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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4, 2015년, pp.7 - 18
박지혜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 백철호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A social network game (SNG) is the result of a combination of a life simulation game and a social networking service. These types of games are particularly popular among women. This phenomenon calls for research that focuses on the motivation behind playing SNGs, the factors that make SNGs absorb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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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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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이월드 미니홈피에 관한 연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박유진[7]은 유저들이 사이버 세계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것이 자신들의 분신(아바타)에 그치지 않고 가상의 사적 공간으로까지 확대되었다고 지적하였다. 흔히 ‘집(home)’ 또는 ‘방(room)’으로 표현되는 이러한 공간은 내밀한 사적 공간인 동시에 타인들에게 자기를 드러내기 위한 열린 공간으로, 유저들은 이러한 공간을 통해 드러나는 자신의 모습을 꾸미는 데에 많은 정성을 쏟는다. 앞서 문헌 연구에서 밝혔듯이 사람들은 사회적 정체성을 표현 하는 사물을 소유하거나 사용함으로써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드러내고자 하며, 이와 같은 자기 정체성 확인 과정은 사이버 아이템 이용 동기와도 연관된다. 미니홈피를 자신을 표현하는 독특한 공간으로 꾸미기 위해 벽지, 장식 소품, 반짝이 효과 등 다양한 아이템을 구입하는 것이다. 즉 미니홈피 꾸미기 행위는 디지털 시대의 자기표현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 |
모바일 SNG의 특징은 무엇인가? | 유저가 자신만의 집이나 마을, 농장 등을 소유하고 경영, 확장하는 것이 게임의 주요 내용이다. 모바일 SNG는 이를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 SNS 내에서 서비스하며, 유저의 네트워크라는 인적 자원을 게임 내부의 자원으로 환원하여 플레이하는 것이 기존의 시뮬레이션 장르와 구분되는 특징이다[1]. | |
SGN에서 나타나는 여성 몰입 현상의 원인은 무엇인가? | 이러한 여성 몰입 현상의 원인으로는 일반적으로 SNS의 지인 등을 통한 낮은 진입장벽, 귀엽고 단순한 그래픽과 낮은 난이도 등의 설명이 존재한다. Laurel(1998)[2]에 따르면 여성이 게임을 비롯한 여가 활동을 통해 추구하는 목표와 즐거움은 남성의 것과 분명히 차별화된다. |
Hye-Won Han. Sera Shim. "Analysis on user behavior of social gam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0, no.12, pp. 137-145, 2010
Laurel, B. "An interview with Brenda Laurel. In J. Cassel&H. Jenkins(Eds.) From barbie to mortal kombat", The MIT Press, pp.118-135, 1998.
Subrahmanyam, K., & Greenfield. "Computer games for girls: What makes them play? In J. Cassel & H. Jenkins(Eds.), From barbie to mortal kombat", The MIT Press, pp.46-71,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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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유진. "소셜 네트워크 게임(SNG)의 현황 및 전망", ie매거진, 제 18권 1호, pp.33-3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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