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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4, 2016년, pp.432 - 438
임남경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 심상우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 정현철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Whiplash injuries in low-speed rear-end collisions are the most common injuries and has been a social issue in insurance industry, such as excessive medical claim costs along with exaggerated injuries of victims and treatments from hospitals. According to the Korea Insurance Development Institute r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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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돌사고로 인한 목상 해의 특징은 무엇인가? | 추돌사고 시 목부 상해 비율은 Table 1에서와 같이, 약 28.3 %로 수상부위 중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특히 Table 2와 같이 추돌사고로 인한 목상 해의 98.4 %는 표준간이상해도(Abbreviated Injury Scale, AIS) 2이하의 경미한 부상으로 의학적으로 명확한 진단이 어려워 피해자의 주장에 따라 보험금이 지급되는 사례가 많아 모럴 헤저드 가능성이 높고 과잉진료의 원인이 되고있다.2) | |
SUV를 사용한 추돌 시험 시 추돌 및 피추돌 차량의 시험 후 손상 상태의 실험 결과는? | 추돌 차량의 속도가 증가하고, 피추돌 차량의 크기(무게)가 감소함에 따라 차량의 손상 정도가 확대됨을 알 수 있었다. 추돌 차량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중량비(추돌 차량 중량 ÷ 피추돌 차량 중량)에 의하여 손상상태는 피추돌 승용 차량에 비하여 경미하였나, 추돌속도 증가에 따라 손상 범위가 미세하게확대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SUV에 의한 피추돌 차량의 손상은 추돌속도가 낮은 경우(8 km/h ~ 16 km/h) 범퍼부의 손상 및 백패널, 사이드멤버, 트렁크 바닥 등의 판금 수리 등으로 손상이 진행되었으며, 다소 높은 충돌에너지의 추돌시험(차량의 중량차가 크고, 추돌속도가 높음)에서도 Photo 2와 같이 판금수리가 가능한 경미한 손상으로 확인되었다.5) | |
SUV차량에 의한 실제 추돌사고 재현을 위해 어떤 방식으로 시험을 했는가? | SUV차량에 의한 실제 추돌사고 재현을 위하여 피추돌 차량의 크기 및 중량, 추돌속도와 유형을 달리하여 차대차 추돌 재현시험을 실시하였고, 피추돌차량 승객의 경추염좌 상해 위험도 분석을 위하여, 피추돌 차량의 B-pillar 좌/우측 및 center tunnel에 가속도 센서를 장착하고, 운전석 또는 조수석에 후면시험용 더미(BioRID II)를 탑재하여 충돌시험 데이터를 취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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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Kullgren, L. Eriksson, O. Bostrom and M. Krafft, "Validation of Neck Injury Criteria Using Reconstructed Real-Life Rear-End Crash with Recorded Crash Pulses," ESV 2003, pp.4-7, 2003.
N. K. Lim, S. W. Shim and J. H. Jung, "Whiplash Injury Studies through Low Speed Rearend Crash Test,"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985-990, 2015.
S. J. Park, K. M. Yang, H. S. Lee, N. K. Park, S. W. Hong, J. H. Yoo and H. S. Kim, "A Study of Impact on Head and Neck Using Human Volunteer Low-Speed Rear Impact Tests," The Korean Journal of Legal Medicine, Vol.37, pp.66-7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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