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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의료요양시설의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Influencing Factors on Customer Loyalty in Nursing Home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5 no.3, 2009년, pp.455 - 462  

염영희 (중앙대학교 간호학과) ,  이미애 (동국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ing factors of customer loyalty among guardians of residents in nursing homes. Methods: The sample of this study consisted of 229 guardians of residents in nursing homes. Data were collected with self-administrated questionnaires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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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이 된 간호서비스 질, 고객만족 외에 최근에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서비스 가치와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모두 포함하여 고객충성도 관련 요인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또한 간호서비스 질은 SERVQUAL보다 안정적이고 간편한 도구로 인정이 된 SERVPERF의 개념을 적용하여 측정하였으며 노인요양시설 속성 상, 입소노인의 가족을 고객으로 간주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노인요양시설 소비자의 고객충성도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는 노인요양시설의 경우에는 실제 이를 이용하는 노인보다 가족들이 주로 시설을 선택하고 지속적으로 이용할지의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기존에 고객충성도 연구에서 확인된 간호서비스 질, 고객 만족 외에 서비스 가치를 추가하고 나아가 일반적 특성을 모두 포함하여 고객충성도 관련 요인을 총체적으로 파악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비확률적 표출법으로 편의 추출된 3개의 노인요양시설에 입소한 입소 노인의 보호자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신중을 기하여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 입소노인의 보호자가 인지하는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 입소기간만이 고객충성도와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냈고 입소기간을 제외한 모든 변수는 고객충성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에 입소한 노인들의 보호자가 인지하는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에 입소한 노인의 보호자가 인지하는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려는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의 소비자인 입소노인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요양기관에 대한 그들의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이 된 간호서비스 질, 고객만족 외에 최근에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서비스 가치와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모두 포함하여 고객충성도 관련 요인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또한 간호서비스 질은 SERVQUAL보다 안정적이고 간편한 도구로 인정이 된 SERVPERF의 개념을 적용하여 측정하였으며 노인요양시설 속성 상, 입소노인의 가족을 고객으로 간주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노인요양시설 소비자의 고객충성도를 조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의 소비자인 입소노인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요양기관에 대한 그들의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이 된 간호서비스 질, 고객만족 외에 최근에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서비스 가치와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모두 포함하여 고객충성도 관련 요인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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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충성도의 정의는? 고객충성도에 대한 개념은 다양하지만, 대체로 특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행동적 반응과 특정서비스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로 정의될 수 있는데(Czepiel & Gilmore, 1987; Kotler & Armstrong, 1999), 주로 행동적, 태도적 및 통합적 시각에서 접근되고 있다(Kim, 2007). 행동적 접근은 초기의 고객충성도 연구에서 주로 다루었던 것으로, 특정 서비스를 일정 기간 동안 재이용하거나 재구매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Lee et al.
노인인구와 함께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것은 무엇인가? 8%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07). 따라서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노인인구와 함께 노인요양시설을 이용하는 비율도 증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2006년 우리나라 전국의 노인요양시설의 수는 815개이고 입소노인은 40,589명이었으나 2008년 1,332곳으로 증가하였고 입소노인도 66,715명으로 보고되었는데(Ministry for Health, Welfare and Family Affairs, 2009), 노인장기요양보험이 2008년 7월 1일부터 실시됨에 따라 전국적으로 노인요양시설의 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노인요양시설의 증가와 이를 원하는 고객들의 욕구가 다양해지는데 무엇이 영향을 끼쳤는가? 이러한 노인요양시설의 증가와 함께 이를 이용하려는 고객들의 욕구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는 최근 사회 전반에 걸친 컨슈머리즘(consumerism)의 영향으로, 과거에는 소극적이었던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치료과정에 참여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요구하고 평가하기 시작하였기 때문이다(Lee & Yom, 2007). 따라서 모든 보건의료조직들은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고 만족시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다(Choi, Cho, Lee, & Nam, 2000; Lee, Lee, & Jung,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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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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