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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18 no.1 = no.57, 2009년, pp.31 - 36
한성빈 (인덕대학 기계자동차과) , 장용훈 (인덕대학 기계자동차과) , 서범주 (University of California at Davis 기계항공 공학과) , 정연종 (대구미래대학 자동차과)
There are several types of environment friendly vehicle being developed by auto manufactures. HEV (Hybrid Electric Vehicle) is most applicable one among them in actuality. HEV has two power sources, one is an internal combustion engine, the other one is an electric device. The HEV is developed for 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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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란 무엇인가? |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는 두 가지 이상의 동력원을 사용하는 자동차로서 대개 동력원으로는 기존의 내연기관과 전기모터가 혼합되어 사용되고 있다(3,4). 특히 기존의 내연기관 중 디젤기관은 가솔린기관에 비해서 압축비를 높게 설계를 할 수 있으므로 열효율이 높으므로 연료경제성이 뛰어나며 이산화탄소배출량이 적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 |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를 시스템별로 연료경제성 향상 및 배출가스 저감 효과를 시뮬레이션 한 결론은 무엇인가? | 1) 기존의 디젤기관을 사용하는 중형밴(7000Kg급)을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로 개발하는데 있어서 직렬 하이브리드, 병렬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직렬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병렬 하이브리드 시스템별로 주행모드에 대한 연료경제성과 배출가스 발생량을 분석한 결과 중형디젤자동차를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로 설계할 때 도심주행모드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연료경제성과 배출가스 저감에 효과적이다. 2) 중형디젤자동차를 직렬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로 설계하면, 도심주행모드에서 연료경제성은 11%정도 나빠지지만, 종합배출가스는 60%가 감소한다. 중형디젤자동차를 병렬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로 설계하면, 도심주행모드에서 연료경제성은 23% 개선되며, 종합배출가스는 58%가 감소한다. 3) 중형디젤자동차를 플러그인 직렬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로 설계하면, 배터리 용량을 65kWh로 하면 도심주행모드에서 연료경제성은 215% 개선되며, 종합배출가스는 88%가 감소한다. 중형디젤자동차를 플러그인 병렬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로 설계하면, 배터리 용량을 65kWh로 하면 도심주행모드에서 연료경제성은 346% 개선되며, 종합배출가스는 87% 감소한다. | |
환경오염이 점점 심각해지는 원인은 무엇인가? | 급변하게 발전하는 산업화 속에서 늘어나는 석유에너지의 소비량 증가로 말미암아 환경오염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심각한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의 확산 등으로 세계 각국에서는 자동차에 대한 연비 개선 및 배출가스 저감 요구가 날로 커져 가고 있다. |
S. Park, J. Park and H. Lim, "Experimental Investigation for Fuel Efficiency and Performance of Diesel Hybrid Electric Vehicle," Proceedings of the KSAE 2006 Fall Conference, pp.1603-1610, 2006
M. Yasuhiro, K. Hideo, I. Hiroki. and O. Takayuki, "Development of New Generation Hybrid System," SAE Paper, No.2004-01-0643, 2004
S. B. Inman, D. C. Haworth and M. E. Gindy, "Integration of WAVE and ADVISOR Simulations for Optimization of a Hybrid Electric Sport Utility Vehicle," SAE Paper No. 2002-01-2856, 2002
B. Klebak, S. Inman and R. Nose, "Design and Development of the 2002 Penn State University Parallel Hybrid Electric Explorer, the Wattmuncher," SAE Paper, No. 2003-01-1258, 2003
J. Yang, K. Yeom, C. Bae and H. Kim, 'Simulation for the Fuel Economy of Parallel Diesel Hybrid Vehicle,' Proceedings of the KSAE 2006 Spring Conference, pp.370-37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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