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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중앙하이패스차로 안전성 개선에 관한 연구 -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본선영업소를 중심으로 -
Safety Improvement of Centrally Installed "Hi-pass" Lane of Express Highway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0 no.1D, 2010년, pp.1 - 10  

유봉석 ((주)건화 교통계획부)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완용 ((주)건화 교통계획부) ,  도현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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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영업소의 경우 하이패스차량과 일반TCS이용차량간의 혼용 및 차로변경으로 인한 상충이 발생하는 구간으로 안전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구간이다. 본 연구에서는 영업소 진출부에 설치된 중앙하이패스 이용차량과 일반차로 이용차량간의 상충 및 사고위험성을 현장비디오촬영 및 상충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차량속도와 상대속도 및 상충으로 인한 차량 감속시간 등을 분석한 결과 하이패스이용차량과 일반TCS이용차량간의 상대속도가 클수록 상충으로 인한 차량 급감속이 발생한다는 문제점을 파악하였으며, 중앙 하이패스 설치시 상충 발생 위치 및 차로 운영형태에 따라 상충빈도 및 상대속도가 다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 TA(Time to Accident)분석 결과, 고속도로 영업소 중앙 하이패스 설치시 차량간 상대속도, 상충위치 및 빈도에 따른 상충시 하이패스 차량의 급감속 및 감속시간이 큼에 따라 사고위험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합류 시점부가 영업소 진출부와 가까울수록 TA분석값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어 전반적으로 속도차이를 줄여 안전성을 증대시켜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영업소 진출부 중앙 하이패스 설치로 발생하는 상대속도차에 의한 상충으로 급감속 및 사고를 억제함으로서 영업소 중앙 하이패스 차로 설치시 안전성을 높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afety improvement has been a continuous challenge, especially at toll gate of express highway where traffic conflict often occurs due to frequent lane change by drivers of "Hi-pass" lane and regular "TCS" lane. As a part of research on safety at toll gate, this study videotaped traffic conflict d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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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국내연구에서 교통상충기법은 단속류의 교차로에 주로 적용하였지만 본 연구의 대상지인 고속도로 영업소 내 하이패스 차로와 일반차로간의 상충에 대한 연구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업소 광장 내 연속류와 단속류간 상대속도에 따른 상충유형 및 TA분석을 정립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업소내 중앙 하이패스차로 설치로 인한 영업소 진출부에서 하이패스 이용차량과 일반부스 이용차량간 속도분포 및 두 차량간 상대속도, 상충분석을 통한 영업소 진출부 안전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본선영업소의 경우 측면뿐만 아니라 영업소 중간에도 하이패스 차로를 설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고속도로 영업소에 설치되어 있는 중앙 하이패스 톨프라자에 대한 상대속도 및 교통상충을 근거로 중앙 하이패스 차로가 설치된 톨프라자 광장 진출부에 대한 안전성 및 개선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민자고속도로 구간 제외) 본선상의 성남, 김포영업소로 한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하이패스 차로 이용차량과 일반 부스 이용 차량의 속도 및 운행행태를 관찰, 이를 토대로 영업소 내에서 발생하는 차량간 속도 및 상충을 바탕으로 상대속도 및 교통상충을 통하여 중앙 하이패스차로가 설치된 영업소에 대한 안전성을 개선할 수 있는 개선대안과 적정 기준을 정립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상에 운영 중인 성남 및 김포영업소 진출부 중앙 하이패스차로 설치시 하이패스 차량과 일반차량 합류시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안으로 차로운영과 적정 진로변경제한구간을 검토하는 방안을 고려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의 상충유형을 결정하는 데 있어 하이패스 차량과 일반차량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측면충돌을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지방부 2차로 도로와 고속도로, 도시부 고속도로 등 여러 종류의 도로의 지표를 종합하여 속도편차와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제시하였다.
  • 현재 영업소의 경우 하이패스라는 연속류와 일반TCS 이용의 단속류적 성격을 지니고 있어 연속류와 단속류 이용차량의 합류시 상대속도 및 상충발생으로 사고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성남 및 김포영업소 중앙에 설치된 하이패스 차로 진출부에 대한 안전성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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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TCS는 크게 터치패스와 하이패스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특징은 무엇인가? ETCS는 크게 터치패스와 하이패스로 구분된다. 터치패스는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쓰이고 있는 것과 같이 가치가 저장되어 있는 전자카드를 요금소 단말기를 통하여 통행료를 징수하는 방식이고, 하이패스는 전자카드를 차량 내부의 앞 유리 중앙 하단에 부착된 차량탑재기(OBU : On Board Unit)에 삽입하여 요금소를 무정차 통과하면서 요금소 안테나간 무선통신(또는 적외선)을 통해 통행료를 징수하는 방식이다. 위반 차량에 대해서는 자동으로 촬영하여 통행료 및 과태료를 부과 할 수 있다.
2007년 12월 기준, 전자요금징수 시스템이 운영되는 영업소는 몇 군데인가? 이러한 톨프라자에서 발생하는 교통문제를 해결하고 교통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요금징수에 요구되는 시간을 최소화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기존 통행료 징수시스템(Toll Collection System : TCS)에 마그네틱 형태의 고속도로 카드와 출퇴근 예매권 등 다양한 요금징수방법을 도입해왔다. 특히 2000년 6월 30일부터 서울외곽순화고속도로의 청계, 판교, 성남 톨게이트에서 하이패스라는 전자요금징수 시스템(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 : ETCS)의 시범사업을 진행하였으며, 최근(2007년 12월) 전국 144개소 영업소에서 운영 중에 있다.
통행료 징수시스템이 도입된 배경은 무엇인가? 또한 고속도로 이용률이 매년 17% 이상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어 이러한 현상이 계속됨으로써 개인의 이용불편, 사회 경제적 손실은 물론 국가 경쟁력에 악영향을 초래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톨프라자에서 발생하는 교통문제를 해결하고 교통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요금징수에 요구되는 시간을 최소화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기존 통행료 징수시스템(Toll Collection System : TCS)에 마그네틱 형태의 고속도로 카드와 출퇴근 예매권 등 다양한 요금징수방법을 도입해왔다. 특히 2000년 6월 30일부터 서울외곽순화고속도로의 청계, 판교, 성남 톨게이트에서 하이패스라는 전자요금징수 시스템(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 : ETCS)의 시범사업을 진행하였으며, 최근(2007년 12월) 전국 144개소 영업소에서 운영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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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건설교통부(2000)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2. 교통안전공단(2006) 고속도로 진출입구 속도관리 방안 연구. 

  3. 김원철, 이수범, 남궁문, 今田寬典(2002) 퍼지추론을 적용한 교통상충기법(TCT)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0권 제1호. 

  4. 김현국(2006) 교통상충기법을 이용한 다인승차로 안저성 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5. 도철웅(2001) 交通工學原論, 淸文閣. 

  6. 박형규(2002) 교통상충기준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7. 이수범, 강인숙(1999) 상충기법을 이용한 교차로 안전진단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7권 제4호. 

  8. 하태준, 박제진, 박형규, 박찬모(2002) 교차로 교통상충기준 개발 및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0권 제2호. 

  9. 한국도로공사(2008) 한국도로공사 설계실무자료집. 

  10. AASHTO (2001)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4th Edition),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11. Charles, A. (1985) Lave, Speeding, Coordination, and the 55mph Limit,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12. http://www.abd.org.uk/speeddh.html, The effect of alterring level of speed limit: summary of experience. 

  13. Nillson, G. (1984) Speed Accident Rates and Personal Injury Consequences for Different Road Type, VIT Report 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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