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서비스 아웃소싱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끊임없이 제기되는 이슈 중의 하나는 서비스이용자의 비용절감과 서비스제공자의 수익성 확보 여부이다.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물류서비스 아웃소싱을 하고 있지만, 원하는 수준의 아웃소싱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물류서비스 제공기업들도 불확실한 시장상황과 과도한 단가경쟁으로 수익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아웃소싱 거래기업을 대상으로 전문가조사를 실시하여 물류서비스 계약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또한, 현재 운영 물류관련 표준계약서와 기타 서비스 표준계약서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물류서비스 계약이 서비스의 범위와 종류, 그에 따른 서비스 규모와 비용 및 수익구조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서비스 제공 기업은 계약을 통해 수익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제공서비스의 수준과 부가가치 서비스 제공 여부, 계약 기간과 절차 등에 좀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전문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계약요인을 도출함과 동시에 기존 계약서 분석을 통해 모듈화된 물류서비스 표준계약 조항을 제안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물류서비스 아웃소싱 이용자와 제공자 그룹을 대상으로 한 대량의 조사가 이루어지 않았다는 한계점과 동일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기업들 간의 비교조사와 그들의 이용자 기업 간의 계약 성과 인식에 대한 세부적인 개별조사를 병행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이 있다. 향후에는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된 구조의 연구모형으로 더 세부적이고 정량적인 연구 분석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물류서비스 아웃소싱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끊임없이 제기되는 이슈 중의 하나는 서비스이용자의 비용절감과 서비스제공자의 수익성 확보 여부이다.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물류서비스 아웃소싱을 하고 있지만, 원하는 수준의 아웃소싱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물류서비스 제공기업들도 불확실한 시장상황과 과도한 단가경쟁으로 수익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아웃소싱 거래기업을 대상으로 전문가조사를 실시하여 물류서비스 계약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또한, 현재 운영 물류관련 표준계약서와 기타 서비스 표준계약서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물류서비스 계약이 서비스의 범위와 종류, 그에 따른 서비스 규모와 비용 및 수익구조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서비스 제공 기업은 계약을 통해 수익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제공서비스의 수준과 부가가치 서비스 제공 여부, 계약 기간과 절차 등에 좀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전문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계약요인을 도출함과 동시에 기존 계약서 분석을 통해 모듈화된 물류서비스 표준계약 조항을 제안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물류서비스 아웃소싱 이용자와 제공자 그룹을 대상으로 한 대량의 조사가 이루어지 않았다는 한계점과 동일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기업들 간의 비교조사와 그들의 이용자 기업 간의 계약 성과 인식에 대한 세부적인 개별조사를 병행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이 있다. 향후에는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된 구조의 연구모형으로 더 세부적이고 정량적인 연구 분석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As the popularity of logistics service outsourcing has been continuously growing, one of the most frequently addressed issues is how to estimate the effect of cost reduction for users and profit gains from outsourcing contract for providers. Many manufacturing companies agree that logistics outsourc...
As the popularity of logistics service outsourcing has been continuously growing, one of the most frequently addressed issues is how to estimate the effect of cost reduction for users and profit gains from outsourcing contract for providers. Many manufacturing companies agree that logistics outsourcing helps to reduce their operating costs, but some other companies still do not achieve the cost saving or do not trust logistics service providers, so they keep up in-house logistics operations. On the other hand, logistics service providers have low profitability from domestic business activities since they should meet the requirements for highly customized and diverse services from customers and unstable market situation. This study provided the status report dealing with logistics service contracts in Korea. From the focused group interview with logistics professionals, we found out that service scope, scale and cost structure are the most influential factors affecting logistics service contracts. Also, logistics service providers are more sensitive than users regarding value-added logistics service, contract duration and process. Moreover, this study also proposed the standard clauses for logistics service contract and types of logistics contract applied in current logistics fields. As a result, it is expected that these achievements from this study can be utilized to improve the satisfaction of logistics outsourcing in upgrading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ervice level.
As the popularity of logistics service outsourcing has been continuously growing, one of the most frequently addressed issues is how to estimate the effect of cost reduction for users and profit gains from outsourcing contract for providers. Many manufacturing companies agree that logistics outsourcing helps to reduce their operating costs, but some other companies still do not achieve the cost saving or do not trust logistics service providers, so they keep up in-house logistics operations. On the other hand, logistics service providers have low profitability from domestic business activities since they should meet the requirements for highly customized and diverse services from customers and unstable market situation. This study provided the status report dealing with logistics service contracts in Korea. From the focused group interview with logistics professionals, we found out that service scope, scale and cost structure are the most influential factors affecting logistics service contracts. Also, logistics service providers are more sensitive than users regarding value-added logistics service, contract duration and process. Moreover, this study also proposed the standard clauses for logistics service contract and types of logistics contract applied in current logistics fields. As a result, it is expected that these achievements from this study can be utilized to improve the satisfaction of logistics outsourcing in upgrading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ervice l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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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렇게 선정된 국내 주요 3PL 또는 물류서비스 기업 30개사와 그들의 주요 고객 기업 20개사에 소속된 물류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문헌고찰에서 확인한 물류서비스 아웃소싱 요인과 서비스 계약 요인 및 계약 절차 등과 관련된 현황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설문에 응답한 전문가들을 서비스이용자(User)와 제공자(Provider)그룹으로 나누어 그들 간의 인식의 차이도 함께 분석하고자 하였다.
앞서 살펴본 기존 연구 고찰과 전문가조사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서비스 계약 요인들의 효과적인 통제와 관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물류서비스 아웃소싱 시장에서 성공적인 상호계약 관계를 도출할 수 있는 핵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류서비스의 주요 계약요인들과 통제요인들을 연구 결과로 정리하고, 물류서비스 계약에 적용 가능한 표준 물류서비스 계약조항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인터뷰 대상 전문가를 국내 대부분의 물류서비스 아웃소싱 거래를 대표하는 주요 기업들의 실무자급으로 지정한 점에서 분석결과의 신뢰도 확보를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목적이 계약관련 사항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조상 대상 전문가의 인원수가 전체 연구결과의 차이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물류서비스 아웃소싱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물류서비스 계약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실제 국내 종합물류인증기업과 국내 주요 물류서비스 기업을 포함한 전문가 그룹을 구성하고, 설문형태의 전문가조사를 통해 실무적으로 이루어지는 물류서비스 계약체결의 형태와 주요 가격결정요인 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처럼 기존의 해외 연구들은 아웃소싱관련 기본 이론들을 단편적 측면에서 적용하거나, 한정된 연구문제 속에서 최적화된 수리적 결과를 도출하는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국내 물류서비스 관련 연구에서는 중요하게 다루지 않았던 계약현황을 물류전문가 인터뷰 조사와 기존 물류관련 표준계약서 분석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물류서비스의 주요 계약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조사 및 분석결과는 국내 물류서비스 계약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더불어 실제 물류서비스 계약운영 과정에서의 개선 적용 가능성을 높여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물류관련 실무경력 10년 이상의 물류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형태의 전문가조사(Focus Group Interview)를 진행하였다. 조사대상자 선정은 (사)한국물류협회에서 2004년부터 진행해왔던 ‘물류전문컨설턴트양성 프로그램’의 300여명의 수료자들의 소속기업을 분석하여 55개 관련 기업을 1차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제공하고 있는 화물취급업과 화물운송업의 표준하도급계약서와 국제물류지원단에서 물류컨설팅 활성화 및 3PL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발간한 3PL계약가이드를 분석하였다. <표 17>에 정리된 것처럼 현재 조사된 물류서비스 관련 표준계약서 및 가이드는 물류서비스 형태별 계약요인 및 특징이 반영되지 않아서, 다른 산업군인 IT서비스 표준계약서와 그다지 다른 점이 존재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의 물류서비스 아웃소싱에 관여하는 거래당사자들이 실제로 어떤 형태로 계약체결을 하고 있는 지를 전문가조사(Focused Group Interview)를 통해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수익성 확보’와 ‘비용절감’이라는 물류서비스 계약의 상호 성과를 얻을 수 있는 결정 요인을 도출하는 것이다.
또한, 전체 전문가조사 결과와 기존 계약서 조항분석을 통해 물류서비스 계약에 반드시 포함되어야할 표준조항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물류서비스 분야에서 계약의 중요성에 대한 실무적인 인식전환과 더불어 향후 관련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운송계약 요인은 차량배차문제, 재고 통제문제, 계약 가치문제 등 3가지 하위문제들의 상호작용에 근간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각각의 문제들에 관한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제조기업의 총 비용을 최소화하는 계약요인의 조합을 가진 방법을 만들어냈다.
국내 주요 물류아웃소싱 거래 기업들의 전문가 인터뷰결과와 표준계약서 분석내용을 취합하여 과 같이 물류서비스 아웃소싱 계약에 포함되어야 할 표준 계약조항을 모듈화하여 정리하였다.
그리고 기업의 아웃소싱 의사결정에 관련된 2가지 중요한 관리 이론인 기업의 자원기반관점(Resource-based view)과 거래비용이론(Transaction cost Theory)측면에서 살펴본 상호간의 분쟁 발생 분야를 와 같이 구분하였다.
첫째, 기존의 물류아웃소싱 관련 연구와는 달리 물류서비스 계약에 관한 선행 연구를 통해 국내 물류아웃소싱 계약에 대한 새로운 이론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둘째, 물류서비스 계약의 현황 및 사례에 관한 벤치마킹할 자료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주요 물류서비스 거래기업 조사를 통해 새로운 연구기반 자료를 만들었다. 이는 향후 해당 연구 분야에 대한 연구의 유용한 활용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류서비스 계약에서 가장 중요한 제공서비스의 범위와 유형 등을 정의할 수 있는 ‘제공서비스의 정의’와 ‘서비스 제공기간’ 항목과 서비스 단가산정 및 인센티브 패널티 구조를 설계하는 ‘서비스 제공가격’ 과 ‘서비스 품질, 성과측정’ 항목, 그리고 상호간의 운영프로세스를 조정 및 통합 관리하기 위한 ‘역할 규정 및 책임관계’ 항목과 ’운영조직 구성‘항목, 서비스 유연성 확보를 위한 ’하도급 규정‘ 등을 서비스 계약의 핵심 모듈 항목으로 선정하였다.
하지만 서비스제공자그룹의 경우 대부분의 응답자가 ‘기준요율단가’를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대부분은 서비스범위 및 서비스규모 등에 따라 세 가지 방식을 조합하여 활용한다고 했다. 따라서 이 그룹의 경우, 복수 응답을 한 모든 경우를 다시 분류하여 다중응답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서비스 제공자그룹이 이용자그룹보다 ‘오픈단가’방식의 활용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물류서비스 계약체결에 일반적 규칙이 존재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주요 물류서비스 이용기업과 제공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의 범위에 따라 계약 형태에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였고, 현재 물류서비스 관련 표준계약서에 기재되는 조항을 분석하여 그것들의 중요도 및 계약의 만족도 수준을 살펴보았다. 또한, 전체 전문가조사 결과와 기존 계약서 조항분석을 통해 물류서비스 계약에 반드시 포함되어야할 표준조항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물류서비스 분야에서 계약의 중요성에 대한 실무적인 인식전환과 더불어 향후 관련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물류서비스 계약에 관한 전문가조사 항목은 기업특성과 계약특성으로 구분하였다. 우선, 물류아웃소싱 관련 이론 중에서 가장 빈번하게 거론되는 거래비용이론, 자원기반이론, 관계마케팅이론(Relationship Marketing Theory) 등을 고려했고, 서비스 이론에서 다루는 서비스가격 결정방식 등의 방법을 포함한 항목을 선정하였다.
물류서비스 계약체결에 일반적 규칙이 존재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주요 물류서비스 이용기업과 제공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의 범위에 따라 계약 형태에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였고, 현재 물류서비스 관련 표준계약서에 기재되는 조항을 분석하여 그것들의 중요도 및 계약의 만족도 수준을 살펴보았다.
이는 향후 해당 연구 분야에 대한 연구의 유용한 활용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물류서비스 계약 분야에 있어서 실무적으로 활용 가능한 표준 계약 항목을 도출하였다. 실제 물류전문가를 통해 계약 자체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3PL관련 표준계약서 등을 분석하여 도출된 계약항목이기 때문에 실무활용도가 높을 것이라 판단된다.
물류서비스 계약에 관한 전문가조사 항목은 기업특성과 계약특성으로 구분하였다. 우선, 물류아웃소싱 관련 이론 중에서 가장 빈번하게 거론되는 거래비용이론, 자원기반이론, 관계마케팅이론(Relationship Marketing Theory) 등을 고려했고, 서비스 이론에서 다루는 서비스가격 결정방식 등의 방법을 포함한 항목을 선정하였다. 또한 글로벌3PL 연구인 Langley(2007)가 사용한 3PL현황 조사항목별 문항을 활용하였고, 기존의 물류관련 표준계약서의 주요 조항을 분석하여 5점 척도로 ‘기재항목별 중요도’ 및 ‘계약만족도’ 수준을 측정하였다.
이는 계약상황에서 상대방이 진실을 말하는 것이 상호 계약관계의 성과(품질, 가격)를 최대화할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하고자 한 것이는 계폭로원칙(Revelation Principle)을 적용해 최적계약에서의 인센티브와 패널티 조읭 상설계하였다.
그리고 국토해양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실시하고 있는 ‘종합물류인증기업’사업에서 2006년도부터 2008년 12월 까지 선정된 31개 인증(브랜드)기업과의 비교를 통해, 최종적으로 종합물류인증기업과 그들의 거래기업을 포함한 50개 기업의 실무전문가를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국내 주요 3PL 또는 물류서비스 기업 30개사와 그들의 주요 고객 기업 20개사에 소속된 물류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문헌고찰에서 확인한 물류서비스 아웃소싱 요인과 서비스 계약 요인 및 계약 절차 등과 관련된 현황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설문에 응답한 전문가들을 서비스이용자(User)와 제공자(Provider)그룹으로 나누어 그들 간의 인식의 차이도 함께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번 연구는 학문적 관점에서는 국내 물류서비스 계약에 대한 연구 기반을 다지고, 실무적 관점에서는 국내 물류아웃소싱의 현황을 물류서비스 계약의 측면에서 분석하여 정리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첫째, 기존의 물류아웃소싱 관련 연구와는 달리 물류서비스 계약에 관한 선행 연구를 통해 국내 물류아웃소싱 계약에 대한 새로운 이론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전문가설문 현황분석은 물류서비스를 구매하는 이용자그룹과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는 물류서비스 계약을 체결함에 있어, 이용자기업과 제공자기업간의 기업특성과 인식 차이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연구는 학문적 관점에서는 국내 물류서비스 계약에 대한 연구 기반을 다지고, 실무적 관점에서는 국내 물류아웃소싱의 현황을 물류서비스 계약의 측면에서 분석하여 정리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첫째, 기존의 물류아웃소싱 관련 연구와는 달리 물류서비스 계약에 관한 선행 연구를 통해 국내 물류아웃소싱 계약에 대한 새로운 이론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둘째, 물류서비스 계약의 현황 및 사례에 관한 벤치마킹할 자료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주요 물류서비스 거래기업 조사를 통해 새로운 연구기반 자료를 만들었다.
또한 글로벌3PL 연구인 Langley(2007)가 사용한 3PL현황 조사항목별 문항을 활용하였고, 기존의 물류관련 표준계약서의 주요 조항을 분석하여 5점 척도로 ‘기재항목별 중요도’ 및 ‘계약만족도’ 수준을 측정하였다. 특히 상기의 조사 항목들 중에서 서비스가격인 단가 산정 방식의 구분은 국내 주요 3PL기업 2개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산정방식을 사전 조사하여, 고정단가방식, 오픈단가방식, 기준요율단가방식 3가지로 문항을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리고 국토해양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실시하고 있는 ‘종합물류인증기업’사업에서 2006년도부터 2008년 12월 까지 선정된 31개 인증(브랜드)기업과의 비교를 통해, 최종적으로 종합물류인증기업과 그들의 거래기업을 포함한 50개 기업의 실무전문가를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2) 자료수집
자료조사의 기간은 2009년 4월 20일부터 5월 10일까지 3주에 걸쳐 진행되었고, 총 50명의 대상자 중에 28명이 설문에 참여하여 56%의 참여율을 나타내었다. 응답자의 대부분은 과조사 대상이 된 주요 기업들은 연간 3,000억 이상의 매출을 가진 기본 물류서비스를 이용하는 제조기업과 100억~3,000억 사이의 매출을 올리는 기본 물류서비스와 통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기업들이었다. 물류서비스의 종류 및 범위에 따라서도 주요 서비스 계약 항목에 차이가 존재했다.
조사대상자 선정은 (사)한국물류협회에서 2004년부터 진행해왔던 ‘물류전문컨설턴트양성 프로그램’의 300여명의 수료자들의 소속기업을 분석하여 55개 관련 기업을 1차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물류서비스 계약에 있어서 주요 계약항목의 기재여부와 중요도 수준에 대한 분석은 독립표본 t검정을 사용하여, 두 그룹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국내의 물류서비스 이용자와 제공자 모두 Langley(2007)가 언급한 대부분의 계약 항목을 계약서에 기재한다고 답변했다.
물류서비스 이용자와 제공자간의 현재 서비스 계약에 관한 만족도에 관한 응답도 두 그룹의 평균간 차이를 비교하는 t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두 그룹은 ‘계약기간’과 ‘계약절차’에 대해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모형
또한 글로벌3PL 연구인 Langley(2007)가 사용한 3PL현황 조사항목별 문항을 활용하였고, 기존의 물류관련 표준계약서의 주요 조항을 분석하여 5점 척도로 ‘기재항목별 중요도’ 및 ‘계약만족도’ 수준을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2001)의 연구를 기반으로 3PL기업의 보관서비스 계약 확약(Commitments) 및 조정옵션과 수요패턴간의 관계를 유연성 측면에서 수치적으로 분석한 것으로, 불확실하거나 수요 변동이 심한 환경에서는 창고 사용량에 대한 유연성 옵션이 비용절감 효과가 있다고 결론짓고 있다.
이 연구를 기반으로 한 국내의 이진희(2006)의 연구에서도 동일하게 물류아웃소싱에 있어서의 계약옵션을 통한 유연성의 가치를 수리적 모델을 통해 고찰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두 논문 모두 불확실하거나 수요의 변동이 심한 환경에서는 창고 사용량 확약계약의 유연성 옵션이 비용절감효과가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제안된 최적 계약은 서비스 구매자가 계약단계에서 서비스 공급자가 제시한 그들의 능력과 비용구조에 대한 사전적 신뢰(믿음)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결론적으로, 국내의 물류서비스 시장의 서비스 계약현황은 서비스의 범위와 종류, 그에 따른 서비스 규모와 비용 및 수익구조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서비스 제공자그룹은 계약을 통해 수익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제공서비스의 수준과 부가가치 서비스 제공여부, 계약 기간과 절차 등에 좀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계약금액 단가산정 방식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서비스 물동량과 횟수 같은 ‘서비스 규모’, 서비스 수행에 따른 ‘수익 및 비용구조’로 나타났다.
그 결과, 두 그룹은 ‘계약기간’과 ‘계약절차’에 대해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서비스 제공자그룹이 이용자그룹보다 ‘오픈단가’방식의 활용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국내의 물류서비스 시장의 서비스 계약현황은 서비스의 범위와 종류, 그에 따른 서비스 규모와 비용 및 수익구조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서비스 제공자그룹은 계약을 통해 수익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제공서비스의 수준과 부가가치 서비스 제공여부, 계약 기간과 절차 등에 좀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서비스제공자의 경우 3PL기업과 일반물류기업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분야가 상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일반 물류기업의 경우 주로 국내 운송기업이거나 포워딩기업인 경우가 많다는 것을 물류서비스 제공분야의 차이로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에 3PL기업의 경우는 일반 물류기업보다 좀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는데, 기본적인 물류서비스와 함께 물류정보서비스와 서비스를 통합하는 LLP/4PL서비스 제공비율이 높았다.
그리고 주요 계약 항목에 대한 만족도에 있어서는 ‘계약 기간’과 ‘계약 절차’에 대한 결과가 두 그룹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었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단가 책정방식’에 대한 인식 차이도 큰 편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두 그룹은 ‘계약기간’과 ‘계약절차’에 대해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현재 물류서비스 계약에 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대체적으로 이용자그룹이 제공자그룹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앞서 물류시장 상황에 관한 응답에서 ‘화주 주도의 시장’이고, ‘경쟁적 시장’이기 때문이라 판단되어 진다.
조사기업의 업종은 서비스 이용자 즉 화주기업으로 전기/전자업이 4개사, 유통/도소매업이 3개사, 기계/금속업, 종이/제지, 화학/에너지업이 각 1개사로 구성되었다. 물류기업의 경우 3PL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과 단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는데, 3PL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13개사, 단순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5개사의 분포로 나타났다.
물류서비스 이용그룹과 제공그룹은 그들이 가진 기업특성과 현재 서비스 이용자 위주의 시장구조에 영향을 받아, 계약 항목의 중요도 인식과 계약 만족도 수준에 대해 일정 부분 차이를 보였다. Langley(2007)가 제시한 주요 3PL 서비스 계약 이슈 중에서 특히 ‘단가 및 요금 내역’의 중요도를 가장 높게 인식했지만, 이용자 그룹은 서비스 불이행에 따른 ‘분쟁해결절차’를 두 번째로 중요하게 판단했고, 사용자 그룹은 제공서비스의 수준을 정확하게 명시하는 ‘서비스 표준합의’를 두 번째 중요 항목으로 뽑았다.
물류서비스의 종류 및 범위에 따라서도 주요 서비스 계약 항목에 차이가 존재했다. 서비스 제공기업 그룹을 기본 물류서비스업체와 3PL업체로 나누어 분석하였는데, 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는 운송과 보관 위주의 전통적인 물류서비스와 다양한 부가가치 물류서비스 조합인 통합물류서비스로 분명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었다.
상호 간의 분쟁요인을 사전에 없애기 위해 서비스수행의 결과를 측정하는 기준을 명시하고, 서비스 수준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정의도 병행되어야 한다. 실제로 조사기업의 일부에는 상세한 서비스 수준 합의서(Service Level Agreements)가 포함된 계약을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간의 계약은 상호간의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위험에 대비하는 효과를 거둔다고 확인되었다. 물론, 국내 물류시장에서는 아직까지 이러한 상세 계약의 체결여부는 서비스 이용자의 요구가 있을 경우에만 적용되고 있지만, 책임 및 역할 규정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에는 대부분 동의하고 있었다.
자료조사의 기간은 2009년 4월 20일부터 5월 10일까지 3주에 걸쳐 진행되었고, 총 50명의 대상자 중에 28명이 설문에 참여하여 56%의 참여율을 나타내었다. 응답자의 대부분은 과ㆍ부장급 이상의 실무진이었으며, 3PL 및 물류관련 부서에 근무하는 비율이 높았다.
특이한 것은 자신들이 4LP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답변한 3PL기업의 비율이 일반적인 예상보다 높았다는 것이다. 이는 현재 3PL기업이 하부단의 서비스 공급업체들과 하도급계약을 맺어서 사업을 진행하는 경우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보시스템과 금융서비스까지 통합 관리되는 이론적인 4LP의 개념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반해, 최근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자기상표부착생산 아웃소싱과 관련된 공정거래위원회의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서비스 표준계약서를 살펴보았더니, 통합 아웃소싱 서비스 계약에 관한 계약항목의 모듈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표 19>에서 볼 수 있듯이 제품의 생산 활동 전체가 서비스로 제공되는 경우, 일반적인 제품 거래계약서와는 달리 주요 계약항목이 모듈로 구분되고, 각 모듈별 세부 계약조항으로 나누어져 관리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제안된 표준 계약조항은 기존의 OEM서비스 표준계약서와는 달리, 물류의 서비스 특성과 실무적 주요 계약 요인들이 모두 반영되어 있다. 이처럼 선행연구와 전문가조사에서 중요성이 강조되었던 주요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표준 계약조항을 제안함으로써, 실무에서도 물류서비스 형태별ㆍ․범위별․기능별로 조합하여 적용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표준 계약 조항을 통해 물류서비스 이용자와 제공자는 계약을 보다 상세하게 규정하고 협의함으로써, 상호간의 분쟁의 소지를 제거하고 각자의 계약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화주가 이용하고 있거나, 공급자가 제공하고 있는 물류서비스 분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국내운송이었다. 전체적으로 보관/창고서비스와 포워딩/화물혼재서비스, 국제운송서비스, 운송관리서비스, 통관중개서비스가 높은 비중을 나타냈다. 이는 전통적인 물류서비스 분야가 국내 아웃소싱 시장에서 여전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며, 포장 및 조립, 크로스도킹, 주문처리, 역물류, LLP6)/4PL서비스 등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류서비스 계약에서 가장 중요한 제공서비스의 범위와 유형 등을 정의할 수 있는 ‘제공서비스의 정의’와 ‘서비스 제공기간’ 항목과 서비스 단가산정 및 인센티브 패널티 구조를 설계하는 ‘서비스 제공가격’ 과 ‘서비스 품질, 성과측정’ 항목, 그리고 상호간의 운영프로세스를 조정 및 통합 관리하기 위한 ‘역할 규정 및 책임관계’ 항목과 ’운영조직 구성‘항목, 서비스 유연성 확보를 위한 ’하도급 규정‘ 등을 서비스 계약의 핵심 모듈 항목으로 선정하였다. 제안된 표준 계약조항은 기존의 OEM서비스 표준계약서와는 달리, 물류의 서비스 특성과 실무적 주요 계약 요인들이 모두 반영되어 있다. 이처럼 선행연구와 전문가조사에서 중요성이 강조되었던 주요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표준 계약조항을 제안함으로써, 실무에서도 물류서비스 형태별조사 대상기업의 특성상 서비스 이용자의 경우 물류 설비이나 설비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 대부분이었고, 3PL 또는 물류기업의 경우도 서비스범위 및 규모가 큰 편이라 자산보유율이 높은 기업들이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물류서비스 아웃소싱 이용자와 제공자 그룹을 전수 조사할 수 없었다는 한계점과 실제로 같은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기업들 간의 비교조사와 그들의 이용자 기업 간의 계약 성과 인식에 대한 세부적인 개별조사를 병행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이 있다. 그리고 물류서비스 계약 내용 및 서비스 요율에 대한 기밀유지 및 보안 특성 때문에, 주요 계약 조항이 실제 물류비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와 같은 상세 분석을 병행할 수 없었다는 아쉬움이 있다.
그리고 물류서비스 계약 내용 및 서비스 요율에 대한 기밀유지 및 보안 특성 때문에, 주요 계약 조항이 실제 물류비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와 같은 상세 분석을 병행할 수 없었다는 아쉬움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더 세부적이고 정량적인 연구 분석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둘째, 물류서비스 계약의 현황 및 사례에 관한 벤치마킹할 자료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주요 물류서비스 거래기업 조사를 통해 새로운 연구기반 자료를 만들었다. 이는 향후 해당 연구 분야에 대한 연구의 유용한 활용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물류서비스 계약 분야에 있어서 실무적으로 활용 가능한 표준 계약 항목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국내 물류서비스 관련 연구에서는 중요하게 다루지 않았던 계약현황을 물류전문가 인터뷰 조사와 기존 물류관련 표준계약서 분석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물류서비스의 주요 계약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조사 및 분석결과는 국내 물류서비스 계약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더불어 실제 물류서비스 계약운영 과정에서의 개선 적용 가능성을 높여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류서비스 아웃소싱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끊임없이 제기되는 이슈 중의 하나는 무엇인가?
물류서비스 아웃소싱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끊임없이 제기되는 이슈 중의 하나는 서비스이용자의 비용절감과 서비스제공자의 수익성 확보 여부이다.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물류서비스 아웃소싱을 하고 있지만, 원하는 수준의 아웃소싱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물류서비스 제공기업들도 불확실한 시장상황과 과도한 단가경쟁으로 수익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물류아웃소싱과 관련하여 가장 빈번하게 거론되는 이론은 무엇인가?
물류서비스 계약에 관한 전문가조사 항목은 기업특성과 계약특성으로 구분하였다. 우선, 물류아웃소싱 관련 이론 중에서 가장 빈번하게 거론되는 거래비용이론, 자원기반이론, 관계마케팅이론(Relationship Marketing Theory) 등을 고려했고, 서비스 이론에서 다루는 서비스가격 결정방식 등의 방법을 포함한 항목을 선정하였다. 또한 글로벌3PL 연구인 Langley(2007)가 사용한 3PL현황 조사항목별 문항을 활용하였고, 기존의 물류관련 표준계약서의 주요 조항을 분석하여 5점 척도로 ‘기재항목별 중요도’ 및 ‘계약만족도’ 수준을 측정하였다.
지난 13년간 매년 글로벌 물류아웃소싱 시장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해온 Langley(2008)의 연구에 의하면, 전 세계 제3자물류(3PL)1)이용자들의 89%가 물류아웃소싱이 전략적인 측면이나 경쟁력 측면에서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한 이유는?
지난 13년간 매년 글로벌 물류아웃소싱 시장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해온 Langley(2008)의 연구에 의하면, 전 세계 제3자물류(3PL)1)이용자들의 89%가 물류아웃소싱이 전략적인 측면이나 경쟁력 측면에서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다고 한다. 그 주된 이유로는 아웃소싱을 통한 비용절감과 고정자산비용 감소, 주문주기 단축 등이었으며, 3PL이용이 고객서비스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효율성까지 향상시키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3PL 활용의 효과창출을 위해서 반드시 서비스 이용자와 제공자간에 강한 신뢰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노력이 전제되어야하고, 고객서비스 수준(Customer Service Level)과 물류서비스 품질(Logistics Service Quality) 측정기준을 상세히 기술한 계약(Contract)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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