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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4, 2018년, pp.374 - 382
최운정 (원광대학교의과대학 외과학교실) , 강지숙 (원광대학교의과대학 간호학과)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mediating effect of nurse's communic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needs and nursing satisfaction in hospital patients. After IRB approval, this study was performed by administering questionnaires to 180 university hospital patients between April and Ju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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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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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요구도란 무엇인가? | 간호요구도는 인간이 스트레스나 질병으로 인하여 요구가 불충족 상태에 처하게 되고 자신이 요구를 스스로 충족시키려는 능력이 제한받게 될 때 필요로 하는 것으로[17] 본 연구에서는 [18]의 신체적, 사회정서적, 교육적, 치료적 영역의 4가지 간호에 대해 대상자가 인식하는 요구, 희망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 |
의사소통이 성공적 간호수행의 필수적인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사는 효과적인 간호수행을 위해 환자와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한 관계형성을 기본으로 구축해야 하며[9], 이 때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 하겠다[10]. 간호사는 환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환자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며 최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도록 도와야 하는데, 간호사와 환자의 의사소통을 통해 가능하며[11]. 의사소통은 간호사와 환자의 치료적 관계를 맺기 위한 수단이자 간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12]. 간호하는 동안 의사소통을 통해 환자는 간호사에게 자신의 상태나 증상을 말로 설명하고, 간호사는 치료과정동안 환자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 정서적 지지와 문제해결방법을 환자에게 제공한다. | |
의료시장의 변화에 따라 병원환경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최근 의료시장의 변화와 의료기관의 증가는 병원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병원환경은 전문화, 개방화 등의 사회적 흐름과 더불어 보다 전문적이며 경쟁적인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고 이에 따라 병원은 소비자 중심의 시장구조에 부응하기 위해 기존의 환자에게 치료중심으로 서비스가 제공되었던 과거와 달리 소비자의 요구도를 파악하여 소비자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1]. 의료서비스의 질 또한 과거 의료진에 의해 평가되어 왔던 것과 대비하여 소비자에 의해서도 평가되기 시작하면서 각 병원들은 생존과 발전을 위해 고객 중심의 마케팅과 의료서비스 질 개선을 중요한 과제로 인식하게 되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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