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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화천연가스 운반선(LNGC)의 발전 추세
A Developing Tendency of Liquefied Natural Gas Carrier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5 no.3 = no.38, 2009년, pp.269 - 274  

이동섭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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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C(Liquefied Natural Gas Carrier)의 역사는 1959년 $5,000m^3$ 급 LNG선 "Methane Pioneer"호를 시작으로 1969년에는 $71,500m^3$ 급, 1973년에는 Moss Type의 최초 LNG운반선 "Norman Lady($87,600m^3$)호, 1980년대 $125,000m^3$ 급을 시작으로 1990년대를 거처 $135,000m^3$ 급, 2007년 $210,000m^3$급 그리고 2008년에는 $266,000m^3$ 급의 초대형 액화천연가스 운반선이 출현하였다. 또한 2006년 11월에는 기존 내 외연 기관이 아닌 발전기 기동으로 Propeller를 움직이는 DFDE(Duel Fuel Diesel Electric)엔진, 육상의 Storage Tank를 생략한 기화설비를 갖춘 LNG-RV(Re-gasification Vessel)와 주 기관은 Slow Diesel을 택하고, 운항 중 발생하는 BOG(Boil Off Gas)를 재액화시키는 설비를 갖춘 DRL(Diesel Re-Liquefaction)선박 및 해상 LNG 생산 저장시설인 LNG-FPSO(Floating Production and Storage Offshore), 그리 고 해상 LNG 인수기지 역할을 하는 LNG-FSRU(Floating Store and Re-gasification Unit) 등이 개발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LNG Project, 전 세계 에너지 시장과 LNGC의 발전 추세에 대하여 다루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construction of Liquefied Natural Gas Carriers(LNGC) is being promoted larger and larger depending on long voyage. In 1950 years, $5,000m^3$ class of LNGC had been changed to $71,500m^3$ class in 1973. and to $210,000-266,000m^3$ class in 2007. Especi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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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DFDE(Dual Fuel Diesel Electric)시스템은 기존 LNGC의 Steam 추진 방식보다 한 단계 진화된 차세대 최첨단 전기 추 진방식이다. 이중 연료 디젤-전기(DFDE) 추진 LNGC는 필요에 따라 중유와 가스를 연료로 번갈아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 LNGC의 Steam 추진 방식의 연료 효율성이 30% 미만이었던 것과 비교해 10% 이상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후속연구

  • 향후, 연구과제로는 DFDE를 탑재한 LNGC 등의 시운전(Sea trial) 자료 등을 통하여 최근 LNGC와 기존 선의 조종 성능을 비교한 자료가 나와 일선 선장 및 도선사가 안전운항을 할 수 있는데이터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건조조선소는 급변하는 LNGC의 변천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운항선사는 안전운항의 기본을 정립하며, 학계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조종성 확보를 포함하여 안전운항에 필요한 전반적인 Manual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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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배병덕(2007), 신개념 LNG-RV 운반선의 현황, 한국항해항만학회 제31권 제2호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322-324. 

  2. 삼성중공업(2008), Sea trial data(H. no. 1619). 

  3. 이동섭, 홍종혁(2007), LNG Simulation 교육, 한국해양수산연수원 pp. 1-42 

  4. 이동섭, 장은규, 권기생, 김진경, 전영우, 김금무(2004), Liquefied Gas Tanker, 한국해양수산연수원 pp. 9-12. pp. 83-92. 

  5. 장규태(2007a), Delivery of World's First L-LNGC, 한국항해항만학회 제31권 제2호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319-321. 

  6. 장규태(2007b), 대형화 LNG 선박에 대한 최신 정보 Qatargas II/Exxon Mobil 200,000CBM LNGC 선육간 적합성 검토, 한국항해항만학회 제31권 제1호 제2권 춘계 학술대회 논문집, pp. 9-11. 

  7. 현대중공업(2007), LNG Re-liquefaction and Re-gasification, pp. 1-42. 

  8. ABS(2007), Module 1 - Introduction part 1 "LNG Business and History of ABS Involvement with gas Transportation at Sea, p. 29. 

  9. DNV(2006), Trends in LNG shipping, slide.7, 16. 

  10. Lee, Dong Sup(2007), Liquefied Natural Gas Carriers Handling Principles, pp. 2-7. 

  11. WARTSILA(2006), A Introduction of DF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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