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압축파 속도를 이용한 철도 토공노반의 품질관리 방안 : II. 적용성 검증
A Methodology for Quality Control of Railroad Trackbed Fills Using Compressional Wave Velocities : II. Verification of Applicability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5 no.9, 2009년, pp.57 - 66  

박철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목영진 (경희대학교 토목건축대학) ,  황선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박인범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예비연구(박철수 등, 2009)를 통해 철도 토공노반에 대한 새로운 품질관리 지표로서 압축파 속도와 계측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하고자 하는 새로운 품질관리 방안은 밀도를 이용한 품질관리 과정을 동일하게 따랐으며, 다만 밀도를 설계단계의 회복탄성계수와 관련 있는 압축파 속도로 대신하였다. 이와 더불어 현장 함수비가 최적함수비의 ${\pm}2%$를 만족하도록 보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직접도달파 기법 및 실내 압축파 계측 외에 크로스홀 시험과 공진주시험을 추가로 수행하여, 압축파 속도에 근거한 새로운 품질관리 방안의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응력이 보정된 크로스홀 시험결과는 직접도달파 시험의 결과와 잘 일치 하였고, 공진주시험 결과 또한 크로스홀 시험의 결과와 잘 일치 하였다. 압축파 속도는 이론적으로나 실무적 관점에서 철도 토공노반의 우수한 품질관리 기준임이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liminary investigation (Park et al., 2009), the use of compressional wave velocity and its measurement techniques were proposed as a new quality control measure for trackbed fills. The methodology follows exactly the same procedure as the density control, except the density being replac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새롭게 제안된 역학적-경험적 철도 토공노반 설계와 더불어 시공단계의 품질관리 측면에서도 기존의 경험적 관리를 탈피하고 설계단계와 역학적으로 일관성을 가질 수 있는 토공노반의 다짐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품질관리의 지표로는 실내 다짐시험 및 탄성파 시험을 통해 결정된 최적함수비에서의 압축파 속도를 이용한다.
  • 이 방안은 밀도를 이용한 품질관리 과정을 동일하게 따랐으며, 다만 밀도를 압축파 속도로 대신하였다 제안하는 기법의 핵심 특징 중 하나는 기존 실내 다짐시험을 최소한으로 수정하여 압축파 속도계 측이 가능하고, 계측 결과가 설계단계의 회복 탄성 계수 결정과 시공단계의 품질관리 기준에 모두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 조성된 다짐 시험성토 부지에서 다양한 시험을 통해 평가된 결과를 토대로 제안된 품질관리 기법을 검증하고자 한다
  • 시험성토의 성토 재료에 대해 우선 실내시험을 통해 다짐 기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현장에서 교란된 시료를 채취하여 다짐곡선 뿐만 아니라 함수비에 따른 압축파 속도를 계측하였다.
  • , 2008). 크로스홀 시험의 목적은 시험 성토체의 깊이별 다짐효과와 직접도달파 시험의 조사(scanning) 범위를 살펴보기 위함이다. 크로스홀 시험은 계측 간격을 10cm로 정밀하게 수행하였고 그 결과 압축파 속도, 전 단파 속도 주상도와 깊이별 포아송비를 획득하였다.

가설 설정

  • 실내에서는 다짐시험을 통해 압축파 속도를 계측하였고, 최적함수비로 제작된 공시체에 대해 공 진주시험(resonant column test)을 수행하여 전단탄성계수 감소 곡선과 압축파 속도에 대한 구속응력의 영향을 평가하였다 현장에서는 직접도달파 기법(direct-arrival method)을 적용하여 각 층에서 롤러의 통과 횟수에 따른 압축파와 전단파 속도를 측정하였고, 실내 압축파 계측을 통해 결정된 품질관리 기준(0MC에서의 압축파 속도)과 비교하였다. 이때 성토체 각 층의 재료가 거의 균질하다고 보고 탄성파의 굴절/반사가 없다고 가정하였고, 계측 이격 거리가 충분히 짧아 탄성파를 감지하는 속도계에 직접 도달파가 가장 먼저 도달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또한 모래 치환법으로 들밀도 시험을 수행하여 현장 밀도를 측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박철수, 목영진, 최찬용, 이태희 (2009), "압축파 속도를 이용한 철도 토공노반의 품질관리 방안 : I. 예비연구",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제25권, 제9호, pp.45-55 

  2. 오세붕, 권기철, 정순용, 김동수 (2000), "미소변형률 및 대변형률 조건의 거동에 대한 비등방경화 탄소성 구성모델",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제16권, 제1호, pp.65-73 

  3. D'Appolonia, D. J., Whitman, R. V., and D'Appolonia, E. D. (1969), "Sand Compaction with Vibratory Roller', Journal of the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s Division, ASCE, Vol.95, No. SM1, pp.263-284 

  4. NAVFAC (1982), Soil Mechanics Design Manual 7.02, Department of The Naval Facilities Engineering Command 

  5. Park, C. S., Jung, J. W. and Mok, Y. J. (2008), "Development and Applications of In-Hole Seismic Method to Measure Shear Wave Velocity of Subsurface Materials', Geotechnical Earthquake Engineering and Soil Dynamics IV, ASCE GSP No.181 (CD-ROM), Sacramento, CA 

  6. Pezo, R. F. and Hudson, W. R. (1994), "Comparisons of Laboratory and Field Measurements of Resilient Modulus of Non-Granular Materials", Dynamic Geotechnical Testing II, ASTM STP 1213, ASTM, Philadelphia, pp. 234-245 

  7. Tokimatsu, K. and Uchida, A. (1990), "Correlation between liquefaction resistance and shear wave velocity", Soils and Foundations, JSSMFE, Vol.30, No.2, pp.33-4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