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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원환자가 인지하는 간호요구도와 간호만족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간호사 의사소통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Nurse's Communic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Needs and Nursing Satisfaction in hospital pati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4, 2018년, pp.374 - 382  

최운정 (원광대학교의과대학 외과학교실) ,  강지숙 (원광대학교의과대학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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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입원환자의 간호요구도와 간호만족도의 차이를 줄이고 간호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의사소통 유형을 파악하며, 간호요구도와 간호만족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에 대한 매개효과를 확인하여 간호서비스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IRB 승인 후 대학병원 입원환자 18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자료가 수집되었다. 자료수집 기간은 대상으로 2017년 4월부터 6월까지 이었고,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자료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가 인지하는 간호사 의사소통 유형은 $3.88{\pm}0.52$점이었고, 대상자가 인지하는 간호요구도 $3.93{\pm}0.55$점으로 간호만족도 $3.74{\pm}0.58$점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대상자의 간호요구도는 입원병실에 따라 간호사 의사소통과 간호만족도의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고, 간호사 의사소통와 간호요구도(r=.286, p<.001), 간호사 의사소통과 간호만족도(r=.524, p<.001), 간호요구도와 간호만족도(r=.488, p<.001)에서 유의한 정적인 관계를 나타내었다. 입원환자가 인지하는 간호요구도와 간호만족도의 관계에서 간호사 의사소통은 부분매개효과가 있었다(Sobel test Z=2.450, p=.014).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간호사를 위한 지속적인 의사소통 강화교육 프로그램개발과 입원병실의 사생활보호를 강화하고 환자와 간호사가 의사소통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간호인력을 충분히 확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mediating effect of nurse's communic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needs and nursing satisfaction in hospital patients. After IRB approval, this study was performed by administering questionnaires to 180 university hospital patients between April and Ju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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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입원환자의 간호요구도와 간호 만족도의 차이를 줄이고 간호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의사소통 유형을 파악하며 간호요구도와 간호만족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에 대한 매개효과를 확인하여 효과적인 간호중재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 되었다.
  • 본 연구는 대학병원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입원환자가 인지하는 간호요구도와 간호만족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간호사 의사소통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이들이 인식하는 간호요구도, 간호만족도 및 간호사 의사소통유형을 파악하고 간호요구도와 간호만족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간호사 의사소통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입원환자의 간호요구도와 간호만족도의 차이를 줄이고 간호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의사소통유형을 파악하며, 간호요구도와 간호만족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에 대한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대학병원 입원환자 18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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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요구도란 무엇인가? 간호요구도는 인간이 스트레스나 질병으로 인하여 요구가 불충족 상태에 처하게 되고 자신이 요구를 스스로 충족시키려는 능력이 제한받게 될 때 필요로 하는 것으로[17] 본 연구에서는 [18]의 신체적, 사회정서적, 교육적, 치료적 영역의 4가지 간호에 대해 대상자가 인식하는 요구, 희망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의사소통이 성공적 간호수행의 필수적인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사는 효과적인 간호수행을 위해 환자와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한 관계형성을 기본으로 구축해야 하며[9], 이 때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 하겠다[10]. 간호사는 환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환자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며 최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도록 도와야 하는데, 간호사와 환자의 의사소통을 통해 가능하며[11]. 의사소통은 간호사와 환자의 치료적 관계를 맺기 위한 수단이자 간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12]. 간호하는 동안 의사소통을 통해 환자는 간호사에게 자신의 상태나 증상을 말로 설명하고, 간호사는 치료과정동안 환자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 정서적 지지와 문제해결방법을 환자에게 제공한다.
의료시장의 변화에 따라 병원환경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최근 의료시장의 변화와 의료기관의 증가는 병원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병원환경은 전문화, 개방화 등의 사회적 흐름과 더불어 보다 전문적이며 경쟁적인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고 이에 따라 병원은 소비자 중심의 시장구조에 부응하기 위해 기존의 환자에게 치료중심으로 서비스가 제공되었던 과거와 달리 소비자의 요구도를 파악하여 소비자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1]. 의료서비스의 질 또한 과거 의료진에 의해 평가되어 왔던 것과 대비하여 소비자에 의해서도 평가되기 시작하면서 각 병원들은 생존과 발전을 위해 고객 중심의 마케팅과 의료서비스 질 개선을 중요한 과제로 인식하게 되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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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Y. A. An, H. J. Cho "Hospital System Model for Personalized Medical Service,"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8(12), pp 77-84, 2017. 

  2. Lim, P. C., Tang, N. K. "The development of a model for total quality healthcare, Mangeing Service Qu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10, pp. 103-111. 2000. 

  3. E. J. Hwang. "Effects of job satisfaction and patients satisfaction on medical profit at public hospitals"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19(2), pp. 12-21. 2000. 

  4. M. A. Lee. "Nutting Services Positioning Analysis far Nursing Services Repositio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2), pp. 382-392. 1999. DOI: https://doi.org/10.4040/jkan.1999.29.2.383 

  5. E. J. Yeun, Y. M. Kwon, O. H. An.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6), pp. 1091-1100. 2005. DOI: https://doi.org/10.4040/jkan.2005.35.6.1091 

  6. I. H. Kim, H. J. Park, S, J. Kwon, H. S. Park, S. J. Kim, H. N. Lee, S. H. Baek. "The Degree of Clinical Nurse's Perception and Performance of Elderly Care and the Degree of Elderly Patient's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0(1), pp. 6-19. 2004. 

  7. I. S. Yang. "Individualized Care, Satisfaction with Nursing Care and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Focusing on Heart Disease," Womens Health, 8(1), pp. 37-56. 2008. 

  8. S. H. Youn. "A Study on the Difference in Perception of Patient and Nurse on Nursing Serv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of Korea, 2011. 

  9. J. W. Park. "The Experiences of Psychiatric Patients about Nurses Nonverbal Communication Behaviors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9(1), pp. 35-43. 2000. 

  10. L. H. Tay, D. Hegney, E. Ang. "Factors affecting effective communication between registered nurses and adult cancer patients in an inpatient setting: a systematic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Evidence based Health care, 9(1), pp151-164, 2011. DOI: https://doi.org/10.1111/j.1744-1609.2011.00212.x 

  11. J. J. Lee. 'Study on Nurses Promoting Communication and Personal Relatio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ju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2003. 

  12. S. H. Kim. "Nurses' communication, trust in nurses, and satisfaction of nursing service perceived by inpati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2013. 

  13. Rusell F. "An exploratory study of patient perception, memories and experience of intensive care unit,"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9(4)., pp. 783-891. 1999. DOI: https://doi.org/10.1046/j.1365-2648.1999.00953.x 

  14. E. K. Park, H. R. Koo, J. S. Lee, Y. S. Kim "Health check-up service design using customer experience analysis," Digital Design Research, 15(2), pp. 167-180. 2015. DOI: https://doi.org/10.17280/jdd.2015.15.2.017 

  15. S. Y. Jeong. "Satisfaction of Patients by Nurse''s Communication Styles," Medical Communications, 8(1), pp. 35-44. 2013. 

  16. Travelbee J. Interpersonal aspect of nursing (2nd ed). Philadelphia; P. A. Davis Company. 1971, 

  17. J. A. Kim, K. Kim, H. S. Kang, J Kim "Nursing Need and Satisfaction of Patients in Hospice Ward," Korean Journal of Hospice Palliative Care, 17(4), pp. 248-258, 2014. DOI: https://doi.org/10.14475/kjhpc.2014.17.4.248 

  18. N. Y. Lee, J. Y. Han, M. J. Heo. "Comparison of satisfaction and need on nursing service perceived by the patients and nurses," Journal of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1), pp. 169-177, 2015. DOI: https://doi.org/10.7465/jkdi.2015.26.1.169 

  19. K. N. Kim, M. Kim "Comparison of satisfaction and importance on nursing service perceived by the patients and nurses in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wards," Asia-Pacific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6), pp. 83-92, 2016. DOI: https://doi.org/10.14257/AJMAHS.2016.06.19 

  20. M. H. Bae. "study on nursing needs and satisfaction of inpati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llym University of Korea, 2008. 

  21. S. Park "Differences between Nurses and Patients, Perception of Nurses Communication Skill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29(2), pp. 166-176, 2017. DOI: https://doi.org/10.7475/kjan.2017.29.2.166 

  22. E. J. Park, J. H. Jeong, S. R. Jin, E. J. Cho, J. Y. Kim, J. H. Shin, M. E. Hur, M. J. Seo, E. K. Cha, G. O. Noh. "Nursing Needs and Satisfaction of Family of Pediatric Cancer Patients during Chemotherapy," Asian Oncology Nursing, 17(2), pp. 97-106, 2017. DOI: https://doi.org/10.5388/aon.2017.17.2.97 

  23. K. H. Mun. "The effects of empathy ability and communication self-efficacy on psychological burnout in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of Korea,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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