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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Functional MRI를 이용한 학습집중력 향상 시트 개발
Usefulness of Functional MRI for the study of concentration shee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10, 2009년, pp.2985 - 2989  

김창규 (김천대학 방사선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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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학습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트를 제작하였다. 학습집중력의 향상을 입증하기위하여 인체 내에 존재하고 있는 조영제를 이용하여 공간적 시간적 해상도가 뛰어나고 비침습적으로 뇌기능을 측정할 수 있는 기능적 자기공명영상을 획득하여 분석을 한 결과 기억작용과 관련 있는 전두엽 부근의 뇌혈류량의 활성화를 확인할 수 있었고 뇌파 측정 분석 결과 절대알파파와 절대베타파의 비율에서 유의할 만한 변화를 확인하였다. 기능적 자기공명영상은 뇌의 생리기능적 역할을 규명, 의학적으로 수술 전후 장애를 방지하고 예방하는데 활용되고 있으며 뇌신경망의 가시화로 학습집중력 향상 시트등과 같이 뇌와 관련된 제품을 개발하는데 많은 연구가 이루어질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periment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ceramic sheet on concentration of students studies. To demonstrate the improvement in the concentration of study, we obtained 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fMRI), which has superior time resolution and measures brain noninvasively by u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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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시 말해 두뇌의 어떤 정보처리 상황이 그렇지 않은 상황에 비해 얼마나 더 많은 혈류량 및 대사가 증감하였는가를 측정하여 얻은 데이터의 통계분석을 함으로써 뇌 활성화 부위를 검출할 수 있게 된다[11,12]. 결과적으로 fMRI의 궁극적인 목표는 뇌의 신경세포의 활동성을 관찰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집중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시트를 제작하여 뇌의 알파파 변화와 학습집중력 변화를 측정하여 얻은 데이터와 뇌신경망을 지도화 할 수 있는 BOLD기법을 이용 Functional MRI영상을 획득하여 뇌 활성화 부위를 관찰하고 비교 분석하는 실험으로 학습집중력 관련 제품을 개발하는 도구로 fMRI의 유용성을 재조명해 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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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공명영상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뇌의 해부학적 영상과 기능적인 영상을 제공하는 뇌영상 기기로는 CT, PET, MRI등이 있다. 이중 자기공명영상(MRI)은 공간 및 시간적 해상력(temporal and spatial resolution)이 매우 우수하며 방사선 조사의 위험이 없고 반복적으로 영상을 얻을 수 있다[5]. 또한 조직의 생검(Biopsy)을 시행하지 않고 비침습적으로 인체 내의 여러 가지 대사산물들을 식별하고 정량분석 할 수 있는 뛰어난 최첨단의 뇌 영상 방법이다. 이러한 장점 등으로 기능적 뇌 영상 연구방법을 통하여 정신분열증 환자와 선천성 뇌질환 환자의 감각운동 등 고위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뇌신경망을 가시화할 수 있게 되어 감정과 동기에 작용하는 신경 영역이 밝혀지고 있다[6,7].
자기공명영상의 장점으로 인하여 어떤 영역이 밝혀지고있는가? 또한 조직의 생검(Biopsy)을 시행하지 않고 비침습적으로 인체 내의 여러 가지 대사산물들을 식별하고 정량분석 할 수 있는 뛰어난 최첨단의 뇌 영상 방법이다. 이러한 장점 등으로 기능적 뇌 영상 연구방법을 통하여 정신분열증 환자와 선천성 뇌질환 환자의 감각운동 등 고위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뇌신경망을 가시화할 수 있게 되어 감정과 동기에 작용하는 신경 영역이 밝혀지고 있다[6,7]. 다시 말해 fMRI를 이용한 뇌의 지도화는 뇌수술 전에 기능적으로 중요한 부위를 규명하여 보호할 수 있게 함으로써 환자의 수술 후 장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여러 신경질환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다.
뇌의 해부학적 영상과 기능적인 영상을 제공하는 뇌영상 기기로는 무엇이 있는가? 이런 이유로 초기의 뇌에 대한 연구는 동물을 사용하여 뇌의 특정 영역을 손상시키거나 자극한 후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animal study)을 사용하였으며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에는 주로 뇌 손상을 입은 환자들을 중심으로 제한적으로 이루어 졌으나 1990년대 후반 PET과 fMRI의 등장으로 정상적인 사람을 대상으로 연구가 가능해 짐에 따라 두뇌기능에 대한 연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3,4]. 뇌의 해부학적 영상과 기능적인 영상을 제공하는 뇌영상 기기로는 CT, PET, MRI등이 있다. 이중 자기공명영상(MRI)은 공간 및 시간적 해상력(temporal and spatial resolution)이 매우 우수하며 방사선 조사의 위험이 없고 반복적으로 영상을 얻을 수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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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연희, "functional MRI를 이용한 뇌기능연구". 한국뇌학회지, 1(1), pp 65-76, 2001. 

  2. 신동훈, 권용주, "초등과학교육에서두뇌 연구방법의 고찰 -fMRI활용법을 중심으로-". 초등과학 교육, 26(1), pp 49-62, 2007. 

  3. 이원호, 구정훈, 이형래, 한기완 등, "Blood Pulsation의 효과가 뇌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방법". J. Biomed.Eng. Res:338-343, 2007. 

  4. 이경민, "기능적 자기공명영상의 임상적 활용". 대한신경과학회지, 19(5), 441-446, 2001. 

  5. 조장희, "분자영상시대의 퓨전영상 PET-MRI", 분자세포생물학뉴스, 제17권 제3호, 2005. 

  6. 이경민 외5명, "기능적 자기공명 영상의 임상적 실용화를 위한 기술개선", 대한신경과학회지, 17 (2):222-227, 1999. 

  7. 강현수, "기능적자기공명 영상을 이용한 신경질환 임상적용", 대한임상신경생리학회지. 9(2):75-82 2007. 

  8. 강은주, "기억과 기능 자기공명 영상연구". Dementia and Neurocognitive Disorders, 3:87-92, 2004. 

  9. 배선준, "기능성 자기공명영상을 이용한 뇌 기능 영상. 대한소화관운동학회지, 10:15-20, 2004. 

  10. Marcus E. Raichle, "Behind the scenes of functional brain imaging: A historical and physiological perspective Proc. Natl. Acad. Sci. USA, vol. 95,pp. 765-772, 1998. 

  11. Thierry Chaminade , Andrew N. Meltzoff, Jean Decety, An fMRI study of imitation: action representation and body schema. Neuropsycholo gia 43115-127, 2005. 

  12. Anja Dove, Stefan Pollmann, Torsten Schubert, Christopher J. Wiggins, D. Yves von Cramon, Prefrontal ortexactivation in task switchin g:an event-related fMRI study. Cognitive Brain Resear ch. 103-09, 2000. 

  13. Cognitive control mechanisms revealed by ERP and fMRI: evidence from repeated task-switching. J Cogn Neurosci. Aug 15;15(6):785-99, 2003. 

  14. Studies of selective attention in dogs using the coherence-phase characteristics of cortical potentials over a wide range of frequencies, 1-220 Hz. Neurosci Behav Physiol. Jul;33(6):543-54, 2003. 

  15. EEG and behavioral changes following neurofeedback treatment in learning disabled children. Clin Electroencephalogr. Jul;34(3):145-52. 2003. 

  16. 이정아, 절화장미, 나리, 스톡의 향기가 중학생의 학습집중력, 정서안정 및 뇌파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물,인간,환경학회지, 9(2),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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