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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관상태가 자동차용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성능 감소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torage Condition on Degradation of Automotive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원문보기

전기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lectrochemical Society, v.13 no.4, 2010년, pp.277 - 282  

조은애 (한국학기술연구원 연료전지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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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열화는 시동 또는 정지 시에 'reverse-current condition'이라 불리는 현상에 의해 촉진된다. 연료전지 자동차의 운전 종료 후 장시간동안 주차를 해 두면, 대기 중의 공기가 스택 내로 서서히 유입되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산소분압이 점차 높아져 궁극적으로는 연료극과 공기극의 유로가 모두 공기로 충진된다. 이때 재시동하면서 연료극으로 수소가 공급되면, 연료극 유로 내에 수소와 공기가 공존하게 되고, 연료극에 공기가 존재하는 부위의 공기극에 1.4 V 이상의 높은 전압이 발생하는데, 이를 reverse-current condition 이라고 하며 공기극의 탄소담지체와 백금 촉매 산화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재시동시 스택 내에 존재하는 산소의 농도에 따른 열화 현상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ability of automotive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 strongly depends the startup/shutdown procedure. Formation of hydrogen/air boundary in the anode gas channel, so-called reverse current condition, particularly induces fast degradation of the cathode. Under the reverse current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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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운전 정지 상태에서 스택 내부의 산소분압이 시동시 발생하는 reverse current condition에 의한 열화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유로 내의 산소농도가 1% O2인 경우 1,200 cycle 동안 성능 저하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나, 21% (공기) 인 경우 성능 저하가 뚜렷이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최적의 연료전지 자동차 설계를 위해, 보관 상태에서 스택 내의 산소 분압이 자동차용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성능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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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용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상용화 목표 내구성은? 자동차용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의 상용화 목표 내구성은 운전시간 5,000시간이다. 그러나 현재는, 운전 조건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실도로 운전 조건에서 대략 3,000시간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동차용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현재 실도로 운전 조건에서 운전가능시간은? 자동차용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의 상용화 목표 내구성은 운전시간 5,000시간이다. 그러나 현재는, 운전 조건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실도로 운전 조건에서 대략 3,000시간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건물용 연료전지에 비해 자동차용 연료전지의 성능감소가 빠른 것은 잦은 시동/정지 반복 운전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건물용 연료전지에 비해 자동차용 연료전지의 성능감소가 빠른 이유는? 그러나 현재는, 운전 조건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실도로 운전 조건에서 대략 3,000시간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건물용 연료전지에 비해 자동차용 연료전지의 성능감소가 빠른 것은 잦은 시동/정지 반복 운전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료전지 자동차 운전을 중지하고 주차상태를유지하면, 공기배기구로대기 중의 공기가 유입되어 스택 내부의 산소분압이 점차 높아지며, 궁극적으로는 스택 내부의 수소/공기 유로가 모두 공기로 충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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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Y. Takagi and Y. Takakuwa, 'Effect of Shutoff Sequence of Hydrogen and Air on Performance Degradation in PEFC', ECS Trans., 3, 855 (2006). 

  2. J. H. Kim, E. A. Cho, J. H. Jang, H.-J. Kim, T.-H. Lim, I.-H. Oh, J. J. Ko, and S. C. Oh, 'Development of a Durable PEMFC Startup Process by Applying a Dummy Load-I. Electrochemical Study', J. Electrochem. Soc., 156, B955-B961 (2009). 

  3. J. H. Kim, E. A. Cho, J. H. Jang, H.-J. Kim, T.-H. Lim, I.-H. Oh, J. J. Ko, and I.-J. Son, 'Development of a Durable PEMFC Start-Up Process by Applying a Dummy Load-II. Diagnostic Study', J. Electrochem. Soc., 157, B118-B124 (2010). 

  4. T. E. Springer, T. A. Zawodzinski, M. S. Wilson, and S. Gottesfeld. 'Characterization of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s Using AC Impedance Spectroscopy', J. Electrochem. Soc., 143, 587 (1996). 

  5. C. S. Kong, D.-Y. Kim, H.-K. Lee, Y.-G. Shul, and T.-H. Lee, 'Influence of pore-size distribution of diffusion layer on mass-transport problems of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J. Power Sources, 108, 185 (2002). 

  6. J. Xie, D.L. Wood, K.L. More, P. Atanassov, and R.L. Borupa, 'Microstructural Changes of Membrane Electrode Assemblies during PEFC Durability Testing at High Humidity Conditions', J. Electrochem. Soc., 152, A101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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