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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양 지역 터널입구부 붕괴절토사면 현장조사 및 안정성 해석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Field Investigation and Stability Analysis of the Collapsed Cut-Slope in Tunnel Portal, Danyang 원문보기

지질공학 =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19 no.3 = no.61, 2009년, pp.401 - 408  

김승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실) ,  구호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실) ,  김승희 (미국조지아공대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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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양과 가곡을 잇는 기존 구국도 59호선에는 35개소의 절토사면이 존재한다. 본 구간은 도로선형이 복잡하고, 폭이 협소하며, 2002년과 2006년 집중강우의 영향으로 절토사면 붕괴, 산사태, 도로침하 현상이 발생되는 등 위험성이 높아 신설국도를 계획하게 되었다. 2006년 12월 신설국도 공사 중 터널입구부사면이 붕괴되었으며, 상부에 존재하는 군도의 중앙선을 따라 인장균열이 발생되었다. 붕괴원인 파악 및 대책공법 제시를 위해서 면밀한 현장조사 및 인장균열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였고, 스테레오투영망 해석, 한계평형해석, 유한차분해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ld national Road No. 59 that connects Danyang and Gagok has 35 dangerous cut slopes. It is relatively narrow and has a poor alignment. The torrential rains in 2002 and 2006 has caused numerous slope collapses, landslides and road settlements in this area. The old road's high risk level lead to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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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겨울철에 붕괴된 신설도로공사 중 터널 입구부 절토사면에 대한 사례연구로서, 붕괴 발생사면에 대한 현장 조사 및 상부 도로에서 인지되었던 인장균열의 모니터링의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붕괴사면과 터널 입구부에 대한 안정성 해석을 함께 수행하여 사면 안정성 평가와 함께 터널입구부 보강 적용 공법을 고려한 사례에 해당된다.
  • 본 논문은 신설국도공사구간에서 겨울철 붕괴가 발생된 사면에 대하여 연구한 사례로서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면분석과 더불어 지형적 특성으로 존재하는 사면 상단부 도로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연구, 장기적인 인장균열 모니터링 결과, 터널입구부 안정성 검토 등 다양한 시도가 실시된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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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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