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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지식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사회적 자본 이론과 자기표현욕구를 중심으로
The Factors to Promote Internet Knowledge Sharing: Based on Social Capital Theory and Self-Expression Concept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16 no.1, 2009년, pp.153 - 180  

한진우 (서울대학교 지역정보) ,  유철우 (서울대학교 지역정보) ,  최영찬 (서울대학교 지역정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vious researches about knowledge sharing were proceeded in terms of 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in center. However, knowledge sharing is recently applied to Internet space, which is open to every users, as well as KMS, which is qualified for restricted people. For example, some portal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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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지식공유 행동을 살펴볼 때, 이런 자기 표현적 측면을 고려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형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런 자기표현 욕구가 인터넷 환경 속에서의 지식공유의도에 중요한 요인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론하여 연구를 진행한다. 또한 개인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사용자들 간의 관계적인 측면을 고려하기 위해서 사회적 자본 측면을 채택하였다.

가설 설정

  • H1: 자기표현욕구는 지식공유의도에 긍정적( + )인 영향을 미친다.
  • H2: 자기표현욕구는 사회적 자본에 긍정적( + )인 영향을 미친다.
  • H3: 사회적 자본은 지식공유의도에 긍정적( + )인 영향을 미친다.
  • H4: 개인 혁신성은 자기표현욕구에 긍정적( + )인 영향을 미친다.
  • H5: 개인 혁신성은 사회적 자본에 긍정적( + )인 영향을 미친다.
  • H6: 자기 효능감은 자기표현욕구에 긍정적( + )인 영향을 미친다.
  • H7: 자기 효능감은 사회적 자본에 긍정적( + )인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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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트워크의 구조차원의 다양한 형태 간에는 어떠한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는가? 네트워크의 구조차원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이들 간에는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다. 첫째, 네트워크 연결의 강도를 볼 수 있다. 네트워크 강도는 친밀감, 정서적 강도, 접촉의 빈도와 관계의 지속 정도, 사회적 동질성, 등으로 설명되어진다(Marsden & Campbell, 1984). 둘째, 네트워크의 범위는 하나의 네트워크 단위가 다른 단위들과 연결되어 있는 정도이다(Ahuja, 2000). 셋째, 네트워크 밀도(Network Density)는 가능한 접촉범위 대상에서 실제로 접촉하는 사람들의 비율이다(Ibarra, 1995). 넷째, 네트워크의 중심성은 직/간접적인 관계를 통하여 연결되어 있는 사람들의 중심성(Centrality)의 함수로서 개인의 중심성을 나타낸다. 개개인은 중심성이 높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서 자신의 네트워크 중심성을 높일 수 있다(Ibarra, 1992).
사회적 자본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자본은 특정 경제주체가 자신의 사회적 유대관계를 통해 접근/확보할 수 있는, 자신의 목적 달성에 도움을 주는 유/무형의 자원으로 정의할 수 있다(장용선 & 김성진, 2006). 연구자들은 상이한 속성을 포함하고 있는 사회적 자본을 크게 구조, 관계, 인지 등의 3가지 차원으로 구분하고 있다.
연구자들은 상이한 속성을 포함하고 있는 사회적 자본을 어떠한 차원으로 구분하고 있는가? 사회적 자본은 특정 경제주체가 자신의 사회적 유대관계를 통해 접근/확보할 수 있는, 자신의 목적 달성에 도움을 주는 유/무형의 자원으로 정의할 수 있다(장용선 & 김성진, 2006). 연구자들은 상이한 속성을 포함하고 있는 사회적 자본을 크게 구조, 관계, 인지 등의 3가지 차원으로 구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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