을 제시한 논의들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기후변화 교육의 방향을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기후 변화 교육이 기후 변화 현상에 대한 과학적 이해나 온실기체 배출을 줄이는 개인적 노력에서 나아가 보다 고려되어야할 몇 가지 방향을 제시하였다. 먼저 정상적인 자연 현상으로서의 기후 변화와 현재 진행되는 기후 변화를 구분하여 지구 시스템 내의 상호작용과 함께 종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가설 설정

  • . 기후 변화는 지구 시스템과 인간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 . 두려움을 줄여라.
  • . 인간 활동은 기후 시스템에 영향을 미친다.
  • . 지구 기후 변화는 정상적인 지구 시스템에서도 발생한다.
  • . 지구상의 생명체는 기후에 의존하고, 기후에 영향을 받는 동시에 기후에 영향을 미친다.
  • . 지구의 변화는 모든 생명체에 영향을 미친다.
  • . 지침 10: 윤리적 측면을 간과하지 말라.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가 선진국의 산업화 과정에서 발생하였고, 기후 변화의 영향을 보다 많이 받는 지역, 계층, 세대가 있다.
  • . 지침 4: 사이비 과학(junk science)에 주의하라. 자료가 특정 단체의 입장이나 과학자의 개인적 견해를 반영하는지 과학적 연구에 대한 합의를 반영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 . 지침 6: 불필요한 위기의식을 심어주는 방식을 택하지 말라. 기후 변화의 영향을 지나치게 과장하면 잠시 관심을 받을 수 있지만 결국 신뢰를 잃는 역효과가 나타난다.
  • . 태양은 지구 기후 시스템의 에너지 근원이다.
  • .지구시스템은 복잡한 상호작용으로 연결되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