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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5 no.3, 2009년, pp.382 - 390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whether nurses' nonverbal communication predict clients' service satisfaction and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s of their trustworthiness between nurses' nonverbal communication and clients' service satisfaction in psychiatric wards. Meth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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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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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란?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란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형태를 의미하며, 커뮤니케이션의 70%이상이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이루어져 언어적 커뮤니케이션만큼이나 중요하다(Barnum & Wolniansky, 1989). Sundaram과 Webster(2000)는 서비스이용자가 서비스 제공자를 평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중요하게 여기면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신체언어(Kinesics), 공간적 행위(Proxemics), 의사언어(Paralanguage), 신체적 외양(Physical appearance)으로 구분하였다. | |
간호사가 정신과 환자와 상호작용을 하는데 있어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한 수단이 되는 이유는? | , 2008). 게다가 정신질환의 특성 중 외부환경에 적절히 반응하는 뇌 기능의 생화학적 변화로 인해 감각기관의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정신과 환자는 상대방으로부터 전해지는 메시지를 혼란시키고 의미를 왜곡하게 된다. 정신장애로 인해 침습적이고 왜곡된 지각상태가 특히 청각 영역에서 흔하게 일어나고 환자는 들은 것을 명료하게 인식하지 못하게 된다. 그러므로 간호사가 정신과 환자와 상호작용을 하는데 있어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은 매우 중요한 수단이 된다(Arnold & Boggs, 2003). |
Arnold, E., & Boggs, K. U. (2003). Interpersonal relationships:
Barak, A., & LaCrosse, M. (1975). Multidimensional perce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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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C. K., Lee, J. Y., Song, Y. S., Kim, G. H., Kim, G. R.,
Kim, Y. H., Chang, K. O., Kim, Y. M., Koo, M. J., Kim,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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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h, D. W., Cho, M. J., Kim, Y. H., Kim, J. H., Kim, K. K.,
Sundaram, D. S., & Webster, C. (2000). The role of nonverb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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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llenga, B. A., & Christianson, J. (1994). Persistent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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