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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M을 이용한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브레이크 열응력 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rmal Analysis in Ventilated Disk Brake by FEM 원문보기

한국공작기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18 no.5, 2009년, pp.544 - 549  

김성모 (현대자동차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mal brake judder caused by the high friction heat of the brake disk. Hot thermal judder makes serious problems such as to be unstability to drivers or to decrease braking force of automobile. Because thermal judder vibration makes high vibration occurrence and thermal deformation of brake disk.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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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제동장치는 자동차가 제동을 시작하게 되면 엔진에 의해 발생된 운동에너지를 마찰에 의한 열에너지 형태로 대기 중에 방출함으로 차량이 감속 또는 정지하게 된다(1). 이 과정에서 디스크 브레이크는 디스크와 패드 사이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장치의 운동속도를 가능한 빠른 시간내에 감소시키거나 정지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일반적인 제동시스템의 구성은 Fig.

가설 설정

  • 하지만 본 연구에서 유한요소 해석에서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벤트레이티드 디스크 브레이크의 대류 열전달 계수를 일반 대기상태의 보다 주행중에 공기와 접촉을 고려하여 약간 높은 40W/m2k, 외부온도를 23℃ 로 정해 강제대류 의한 냉각 효과를 나타내었다. Moon, Gortyshov(10, 11) 에 따르면 어떠한 표면이든 그 표면에 작은 홈을 형성할 경우 대류 열전달 효과는 2배 이상 상승된다고 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일반 브레이크 디스크의 형상에 상관없이 대류 열전달 계수가 같다고 가정하고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 그러나 자동차 바퀴와 지면의 마찰은 무시할 정도로 작다고 가정하고 또한 기타 요인에 의한 에너지 손실도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다고 가정한다면 주행 중인 운동에너지가 모두 패드와 디스크의 마찰 에너지로 변환된다고 가정할 수 있다(7~9).
  • 그리고 열과 관련된 재료의 물성치는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한편 대류 열전달 계수는 외부 공기의 온도와 접촉하는 디스크 브레이크의 회전속도 등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 또한 제동시 발생하는 마찰 에너지에 의해 디스 브레이크의 온도가 500C 가 되었다고 가정하였다. 일반적 디스크 브레이크의 재료는 주철재이므로 물성치는 Table 1에 나타내었다.
  • 578초 동안 감속하여 정지상태로 도달한다. 제동시 패드와 브레이크 사이에 발생하는 마찰은 모두 열에너지로 변환된다고 가정한다. 브레이크 다이나모 시험 규격에 따라 실제 제동 후 4.
  • 주행시 초기 브레이크 제동시 디스크 브레이크와 패드 사이의 마찰열에 의한 디스크 브레이크에 발생하는 초기 온도 500C 로 가정한 상태에서의 유한요소해석의 결과를 Fig. 4에 나타내었다. 유한요소 해석에 사용된 반실리더 형 홈(Semi-cylindrical groove) 을 가진 벤틸레이티드 디스크의 요소(Elements)는 91, 599개, 절점(Node)은 147, 379개이며 요소는 사면체 고차요소를 사용하였다.
  • 주행중 브레이크 제동시 패드에 의해 디스크면에서는 강제대류에 의한 냉각만 존재할 뿐 복사에 의한 냉각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제동시 발생하는 마찰 에너지에 의해 디스 브레이크의 온도가 500C 가 되었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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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Ramachandra Rao, V. T. V. S., Ramasubrananian, H., and Seetharamu, K. N., 1989, "Analysis of Temperature Field in Brake Disc for Fade Assessment," Wearme Stoffuebertrag, Vol. 24, No. 1, pp. 9-17. 

  2. Vres, A. and Wagner, M. 1992, "The Brake Judder Phenomenon," SAE Technical Paper Series, SAE920554 (SP-914), pp. 25-33. 

  3. Dweib, A. H. and D'Souza, A. F. 1990, "Selfexcited Vibrations Induced by Dry Friction, Part 1:Experimental Study,"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37, No. 2, pp. 163-175. 

  4. Kim, C. K., Lee, B. K., and Kim, H. G. 2006, "Experimental Study of Braking Friction and Wear Characteristics of Disk Brake," Journal of the KSTLE, Vol. 22, No. 3, pp. 149-154. 

  5. Kim, C. K., 1995, "Finite Element Analysis of Temperature Distribution and Thermally Caused Deformation in Ventilated Disk Brakes," 95' Korea-USA Tribology Symposium, pp. 251-258. 

  6. Floquet, A. and Dubourg, M. C., 1996, "Realistic Braking Operation Simulation of Ventilated Disk Brakes," Journal of Tribology, Vol. 118, pp. 466-472. 

  7. Lee, S. K., Sung, B. Y., and Ha, S. K., 2000, "Optimal Design of Ventilated Disc Brake Rotor," Trans. of the KSME(A), Vol. 24, No. 3, pp. 593-602. 

  8. Limpert, R., 1992, "Brake Design and Safety," SAE, Warrendale, pp. 111-143. 

  9. Kim, S. T., Kim, J. H., and Kim, J. S., 2005, "A Study on the Temperature Distribution of Disc Brake System Considering the Material Property of the Disc Brake Pist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OL. 14, No. 6, pp. 45-51. 

  10. Moon, H. K., O’Connell, T., and Glezer, B.,1999, "Channel Height Effect on Heat Transfer and Friction in a Dimpled Passage," Journal of ASME, Vol. 122, No. 2, pp. 308-313. 

  11. Gortyshov, Y. F., Popov I. A., Amirkhanov, R. D., and Gulitsky, K. E., 1998, "Studies of Hydrodynamics and Heat Exchange in Channels with Various Types of Intensifiers," Heat Transfer, Proceedings of 11th IHTC. VOL. 6, pp. 8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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