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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미추돌사고의 속도변화와 승차자 상해에 관한 실증적 분석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speed change and injuries subjected by rear-end collision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0 no.5, 2009년, pp.797 - 807  

강성모 (동국대학교 안전환경시스템공학과) ,  김주환 (동국대학교 정보통계학과)

초록

후미추돌사고가 발생하면 사고의 규모인 차량손상정도와 승차자 상해는 속도변화에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는 서울, 인천 지역에서 발생한 실제 사고사례자료로부터 사진판독에 의해 손상깊이를 측정하고 사고개황 및 속도에 관한 진술 자료로부터 속도변화를 산출하였으며, 진단기간, 입원일 등 상해발생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손상깊이와 승차자의 상해.무상해의 유무 및 증상기간의 예측평가를 위한 손상깊이와 입원치료기간에 대한 관계영역도표를 구하여 실증적인 자료와 비교하였다. 또한, 수집한 실제 사고자료의 진단기간 및 입원일 등 상해정도는 통계분석결과 객관적 충격정도인 피추돌차의 손상깊이 및 속도변화와 전혀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통계분석결과를 종합하여 설정한 상해역치에 미달하는 대인사고 사례가 약 78.1%로 거짓 또는 과장된 상해주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상해주장에 대한 인정은 사고 규모에 대한 객관적 정보의 제공 및 본 연구에서 제시한 상해역치 수준의 적용은 유용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case of an automobile rear-end collision, scale of the collision which are the extent of vehicle damage and the injury of the passenger is affected by the speed change. Based on the photographic interpretation of the actual accident cases in the Seoul and the Incheon area, this study measured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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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는 자동차 교통사고의 실제 사례를 통하여 외형적으로 나타난 사고규모의 척도인 차량의 손상정도와 차량승차자의 인체 상해정도의 관계 및 일치성에 관하여 해석 고찰하려고 한다. 이에 외국 선행연구들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수집사례건수를 증대시켜 차량파손량에 대한 측정에 있어서 정밀도를 높이는 한편 각 개별사고의 ∆V와 충격가속도를 산출함으로써 차량파손과 승차자의 상해정도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유용한 정보를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실제 보험회사의 사고처리자료를 토대로 차량파손사진에 의한 손상깊이의 측정과 ∆V의 산출 및 피해차량 상해주장자의 상해정도 (진단기간, 입원치료기간)를 조사하여 피해차량의 손상깊이 및 ∆V와 상해정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으며, 외국의 선행연구결과와 비교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는 자동차 교통사고의 실제 사례를 통하여 외형적으로 나타난 사고규모의 척도인 차량의 손상정도와 차량승차자의 인체 상해정도의 관계 및 일치성에 관하여 해석 고찰하려고 한다. 이에 외국 선행연구들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수집사례건수를 증대시켜 차량파손량에 대한 측정에 있어서 정밀도를 높이는 한편 각 개별사고의 ∆V와 충격가속도를 산출함으로써 차량파손과 승차자의 상해정도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유용한 정보를 도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격부하는 무엇인가? 차량에 사고가 발생하면 먼저 부딪침에 의한 차량의 파손과 함께 차량 승차자는 2차적인 운동을 함으로써 승차자의 신체가 충격을 받아 부상을 입기도 하는데 사고의 규모라고 할 수 있는 충격의 크기에 따라 차량의 손상정도나 승차자의 부상이 다르게 나타난다. 이와 같이 승차자가 받게 되는 충격을 충격부하라고 한다. 인체가 받는 충격부하의 크기는 차량의 충돌로 인한 ∆V (추돌 직전·후의 속도변화)와 충격가속도 (인체에 가해진 단위시간당 속도변화)로 표시할 수 있고, 충격부하에 견딜 수 있는 한계라고할 수 있는 인체의 충격내성 또는 상해역치 (injury threshold)를 초과하면 승차자는 부상을 입게 된다.
고정장벽충돌환산속도은 무엇인가? 1)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이것은 충돌 양 차량의 상대충돌속도를 양 차량 질량의 역비로 배분한 것으로 두 차량의 주행속도및 질량에 따라 변화 한다 (Satou, 1987; Osaki와 Ohmae, 1999; Hayashi, 1992). 또한 본 연구에서는 추돌사고에 대한 피추돌차의 파손 및 승차자의 충격에 집중하고 있으므로 피추돌차에 대한 ∆V 를 나타내면 식 (2.
본 논문에서 손상깊이는 어떻게 측정했는가? 손상깊이는 칼라 복사한 차량파손사진을 토대로 손상량의 정확도를 기하기 위하여 각 차량들의 제원을 일정 축척비율로 하고 격자 (grid-iron)를 밑에 깐 측면도와 평면도상에 손상구역 (damage area)을 표시한 후 격자의 수를 세어 측정하였다. 교통사고규모의 참고자료로 손상깊이 정보가 활용되며 현장에서 직접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차량파손사진자료를 활용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강성모, 김주환 (2008). 후미추돌사고에서의 자동차 손상에 대한 유효충돌속도의 통계적 모형. , 19, 463-473. 

  2. 김영화, 김기수 (2009). 고객집단별 보험금에 대한 소지역 추정. , 20, 77-87. 

  3. Castro, W. H. M., Schllgen, M., Meyer, S., Weber, M., Peuker, C. and Wortler, K. (1997). Do “whiplash injuries” occur in low-speed rear impacts?. European Spine Journal, 6, 374-375. 

  4. Hamamura, S., Fukunaga, H. and Ukida, H. (1985). Study on the car depressions and the driver injury subjected by rear-end collisions. Journal of Compensation Medicine, 2, 85-90. 

  5. Hayashi, H. (1992). Automobile accident appraisal engineering, Engineering Books Company, Tokyo. 

  6. Kojima, T. (1985). Injuries to a motorist involved in slight motor-car accident. Journal of Compensation Medicine, 2, 76. 

  7. Nagano, T. and Maeda, H. (1985). Severity of so-called whiplash injuries and extent of vehicle damages (I). Journal of Compensation Medicine, 2, 80-84. 

  8. Nagano, T. and Maeda, H. (1986). Severity of so-called whiplash injuries and extent of vehicle damages (II). Journal of Compensation Medicine, 4, 39-49. 

  9. Osaki, K. and Ohmae, H. (1999). Reconstruction of crash speeds for rear-end collisions. Japan Automobile Research Institute Journal, 21, 32. 

  10. Satou, T. (1987). Automobile accident & investigation, Engineering Books Company, Tokyo. 

  11. Takatori, T. (1990). Slight damage accidents of vehicles and problems on whiplash symptoms. Journal of Compensation Medicine, 11, 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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