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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전파 유형별 특징 및 강약점 분석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Strengths, and Weaknesses of Innovation Diffusion Type in Rural Area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16 no.1, 2009년, pp.201 - 235  

최상호 (서울대학교 지역개발.조경연구소) ,  이성우 (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trengths and weaknesses related to information acquisition of local innovation diffusion types. This study use ordered probit model to find strengths and weaknesses of innovation diffusion type in rural area.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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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농촌지역에서 진행 중인 혁신전파의 유형별 강약점을 파악 하기 위해 개별 유형 별로 인구사회학적 특성, 지역특화작목시험장에 대한 정보획득 특성, 현장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 등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농촌지역에서 연구사와 농업인간에 유지하고 있는 혁신 전파의 유형별 특징이 파악되었으며, 개별 유형들이 시사하는 강점과 약점으로 지적될 수 있는 보완사항이 제시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농업환경과 농업시스템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혁신전파유형들이 가지는 미시적 특징을 파악하고, 현장성을 중심으로 실천적 차원에서 혁신전파역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는 한편, 개별 유형의 강약점을 파악함으로써 농촌 지역내 혁신전파과정 상의 행위주체 간 커뮤니케이션 역량향상을 위한 실천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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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상호 & 최영찬(2008)에 따르면 현장성이란 무엇인가? 최상호 & 최영찬(2008)에 따르면, 현장성(immediacy)은 농촌지역에서 혁신전파가 진행되는 커뮤니케이션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이며, 정보수용자인 농업인과 정보제공자인 연구사간의 상호작용 형태에 따라 가장 두드러진 차이와 특징을 나타내는 중요한 변수이다. 최상호 & 최영찬(2008)은 현장성을 현장의 애로해결을 위해 경험적 유사성에 기반 하여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농업인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속성으로 정의하고, 이 같은 현장성에 기반한 정보제공이 지역단위에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혁신전파활동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다. 농업인은 현장성, 접근성, 전달성, 적용성에 대해 집단별로 차이를 나타내며, 특히 현장성에서 가장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구전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구전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선행연구들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은 메세지의 발신자요인으로서는 의견선도력을 제시하고 있으며, 수신자요인으로는 관여와 지식 같은 소비자특성을 주요하게 제기한다(Herr et al., 1991). 특히, 구전의 효과는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연구되었는데, Herr et al.
지역의 여건과 작물의 특성 등을 감안하여 다양한 지역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농업에 있어서 혁신전파모형을 도입하고 있는데, 이러한 개별 지역들이 취하는 개별 모형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지역의 여건과 작물의 특성 등을 감안하여 다양한 지역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농업에 있어서 혁신전파모형을 도입하고 있다. 개별 지역들이 취하고 있는 개별 모형들은 각기 다른 접근 방법을 취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연구, 지도, 농업인 세 주체간의 밀접한 연계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공통점이 있다(송용섭, 1999), 그러나, 개별적으로 모형의 구성과 운영 방식, 상호작용의 방식, 혁신관에 있어서 는 다양한 양상을 보일 뿐 아니라, 변화되는 사회적 환경과 개별 농촌 지역들이 지향하는 농업농촌의 발전상에 따라서 다양한 관점의 형성과 그 관점의 적용을 위한 연구-지도의 접근법들이 다각적으로 제기되고 있다(최상호 & 최영찬, 2008; 최상호 외, 2007; 황정임 & 최상호, 200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송용섭. (1999). 체계적 접근에 의한 농업연구와 지도 및 농업인의 연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오세익, 강창용, 김수석, & 김태종. (2000). 농업기술보급체계 및 현장영향 평가. 서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3. 오현석, 김정섭, 김현주, & 이민수. (2004). '지방 농촌지도기관의 기능과 역할 재정립에 관한 연구' 연구결과 종합 요약서. 농촌진흥청. 

  4. 최민호. (1995). 농촌지도론, 서울대학교출판부. 

  5. 최상호, 이성우, & 최영찬. (2007). 순위형 로짓모형을 이용한 농업인의 혁신네트워크 연계 특성. 농촌계획, 13(4), 43-57. 

  6. 최상호, & 이종만. (2008). 혁신전파 과정상의 정보내용 및 정보공유방식 차이 분석. 농촌지도와 개발, 15(2), 367-398. 

  7. 최상호, & 최영찬. (2008). 지역특화작목시험장의 혁신전파 유형화와 커뮤니케이션 만족도 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0(1), 57-82. 

  8. 최상호, & 황정임. (2006). 체계적 관점에 따른 기술전파활동의 상호작용 수준 분석. 농촌계획, 12(4), 99-114. 

  9. Alba, J. W., & Hutchinson, W. J. (1987). Dimensions of Consumer Experti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4), 41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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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Byerlee, D., & Alex, G. E. (1998). Strengthening National Agricultural Research Systems. The World Ba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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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McClure, G. D. (1991). An Integrated Communication System For Technology Transfer: The CTTA Project, In Rivera, W. M. and Gustafson, D. J.(Eds.) Agricultural Extension: Worldwide Institutional Evolution & Forces For Change. Amsterdam: Elsev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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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Rhoades, R. E. (1984). Breaking New Ground: Agricultural anthropology. Lima: International Potato Center. 

  20. Rogers, E. M., & Storey, J. D. (1987). Communication Campaigns. In Berger, C. R. and Chaffee, S. H.(Eds.), Handbook of Communication Science(817-846). CA: Sage. 

  21. Wilson, W. R., & Peterson, R. E. (1989). Some limits on the potency of word of mouth informa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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