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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10, 2009년, pp.2952 - 2958
안상균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 과학) , 백기자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 과학)
본 연구는 2008년 7월부터 2008년 12월까지 I시 P뇌훈련센타에 정서적 성향이나 학습능력 향상을 위하여 방문한 내담자 48명(실험군 24명, 대조군 24명)의 뇌파를 검사하여 뇌파 조절 훈련 전과 훈련 후의 스트레스저항능력의 변화와 스트레스저항능력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훈련 전과 후의 스트레스저항능력의 비교는 뇌기능 분석을 통하여 비교하였으며, 학업성취도의 변화를 보기 위하여 5점 척도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뇌파 조절 훈련을 적용한 실험군에서 항스트레스지수와 학업성취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뇌파 조절 훈련이 초등학생들의 스트레스저항능력을 높여 주었으며 이결과가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뇌기능 변화가 학생들의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나 저항능력 등의 객관적 지표로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이에 대한 경험적 증거의 축적을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brainwave training by observing the pre and post brainwave measurement results of about 48 (experimental group 24, comparative group24) subjects who have shown resistancestress and student assessment. The study took place at neuro-training center in P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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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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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로피드백의 목표인 뇌의 최적화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뇌파조절훈련(뉴로피드백)을 이용한 훈련의 목표는 뇌의 최적화(Optimal performance)이다. 어떤 특정 뇌파만을 강화하는 훈련이 아니고 뇌파의 균형과 조화를 유도하여 뇌의 기능을 건강하게 하고 최적화 시키는 것이다. 뇌파조절훈련(뉴로피드백)은 주어진 정보에 따라 뇌가스스로 학습하도록 훈련하여 뇌세포들을 연결하는 신경 섬유 네트워크가 치밀하게 발달하게 되고 정보전달이 활성화되어 뇌의 기능이 현저히 향상된다. | |
항스트레스지수란 무엇인가? | 항스트레스지수는 육체적, 정신적인 긴장, 불안, 흥분상태를 이겨낼 수 있는 저항 지수이며 이러한 정신적 육체적 상태는 집중력과 무관하지 않으며 집중력은 학습에서 저장, 조합, 출력의 단계이다. | |
뇌파조절훈련의 목적은? | 뇌파는 뇌 활동의 지표 혹은 뇌세포의 커뮤니케이션 상태를 나타내며[4], 뇌파 측정은 객관적, 비침습적, 연속 적으로 간단하게 뇌기능 상태를 실시간으로 평가할 수있는 매우 우수한 신경과학적 검사법이라 할 수 있다[5]. 뇌파조절훈련(뉴로피드백)은 뇌파를 분석하여 뇌가 자신의 뇌를 스스로 훈련하게 만드는 데 목적이 있고 피검자의 뇌파를 측정 후 분석하여 피검자가 필요로 하는 뇌파 상태를 찾아내고 그 상태를 알려준다. 알리는 방식은 소리나 영상의 방법을 이용하며, 이렇게 소리나 영상으로 인지하게 되면 피검자의 뇌는 필요로 하는 상태가 어떤 상태라는 사실을 깨닫고 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학습하고 훈련하게 된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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