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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시장에서의 대형마트 점포간 경쟁의 분석 ; 시장점유율 분석의 대안 원문보기

경쟁저널 = Journal of competition, no.142, 2009년, pp.10 - 21  

김준범 (공정거래위원회 지식산업경쟁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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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는 위 홈플러스와홈에버의 기업결합 심결사례를 토대로 점포 단위 경쟁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왜 시장점유율이 한계를 갖게 되는지 그리고 공정위가 구매전환율과 경쟁전략분석을 통해 어떻게 경쟁상황을 평가했는지를 정리한 것이다. 이는 향후 유사한 기업결합이나 점포간 경쟁의 분석이 문제시 될 경우, 경쟁제한성 판단을 위한 유용한 실무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주거지역 내에 거주하는 인구의 수이다. E2 고객의 구매전환율을 조사해 보니 A1 10%, A2 70%, B 20%로 나왔다고 가정해 보자.
  • 그러나 여기서 A2점포의 북동쪽(2시 방향)에와 같이 전국시장 총점유율 40%를 넘어서는 강력한 경쟁마트의 대형점포(X)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 소비자가 어떤 상품을 선택하는지에 대한 내기에서 시장점유율을 이용해서 많은 돈을 벌어들인 D라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하루는 D가 해운대 해변에 앉아서 쇼핑을 나온 E를 대상으로 그가 어느 마트로 쇼핑을 갈까하는 것으로 내기를 하게 되는데, 。는 부산지 역에서는 홈플러스가 이마트보다 시장점유율이 높다는 것을 알고 있다.
  • 이 시장에서 A마트와 E마트가 합병을 한다고 가정하고, 합병 후 존속하는 AE마트는 각 점포를 폐쇄하지 않고 모두 운영한다고 가정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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