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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19 no.5, 2009년, pp.690 - 702
김주연 (경희대학교 국제관광전략연구소) , 김기쁨 (경희대학교 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 박인수 ((주) 취영루)
Mandu has become more increasingly essential and popular. Various types of Mandu are on saleavailable for purchase and are receiving good response from customers. This study explored the buyers' perceptions and their usage behaviors regarding to Mandu. The results showed the followings: 1) The res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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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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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두 시장 성장의 큰 요인이 되는 것 중 하나는 무엇인가? | 만두 제품들이 교자만두, 군만두, 철판 군만두, 물만두, 포자만두 등으로 고급․세분화하고 있는 것 또한 만두 시장 성장의 큰 요인이 되고 있으며, 이전에 만두를 저렴한 간식거리로 인지하던 소비자들이 제대로 된 먹거리로 만두를 인지하는 경향이 높아져 고급 만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김언경 2005). 이러한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욕구에 부응하여 얼리지 않은 고기와 생야채 등의 원료를 사용한 고급만두가 등장하고,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야채만을 재료로 한 만두 제품이 출시되는 등 업계에서의 다양한 접근이 시도되고 있다(식품음료신문 2008년 3월 10일, 한국경제 2008년 1월 13일). | |
만두 소비자들의 만두에 대한 인식과 이용 행동, 특히 냉동 만두의 구매 관련 동기와 선택 속성을 파악하고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실증적으로 파악한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 합한 음식’이라는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나 만두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초적인 인식은 식사보다 간식으로서 인식이 다소 높았다. 그리고, 만두의 주식성 인식은 여성이 남성보다 높으며, 연령대가 높을수록 만두의 주식성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소득에 있어서도 소득이 낮은 집단에서 만두의 주식성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자녀수가 많으며 자녀의 연령이 높을수록 만두의 주식성 인식 수준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여성이 남성보다 만두의 식사로서의 적합성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만두 생산업계에서는 기존의 간식 개념으로 출시되어 많은 소비가 되고 있는 군만두, 물만두 등에 대한 꾸준한 제품 향상 노력과 더불어 자녀를 둔 주부 소비자를 타겟으로 한 주식 개념의 만둣국이나 만두 전골과 같은 제품 개발 노력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둘째, 전체 응답자가 자주 먹는 만두 유형은 즉석 만두보다 냉동 만두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적 특성 요인들 중 연령, 결혼 여부, 직업, 연소득과 자주 먹는 만두 유형간의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즉석 만두를 먹는 주요 장소는 만두 전문점으로 파악되었으며, 연령대가 높을수록 만두 전문점보다는 가정에서 먹는 비중이 높았다. 선호하는 만두 종류에 있어서 찐만두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군만두, 물만두, 왕만두, 기타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연령자의 경우 물만두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호하는 만두속 재료는 전체적으로 ‘고기’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김치’, ‘채소’, ‘해물’, 기타 순으로 나타났는데, 여성이 ‘김치’와 ‘고기’를 선호하는 비중이 높게나타났으며, ‘채소’, ‘해물’ 순으로 비교적 고르게 나타난 반면, 남성의 경우는 ‘고기’를 선호하는 비중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연령에 있어서 20대는 고기를 가장 선호하였으며, 30대와 40대는 김치, 50대와 60대 이상은 채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연령, 성별에 따른 선호하는 만두의 종류 및 속 재료가 달라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만두생산업체는 만두 종류와 속재료에 있어서 소비자를 세분화하여 생산하고 이에 따라 마케팅 및 유통을 달리할 필요가 있겠다. 즉, 젊은 소비자층 및 남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고기를 넣은 찐만두나 군만두 제품, 고연령의 소비자들을 위한 건강에 좋은 야채를 재료로 한 물만두 제품 등 타겟 소비자의 성별과 연령대에 따라 만두 종류와 속재료를 달리 구성하여 소비자의 선호를 충족시킬 필요가 있겠다. 셋째, 냉동 만두 구매 동기 항목들을 요인 분석한 결과, ‘주식성’, ‘경제성’, 그리고, ‘간식성’으로 구분되었다. 전체 응답자들의 만두 구매 동기는 간식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경제성, 주식성 순으로 나타났다. 즉, 만두를 식사보다는 간식으로 구매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만두의 기초적 인식 조사 결과와 일치하는 것이다. 주식성 동기에 있어서도 만두의 기초적 인식 조사 결과와 마찬가지로 남성보다 여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자녀수가 많을수록 연소득이 낮을수록 주식성 동기가 높게 나타났다. 냉동 만두 구매의 경제성 동기요인은 성별, 결혼 여부, 연령, 자녀수, 연소득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성별에 있어서 여성이 결혼 여부에 있어서는 기혼자가 더 높은 수치를 보였다. 연령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연령대가 높을수록 또, 자녀수가 많을수록 경제성 동기가 높게 나타났으며, 연소득이 높을수록 경제성 동기가 낮게 나타났다. 경제성 동기 요인의 결과를 통해 만두가 서민적인 식품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 국민의 다소비 식품으로서 국민식생활에 중요한 식품으로서 지위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겠다. 넷째, 냉동 만두 선택 속성 항목의 요인 분석 결과, ‘안전성 요인’과 ‘인지도 및 실용성 요인’, 그리고 ‘보관성’의 세가지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전체적으로 ‘인지도 및 실용성 요인’이 높게 나타났으며, ‘보관성’, ‘안전성’ 순으로 조사되었다. 즉, 냉동 만두의 가격, 맛, 브랜드 인지도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파악되었으며, 이는 성별, 결혼 여부, 직업, 자녀수, 연소득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성별에 있어서는 여성이, 결혼 여부에 있어서는 기혼자가 남성이나 미혼자보다 인지도 및 실용성 선택 요인에 대해 높은 수치를 보였다. 직업에 있어서, 공무원과 주부가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자녀수에 있어서 자녀가 4명 이상인 경우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다. 보관성 요인은 결혼 여부, 직업, 자녀수와 연소득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는데,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냉동 만두의 보관성에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자녀수가 4명 이상인 경우 보관성 수치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연소득이 낮은 집단보다는 비교적 높은 집단이 보관성에 대한 구매 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안전성 요인은 성별과 학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여성이 남성보다 안전성에 대해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학력에 있어서 중졸 이하의 학력자들이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첫 번째 선택 속성으로 제시된 ‘인지도 및 실용성 요인’은 위에서 논의했듯이 냉동 만두가 가지는 서민성과 무관하지 않은 결과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냉동 식품의 성격상 오랫동안 보관하고 먹는 음식인 만큼 제품 용량을 줄여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는 노력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또한, 최근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높아짐에 따라 생산업체에서 HACCP 인증을 받거나 좋은 재료를 사용하는 등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한 노력 또한 필요하다고 하겠다. | |
만두는 언제 우리나라에 소개되었는가? | 중국에 기원을 둔 만두는 고려시대에 우리나라에 소개되었고 귀한 요리로 인식되던 음식이었다. 만두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왕궁의 주방에 들어가 만두를 훔쳐 먹은 자를 처벌 했다”는 기록이 실린「고려사」이며, 16세기에 이시명 부인 張씨가 지은「飮食知味方」이라는 책에 만두를 귀한 손님에게 대접하는 품격 있는 요리로 소개한 바 있다(강기문 20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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