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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파 조절 훈련을 통한 스트레스저항능력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The Effect of Brainwave Traing on Students' Acadamic Achievement and Ability of Resisting Stress -for the Primary Stud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10, 2009년, pp.2952 - 2958  

안상균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 과학) ,  백기자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 과학)

초록

본 연구는 2008년 7월부터 2008년 12월까지 I시 P뇌훈련센타에 정서적 성향이나 학습능력 향상을 위하여 방문한 내담자 48명(실험군 24명, 대조군 24명)의 뇌파를 검사하여 뇌파 조절 훈련 전과 훈련 후의 스트레스저항능력의 변화와 스트레스저항능력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훈련 전과 후의 스트레스저항능력의 비교는 뇌기능 분석을 통하여 비교하였으며, 학업성취도의 변화를 보기 위하여 5점 척도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뇌파 조절 훈련을 적용한 실험군에서 항스트레스지수와 학업성취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뇌파 조절 훈련이 초등학생들의 스트레스저항능력을 높여 주었으며 이결과가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뇌기능 변화가 학생들의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나 저항능력 등의 객관적 지표로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이에 대한 경험적 증거의 축적을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brainwave training by observing the pre and post brainwave measurement results of about 48 (experimental group 24, comparative group24) subjects who have shown resistancestress and student assessment. The study took place at neuro-training center in P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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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8년 7월부터 2008년 12월까지 I시 P뇌훈련센타에 학습능력 향상을 위하여 방문한 내담자중 초등학생을 추출하여 연구 참여에 동의한 48명(실험군 24명, 대조군 24명)의 뇌파를 검사하여 뇌파 조절 훈련 전과 훈련 후의 항스트레스지수와 학업성취도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중재연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쟁점을 최소화하고, 대상자의 권익을 옹호하기 위해 학부모에게 사전 동의를 구한 후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 둘째, 뇌파 조절 훈련에 의한 학생들의 뇌 기능 변화가 실제로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뇌파 조절을 통한 학생들의 스트레스저항능력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변화 분석을 하기 위한 비동 등성 전후 시차설계 유사 실험 연구이다. 이 연구의 종속변수는 항스트레스지수와 학업 성취도이다.
  • 인간의 사고활동에 대하여 두뇌와 기능 상태를 과학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으로 뇌파는 시간경과에 따라 계속적인 측정이 가능하여 피험자가 길고 복잡한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뇌에서 진행되고 있는 활동을 평가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뇌파 조절을 활용한 뇌 훈련을 통하여 스트레스저항 능력을 향상시켜 자기주도 학습을 유도하고 나아가서 학업성취도를 향상하여 지적인 학습이나 학교생활에 융통 있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의 향상을 보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뇌파 조절 훈련을 통한 학생들의 스트레스 저항능력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 분석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스트레스저항 능력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대상자가 보고하는 설문지에 의한 자기보고식 자료에 의한 간접적 검증이 아니라, 시간 경과에 따라 계속적 측정이 가능한 뇌파 조절 훈련을 적용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2008년 7월부터 2008년 12월까지 I시 P뇌훈련센타에 학습능력 향상을 위하여 방문한 내담자중 초등학생을 추출하여 연구 참여에 동의한 48명(실험군 24명, 대조군 24명)의 뇌파를 검사하여 뇌파 조절 훈련 전과 훈련 후의 항스트레스지수와 학업성취도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중재연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쟁점을 최소화하고, 대상자의 권익을 옹호하기 위해 학부모에게 사전 동의를 구한 후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군은 P뇌훈련센타 훈련생이며, 대조군은 비훈련자를 대상자로 1차 내담시를 사전, 사후는 6개월 후 뇌파측정 하여 비교하였다.
  • 첫째, 뇌파 조절 훈련이 학생들의 스트레스 저항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 학생들의 스트레스의 원인과 대처 방식에 대해 다양한 방법이 논의되고 있지만 뉴로피드백과 관련된 통로에 대해서는 미흡한바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뇌파를 측정하고 뇌파 조절 훈련을 통하여 스트레스 저항능력의 변화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제 실험을 통해 밝혀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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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로피드백의 목표인 뇌의 최적화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뇌파조절훈련(뉴로피드백)을 이용한 훈련의 목표는 뇌의 최적화(Optimal performance)이다. 어떤 특정 뇌파만을 강화하는 훈련이 아니고 뇌파의 균형과 조화를 유도하여 뇌의 기능을 건강하게 하고 최적화 시키는 것이다. 뇌파조절훈련(뉴로피드백)은 주어진 정보에 따라 뇌가스스로 학습하도록 훈련하여 뇌세포들을 연결하는 신경 섬유 네트워크가 치밀하게 발달하게 되고 정보전달이 활성화되어 뇌의 기능이 현저히 향상된다.
항스트레스지수란 무엇인가? 항스트레스지수는 육체적, 정신적인 긴장, 불안, 흥분상태를 이겨낼 수 있는 저항 지수이며 이러한 정신적 육체적 상태는 집중력과 무관하지 않으며 집중력은 학습에서 저장, 조합, 출력의 단계이다.
뇌파조절훈련의 목적은? 뇌파는 뇌 활동의 지표 혹은 뇌세포의 커뮤니케이션 상태를 나타내며[4], 뇌파 측정은 객관적, 비침습적, 연속 적으로 간단하게 뇌기능 상태를 실시간으로 평가할 수있는 매우 우수한 신경과학적 검사법이라 할 수 있다[5]. 뇌파조절훈련(뉴로피드백)은 뇌파를 분석하여 뇌가 자신의 뇌를 스스로 훈련하게 만드는 데 목적이 있고 피검자의 뇌파를 측정 후 분석하여 피검자가 필요로 하는 뇌파 상태를 찾아내고 그 상태를 알려준다. 알리는 방식은 소리나 영상의 방법을 이용하며, 이렇게 소리나 영상으로 인지하게 되면 피검자의 뇌는 필요로 하는 상태가 어떤 상태라는 사실을 깨닫고 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학습하고 훈련하게 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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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이후승, "고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지각한 자아 탄력성이 스트레스 지각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3. 

  2. 박종미,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원인과 그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3. Kropp,P.,& Gerber, W. D.,, "On the pathophysiology of migraine-links for emprically emprically based treatment with neurofeedback". Appl Psychophy siylo Bioffeedback, 27(3), 203-213. 2002. 

  4. 박만상, 윤종수, "뇌파학 개론", 서울: 고려의학. 1999. 

  5. 김대식, 최창욱, "뇌파 검사학", 고려의학. 2001. 

  6. 박병운, "뉴로피드백 입문", (재)한국정신과학 연구소. 2005. 

  7. 황영숙, "초, 중학생의 학업성적, 학업자아개념 및 스트레스",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8. 백기자, "시계열 선형분석을 통한 뉴로피드백 훈련 전,후의 주의력 결핍 성향과 정서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 14(4), pp. 43-59. 2007b. 

  9. 심도현, "인지 과제 수행 시 컴퓨터게임 중독 성향 아동과 비교집단 아동의 뇌 지수 차이", 서울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10. 원희욱, "뉴로피드백 훈련이 뇌 반구 비대칭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벤처 정보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7. 

  11. 김용진, "학습활동의 뇌파분석에 기초한 두뇌순환 학습 모형의 개발과 과학학습의 적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0. 

  12. 유재충, "청소년의 사회적 유능감, 스트레스 및 자아 정체감과 스포츠관람간의 인과관계", 한국체육학회, Vol. 39, No.1, pp. 179-194. 2000. 

  13. Simonov, "Neurobiological basis of creativy. Neuros cience of Behavior Physiology", 27(5). 1997, pp. 585 - 591. 1997. 

  14. 임성은, "족욕이 성인 여성의 스트레스 및 인체 변화에 미치는 영향", 서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15. 박지선,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운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16. 김성화, "뉴로피드백 훈련 프로그램 적용이 학습 장애아의 주의집중력과 연산 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8. 

  17. Othmer, E. Z, "Effects of neurofeedback on he msp heric attention networks".Brain and cognition, 2004. 

  18. 김진구, "뇌파 자기조절 바이오피드백을 통한 EEG변화", 한국스포츠 심리학회 12(1), 1-13, 경북대학교. 2002. 

  19. 김춘자, "청소년의 인생태도와 스트레스 대처 방식이 행동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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