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한 터치스크린 패널의 터치 영역 인식 기법의 성능 비교
Performance Comparison of the Recognition Methods of a Touched Area on a Touch-Screen Panel for Embedded System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9, 2009년, pp.2334 - 2339  

오삼권 (호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박근덕 (호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김병국 (호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터치스크린 기능이 있는 LCD 패널이 부착된 임베디드 시스템의 경우, 사용자 입력 명령의 전달을 위해 사각형, 오각형, 원, 화살표 같은 다양한 도형들이 자주 사용된다. 이 경우, 특정 명령 입력 여부의 판단을 위해 터치된 지점이 그 명령을 의미하는 도형 내에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런 알고리즘들은 제한된 컴퓨팅 자원을 갖는 임베디드 시스템의 경우 상당한 오버헤드를 유발 할 수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현재 널리 쓰이고 있는 터치 영역 인식 알고리즘들을 구현하고, 그 성능을 평가하여 가장 효율적인 인식 방법을 제시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우선 터치스크린 LCD 모듈이 부착된 LN2440SBC 임베디드 보드를 위한 터치스크린의 초기화 및 구동 방법과 터치스크린의 좌표를 LCD 패널의 좌표에 맞춰 조절하는 좌표보정 방법을 설명하고, 다음에 도형 영역의 터치 여부의 판단을 위해 사용 되고 있는 사각형의 범위 검사법, 오각형과 같은 다각형의 교차 수(crossing number) 검사법, 원의 거리 측정법, 그리고 모든 도형들에 적용 가능한 색상 비교법을 구현한다. 이 방법들의 성능평가를 위해, 사각형, 오각형, 원, 그림 등을 그리기 위한 이차원 그래픽스 함수들을 구현하고 도형을 생성한 후, 각 방법에 따라 해당 도형들의 영역 터치 여부를 판단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한다. 이 측정 결과, 사각형은 범위 검사법이, 원은 거리 측정법이, 다각형 및 그림을 이용한 도형일 경우에는 색상 비교법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ase of an embedded system having an LCD panel with touch-screen capability, various figures such as rectangles, pentagons, circles, and arrows are frequently used for the delivery of user-input commands. In such a case, it is necessary to have an algorithm that can recognize whether a touched l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터치스크린 LCD 모듈인 LP35가 부착된 LN2440SBC 임베디드 보드[1]를 위한 터치스크린 초기화 및 구동 방법과 터치스크린 좌표를 LCD 패널 좌표에 맞춰 조절하는 좌표 보정 방법(calibration)[2]을 설명하고, 도형 영역의 터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방법으로, 임의의 점이 사각형 영역의 X좌표와 Y좌표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지 검사하는 사각형의 범위 검사법과 임의의 점의 오른쪽으로 무한한 길이의 선분을 긋고, 이 선분이 도형의 변과 교차하는 횟수가 홀수번인지, 짝수번인지에 따라 판단하는 다각형의 교차 수 검사법[3,4], 임의의 점과 원점의 거리를 구한 후, 반지름의 길이와 비교함으로써 판단하는 원의 거리 측정법, 그리고 배경화면 색과 도형의 색을 달리 하여, 임의의 점의 색과 도형의 색을 비교함으로써 모든 도형에 적용 가능한 색상 비교 방법을 구현한다.
  • 본 논문은 터치스크린 모듈인 LP35가 부착된 LN2440SBC 임베디드 보드를 사용하여 터치스크린의 구동을 위한 초기화 방법 및 좌표 보정 방법을 설명했다. 또한, 제한된 컴퓨팅 환경을 가지는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사용자 명령 입력을 위해 도형들을 사용할 경우, 명령 입력 판단 방법에 따라 성능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각 상황에 적합한 판단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도형으로 표현된 특정 영역의 터치여부의 판단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는 사각형의 범위 검사법, 다각형의 교차 수 검사법, 원의 거리 측정법, 그리고 이런 모든 도형들에 적용 가능한 색상 비교법을 구현하고, 이 방법들의 성능 평가를 위해 이차원 그래픽스 함수들을 구현 했으며, 이를 이용하여 도형을 생성한 후, 각 방식에 따라 도형들의 영역 터치 여부를 판단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차 수 검사법은 무엇인가? 오각형 이상의 다각형 영역의 경우에는 교차 수 검사법이 사용 된다. 교차 수 검사법은 그림 1과 같이 임의의 점의 오른쪽으로 무한한 길이의 가상 선분을 긋고, 이 가상 선분이 도형의 변과 홀수 번 교차하면 점이 도형의 내부에, 짝수 번 교차하면 외부에 존재한다. 이 방법의 경우, 오른쪽으로 가상의 선을 그어, 다각형의 모든 변과 교차하는지를 계산해야 해야 하는 오버헤드가 존재한다.
원형의 영역에서 교차 수 방법을 적용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원형의 영역인 경우, 도형의 둘레가 직선이 아니라 호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교차 수 방법을 적용 할 수 없다. 따라서 원의 거리 측정법을 사용한다.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사용자 입력 명령의 전달을 위해 사각형, 오각형, 원, 화살표 같은 다양한 도형을 사용할 때 어떤 알고리즘이 필요한가? 하드웨어의 발전에 따라 많은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터치스크린 LCD가 사용 되고 있으며, 이런 임베디드 시스템의 경우, 사용자 입력 명령의 전달을 위해 사각형, 오각형, 원, 화살표 같은 다양한 도형들이 자주 사용된다. 이 경우, 특정 명령에 대한 입력 여부의 판단을 위해 터치된 지점이 그 명령을 의미하는 도형 내에 존재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런 알고리즘들은 제한된 컴퓨팅 자원을 갖는 임베디드 시스템의 경우 상당한 오버헤드를 유발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Samsung Electronics, "S3C2440A 32-BIT CMOS MICROCONTROLLER USER'S MANUAL Revision 1", Samsung Electronics, 2004. 

  2. 홍건표, 하동호, "ARM920T S3C2440A를 이용한 개발자들을 위한 ARM 프로세서", OHM, 2006. 

  3. ROBERT SEDGEWICK, "Algorithms in C++", Addison Wesley, 1992. 

  4. 이준호, 박영진, 박윤식, "보 보강재 배치 최적화 문제에서의 기하구속조건 처리기법 ",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단일호, pp. 870-875, 2004. 

  5. John Catsoulis, "Designing Embedded Hardware, 2nd ED의 역서", 한빛미디어, 2007. 

  6. Samsung Electronics, "Product Information LTV350QV-F04", Samsung Electronics, 2005. 

  7. Donald Hearn, M.Pauline Baker, "COMPUTER GRAPHICS의 역서", 아진, 2002. 

  8. 최윤철, 임순범, "컴퓨터 그래픽스 배움터(개정판)", 생능,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