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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의 최적설계
Optimal Design of Ventilated Disc Brake Roto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24 no.3 = no.174, 2000년, pp.593 - 602  

이수기 (한양대학교) ,  성부용 (산업기술정책연구소) ,  하성규 (한양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hape optimization is performed to minimize the judder of ventilated disc brake rotor that is induced by the thermal deformation of the disc. A three-dimensional finite element is developed to analyze the coupled system of temperature and displacement field, and the thermal conductivity and me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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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디스크 브레이크는 디스크와 패드 사이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장치의 운동속도를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감소시키거나 정지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정상주행 상태하에서 브레이크는 제동과 주행을 반복하게 되며, 제동이 반복해서 일어날 때 마다 디스크는 마찰에 의한 열 발생과 전도와 대류에 의한 방열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도장과 변위장이 연성된 연성장 문제의 효율적 해석을 위한 3차원 요소를 도입하였다. 또한 제동과정의 열 발생과 열전달 문제를 정식화하였고, 적절한 변형인자 (deformation factor)를 도입하여 져더를 줄이기 위한 디스크 브레이크의 최적설계 방향을 제시함과 동시에 그 해석을 위한 최적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국내에서도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의 열변형과 마멸, 열크랙 등에 대한 연구결과가 나와 있으며, ⑫ 열에 의해 유발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많은 연구와 실험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기술개발 기간을 단축하면서 우수한 브레이크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유한요소 해석법을 도입하여 져더를 줄이기 위한 해석 방향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최적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그러나 자동차 바퀴와 지면의 마찰은 무시할 정도로 작다고 가정하고 또한 기타 요인에 의한 에너지 손실도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다고 가정하면 주행 중의 운동에너지가 모두 패드와 디스크의 마찰에너지로 변환된다는 가정은 마찰열에 의한 디스크의 변형 해석에 대해 충분히 강건한 조건이 된다. 또한 제동중 자동차의 감가속도는 실제의 경우 운전 상태에 따라 불규칙적이기 때문에 모든 경우를 고려하기란 불가능하다.
  • 또한 제동중 자동차의 감가속도는 실제의 경우 운전 상태에 따라 불규칙적이기 때문에 모든 경우를 고려하기란 불가능하다. 따라서 제동 중의 감가 속도는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에 의거 제동시에 디스크에 전달되는 열량은 다음과 같이 유도되어 진다.
  • 또한 디스크와 접촉하는 패드는 디스크 전체의 1/6면적을 차지한다고 가정하였다. 전체 디스크브레이크는 축대칭의 형태를 가지므로 냉각 베인 (cooling vane)을 기준으로 1/18 모델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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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Rudolf Limpert, 1992, Brake Design and Safety, SAE, Warrendale, pp.89-90 

  2. Yoshio Jimbo, Takahiro Mibe and Kouichi Akiyama, 'Development of high Thermal Conductivity Cast Iron for Brake Disk Rotors,' SAE Technical Paper, No. 90002 

  3. Moriaki Gouya and Massaki Nishiwaki, 'Study on Disk Brake Groan,' SAE Technical Paper, No. 90007 

  4. Alexander de vries, 1992, 'The Brake Judder Phenomenon,' SAE Technical Paper, No. 920554 

  5. Burton R. A., 1980, 'Thermal Deformation in Frictionally Heated contact,' Wear, Vol. 29, pp.1-20 

  6. Rhee S. K., 1991, 'The Role of the Friction Film in Friction, wear and noise of Automotive Brakes,' Wear, Vol. 146 

  7. Crolla D. A. and Lang A. M., 1991, 'Brake Noise and Vibration - the stste of the Art,' J. Mech. E 

  8. Dow T. A., 1980, 'Thermoelastic Effects in Brakes,' Wear, Vol. 59, pp.213-221 

  9. Milner N., 1978, 'An analysis of Disk Brake Squeal,' SAE Technical Paper, No. 780332 

  10. Liies C. D., 1989, 'Analysis of Disc Brake Squeal Using Finite Element Methods,' SAE Technical Paper, No. 891150 

  11. Limpert R., 1975, 'Cooling Analysis of Disk Brake Rotors,' SAE Technical Paper, No. 751014 

  12. 홍기원, 김재수, 김중재, 김헌영, 1993, 'Disk Brake System 열변형 및 Caliper 강성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 5-1, No.933841 

  13. 공영학, 1998, '열 및 응력 해석용 3차원 적층 유한요소의 개발,' 석사학위 논문. 한양대학교. 서울 

  14. Vanderplaats Research & Development, 1995, DOT-Design Optimization Tools, VR&D,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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