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연료 경제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Fueling Economic Feasibility of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3 no.4 = no.283, 2009년, pp.255 - 263  

노철우 (서울대학교 대학원 기계항공공학부) ,  김민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concerning issue of these days is the energy crisis caused by increasing threat of dependence on imported oil and volatile market trend. Under these circumstances, the PHEV(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is drawing attention for the next generation's car which could give a chance to dec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PHEV는 아직 실차양산이 되기 전 상황이므로 공인된 검증기관으로부터의 PHEV 성능 실측치가 존재하지 않으며, PHEV를 개발 중인 업체가 속속 등장하고 있으나 세계적인 기술 경쟁 환경 하에서 차량의 성능치가 공개되는 것이 쉽지 않은 현실이다. 본 연구는 PHEV의 상용화와 이에 따른 사회적 파급효과를 판단하기 위한 기초 연구라는 목적을 갖고, 상용화 이전 단계의 PHEV 관련 성능 데이터로써 EPRI의 PHEV 성능목표(technical target) 수치를 사용했으며, 이는 세계적으로 유일한 PHEV관련 성능 목표이자 공신(公信) 가능한 수치라 판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PHEV 운영과 그에 따른 순수한 주행 비용만을 계산하기 위해 연료전지 코제너레이션 시스템을 설치하기 위한 제반 비용은 논외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전력요금과 가스요금의 변동에 따른 PHEV의 운영비용과 그에 따른 경제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위의 신재생에너지원 중 향후 주택 내 설치될 소형 분산발전 시스템(Residential Power Generation, RPG) 중 하나인 연료전지 코제너레이션 시스템에 주목하였다. 연료전지 코제너레이션 시스템은 도시가스 또는 LPG를 1차 에너지원으로 하여 전력과 폐열을 생산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전력요금에 따라 변동하는 PHEV의 경제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50 원/kWh부터 전력량 요금수준을 설정하여, 650 원/kWh까지 PHEV의 충전에 필요한 전력요금을 계산하였다. 이러한 전력요금 범위 내에서, PHEV0, PHEV20, PHEV40, 그리고 PHEV60에 대해 기존 내연기관 승용차 대비 연료비 절감 효과를 계산하였다.

가설 설정

  • 1년에 걸쳐 시뮬레이션의 범위를 한정한다. 따라서 이 기간 동안에는 EPRI의 PHEV 성능목표를 기준으로 할 때 배터리 교체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 은 PHEV가 시장을 형성함에 따라 발생하는 우리나라의 중앙 전력망 내 영향을 연구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승용차가 PHEV33 으로 점차 교체된다고 가정할 때, 겨울의 일부 시간대에서 현 우리나라 승용차의 31%만이 중앙전력망의 잉여전력을 이용해 충전될 수 있고, 나머지는 충전전력을 공급받을 수 없는 상황에 놓일 수 있음을 지적한다. 또한, Roh 등(5)은 앞서 전력망 내 잉여전력의 절대적인 부족을 대비하기 위하여 전력의 수요와 공급을 조절할 수 있는 인텔리전트 전력망(intelligent grid)의 조속한 구축을 촉구하면서 PHEV 충전을 위한 스마트 충전시스템을 제안하였다.
  • 이때, 주행사이클 배터리 잔량율이란, 차량이 매일 일정한 거리의 주행을 수행한 후(driving cycle) 충전을 위해 복귀하였을 때, 주행 후 배터리의 전력량 잔량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즉, PHEV 사용자는 일반적인 주행을 수행한 후, 매일 충전을 시도할 때, 완전방전된 배터리를 충전하지 않고, 전체 배터리 용량의 80%만 매일 충전한다고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HEV는 무엇인가? PHEV는 외부의 전력원(electric power source)과 연결될 수 있는 플러그(plug)가 차량에 설치되어 있고, 이를 통해 충전될 수 있는 배터리를 장착한 HEV이다. 또한 PHEV는 기존의 전통적인 내연기관 차량 대비 ZEV(zero emission vehicle)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연 발생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고, 높은 연비로 석유 의존을 낮추는 동시에, 온실 가스 배출을 줄여 지구온난화 방지에도 기여한다.
PHEV의 장점은 무엇인가? PHEV는 외부의 전력원(electric power source)과 연결될 수 있는 플러그(plug)가 차량에 설치되어 있고, 이를 통해 충전될 수 있는 배터리를 장착한 HEV이다. 또한 PHEV는 기존의 전통적인 내연기관 차량 대비 ZEV(zero emission vehicle)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연 발생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고, 높은 연비로 석유 의존을 낮추는 동시에, 온실 가스 배출을 줄여 지구온난화 방지에도 기여한다. 한편, PHEV의 배터리 내에 충전된 전기에너지는 유사 시 V2G(vehicle to grid)로의 활용 또한 가능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Kintner-Meyer, M., Schneider, M. and Pratt, R., 2007, 'Impact Assessment of Plug-in Hybrid Vehicles on Electric Utilities and Regional U.S. Power Grids,' Technical Report, Pacific Northwest National Laboratory 

  2. Simpson, A., 2006, 'Cost-benefit Analysis of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Technology,' Conference paper of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CP-540-40485 

  3. Duvall, M., 2002, 'Comparing the Benefits and Impacts of Hybrid Electric Vehicle Options for Compact Sedan and Sport Utility Vehicles,' Technical Report,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4. Roh, C. W. and Kim, M. S., 2008, 'Impact Assessment of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on Electric Utilities,' Proceeding of the KSME Fall Annual Conference, pp. 2001-2006 

  5. Roh, C. W. and Kim, M. S., 2008, 'A Study on the Strategy of Smart Charging System to Charge the PHEV in the House Which has a 1 kW Fuel Cell Cogeneration System,' Proceeding of the SAREK Summer Annual Conference, pp. 838-843 

  6. Park, S. S., 2008, 'Technologies for HEV, Plug-in HEV, and FCEV,' Auto-Journal of KSAE, Vol. 30, No. 4, pp. 43-54 

  7. The Korea Price Information, 2008, (website: http://www.kpi.or.kr/)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