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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병동 입원환자가 지각한 간호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간호서비스 만족도의 관계에서 신뢰감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Trustworthin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iatric Nurses' Nonverbal Communication and Clients' Satisfaction on the Nursing Service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5 no.3, 2009년, pp.382 - 390  

위휘 (목포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whether nurses' nonverbal communication predict clients' service satisfaction and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s of their trustworthiness between nurses' nonverbal communication and clients' service satisfaction in psychiatric wards. Method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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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정신병동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대상자가 지각한 간호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신뢰감과 간호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하고, 간호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간호서비스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과 신뢰감이 이 두 변인 간의 관계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로서, 간호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정신병동 입원환자가 지각한 간호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신뢰감과 간호서비스 만족도 정도와 이들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 간호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간호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 두 변인 간의 관계에서 신뢰감이 미치는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정신병동에 입원해 있는 환자가 지각한 간호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간호서비스 만족도의 관계에서 신뢰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정신간호서비스에서 간호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대상자의 간호사에 대한 신뢰감이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요소들이 환자의 만족감을 높인다는 것은 이미 현장에서 경험하고 있으나 정신과 환자를 대상으로 양적인 조사방법을 통해 이러한 사실을 증명하고자 한 논문은 드물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신병동에 입원해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지각한 간호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간호서비스 만족도에 대해 조사하고 신뢰감이 변인들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서 간호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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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란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형태를 의미하며, 커뮤니케이션의 70%이상이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이루어져 언어적 커뮤니케이션만큼이나 중요하다(Barnum & Wolniansky, 1989). Sundaram과 Webster(2000)는 서비스이용자가 서비스 제공자를 평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중요하게 여기면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신체언어(Kinesics), 공간적 행위(Proxemics), 의사언어(Paralanguage), 신체적 외양(Physical appearance)으로 구분하였다.
간호사가 정신과 환자와 상호작용을 하는데 있어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한 수단이 되는 이유는? , 2008). 게다가 정신질환의 특성 중 외부환경에 적절히 반응하는 뇌 기능의 생화학적 변화로 인해 감각기관의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정신과 환자는 상대방으로부터 전해지는 메시지를 혼란시키고 의미를 왜곡하게 된다. 정신장애로 인해 침습적이고 왜곡된 지각상태가 특히 청각 영역에서 흔하게 일어나고 환자는 들은 것을 명료하게 인식하지 못하게 된다. 그러므로 간호사가 정신과 환자와 상호작용을 하는데 있어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은 매우 중요한 수단이 된다(Arnold & Boggs,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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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Arnold, E., & Boggs, K. U. (2003). Interpersonal relationships: 

  2. Barak, A., & LaCrosse, M. (1975). Multidimensional perce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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