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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v.15 no.4, 2009년, pp.383 - 396
이정례 (부경대학교 식품생명공학부) , 신은수 (신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류은순 (부경대학교 식품생명공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patients' perception of therapeutic-diets and of explanation about those diets provided by hospitals and satisfaction on therapeutic-diets at hospitals in Busan. The subjects consisted of 155 inpatients at five hospitals, which all had over 400 be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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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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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역 400병상 이상의 병원에 입원 중인 치료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는 어떻게 요약되는가? | 1. 조사대상자 환자 중 치료식 섭취 이유에 대한 설명을 들은 경험이 있는 환자가 전체의 75.2%로 나타났고, 치료식에 대한 설명자는 영양사가 61.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환자들이 바라는 치료식 설명자 또한 영양사가 59.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 치료식 설명을 들은 방법은 치료식에 대한 설명서와 설명을 같이 제공받은 환자는 57.4%이고 설명만 들은 환자는 39.1%로 나타났다. 병원에서 제공하는 치료식 가운데 당뇨식은 71.3%, 투석식 7.2%, 저염식 6.5%이나 환자 자신이 인식하고 있는 치료식은 당뇨식 59.5%, 투석식 6.5%, 저염식 10.5%로 나타났다. 치료식 설명에 대해 ‘이해했다’는 74.5%, ‘중요하다’는 78.9%, ‘만족한다’는 67.5%, ‘영양관리에 도움된다’는 74.6%로 나타났다. 3. 환자의 전체 급식 만족도 점수는 3.01/5.00점이고 음식 요인에 대한 만족도 점수는 2.95/5.00점, 서비스 요인은 3.06/5.00점으로 나타났다. 음식 요인 중에서는 ‘냄새’가 3.15/6.00점으로 가장 높았고 ‘간’은 2.83/5.00점으로 가장 낮았다. 서비스 요인 중에서는 ‘간식제공’이 3.92/5.00점으로 가장 높았고 ‘식단선택’은 2.40/5.00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4. 치료식에 대해 설명서와 설명을 같이 제공받은 환자가 ‘음식의 맛’, ‘식단의 다양성’, ‘영양사를 만날 기회’에서 급식 만족도 점수가 유의적(p<0.01)으로 높게 나타났고, ‘음식의 간’, ‘불만처리의 신속성’도 급식 만족도 점수가 유의적(p<0.05)으로 높게 나타났다. 5. 치료식 설명에 대한 이해도 및 중요도가 높은 환자의 급식 만족도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나 유의적인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치료식 설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환자가 전체 급식 만족도 점수가 유의적으로(p<0.05) 높게 나타났고, 세부항목 중 ‘음식의 냄새’, ‘외관’, ‘식단의 다양성’에서도 유의적(p<0.05)으로 높게 나타났다. 영양관리 도움 정도에 대한 인식이 높은 환자의 급식 만족도 점수가 유의적(p<0.05)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냈고, ‘음식의 외관’에서도 유의적(p<0.05)인 차이를 나타냈다. 6. 치료식 설명에 대한 만족도와 영양관리 도움 정도가 음식 만족도와 서비스 만족도에 대하여 유의적인(p<0.01)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 |
병원 입원환자들은 병원 급식에 대해 전반적으로 어떤 평가를 보이는가? | 이에 국·내외로 병원급식에 대한 만족도와 관련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국내의 경우, Lyu(1994)의 연구에서 병원 입원환자들은 병원급식에 대해 영양적인 면에서는 신뢰를 하나 음식의 맛에서 낮은 평가를 보였고, Hong 등(1996)은 조사대상 입원환자의 65.0%가 음식을 남겼는데 주원인은 맛이 없어서라고 보고하였다. 환자에게 제공되는 치료식에 대한 만족도 연구(Lee & Lee 2000)에 의하면, 치료식 환자들은 일반식 환자보다 음식의 간에 대해 만족도가 낮았고, Kim 등(2008)의 연구에서 식사를 남기는 이유로는 일반상식의 경우 맛이 없어서가 가장 큰 이유이나 치료식의 경우 아프거나 기운이 없기 때문으로 나타나 식욕상태가 치료식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고 보고하였다. | |
의료기관 서비스 평가 제도는 왜 도입되었는가? | 생활수준의 향상과 병원에 대한 고객의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최근 병원에서는 진료서비스의 질 향상 및 환자의 편의를 위한 각종 서비스 개선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의료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이제 의료행위는 종합적인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다. 국가에서도 의료서비스를 향상시키고 환자의 불편을 개선하며 이용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1995년 이후 의료기관 서비스 평가 제도를 도입하였다(한국보건산업진흥원 19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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