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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지역 도시철도 환승체계 최적노선망 구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struction for Optimal Network of Metro Transfer System in Yangsan Area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0 no.1D, 2010년, pp.27 - 36  

최양원 (영산대학교 교통시스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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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 도시철도의 운영비와 건설비의 증가로 인하여 대도시에서의 도시철도사업 운영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부산도시철도의 당면 문제점인 이용 승객의 감소추세와 이용효율의 저하를 개선하고자 도시철도 중심의 환승체계의 구축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산 지역내 부산도시철도 1호선과 2호선을 연결시키는 환승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양산시와 부산시와의 활발한 이동량과 사송지구 택지개발사업의 시행, 부산 도시철도 2호선 양산선 개통 등으로 양산시와 부산 도시철도 1호선과의 연결을 통한 도시철도망 환승체계 구축 필요성이 크게 대두됨에 따라, 부산 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노포~양산역~북정) 연장에 따른 도시철도 환승체계 구축 방안은 다방천변으로 건설하는 노선1을 최적노선 대안으로 선정함으로서 지역주민의 편리한 이용과 경제성은 물론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2개 노선을 4가지 방법에 의한 경제성 분석 결과 노선1의 건설에 필요한 총 사업비는 단선 건설시 4,827.1억원으로 산정되었으며, 사업비중 순 공사비가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고 있고, 다음으로 차량구입비, 예비비, 용지보상비, 부대비 순으로 나타났으며, 노선1 단선건설시 경제성 분석결과 편익/비용비(B/C)가 1.013, 순현재가치(NPV)가 72.7억원, 내부수익율(IRR)이 5.614%로 분석되어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management of metro business in large cities has become more difficult because of increased construction and operation costs. The purpose of this paper presents the construction of transfer system to resolve about recent tendency to decrease of metro-users and diminution of use effic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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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양산지역내 부산 도시철도 2호선 양산선(호포~양산)의 개통에 따라 양산지역 도시철도망인 부산 도시철도 1호선과 2호선간의 환승체계 구축을 위해 노선 연장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적극적으로 검토됨에 따라 노포역~양산역~북정역간의 합리적인 수요예측 및 경제성 분석 등을 통하여 도시철도 환승체계 구축을 위한 최적노선 대안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양산지역 도시철도망 환승체계 구축을 위한 부산 도시철도 1호선과 2호선을 연계하는 양산선(노포~양산역~북정)연장 건설사업으로서 양산시와 부산시의 도시 교통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도시철도의 환승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교통체계 운영상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 특히 양산지역 도시철도망 환승체계 구축 방안은 해당지자체의 노력과 시민의 적극적인 협력이 요구되는 정책이므로 유일한 저탄소 녹색교통수단으로 서민의 대중교통수단으로의 역할이 중시되고 양산지역 녹색환경도시 발전이 가속화될 수 있는 주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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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 메트로 6호선 응암순환선의 특징은? 특히 응암순환선은 단선역(장암, 까치산 등)을 제외한 서울시 메트로의 유일한 단선구간으로서, 6호선 종착역인 봉화산역에서 응암역으로 가는 열차는 ‘음암순환’이라는 행선지를 사용하며, 응암역에 도착하면 열차 번호와 함께 행선지를 ‘봉화산’으로 변경하고 응암순환선을 따라 운행한 뒤 봉화산으로 향하며, 별도의 정차시간은 두지 않고 있는 독특한 시스템이다.
도시철도란? 도시철도란 도시간을 운행하는 지역간 철도와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도시교통권역내에서 건설·운영하는 궤도에 의한 교통수단을 말하며, 통상적으로 대도시의 지하철, 수도권 지역의 지하철 및 중·소도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경량전철이이에 해당된다.
경전철을 시스템방식에 따라 분류하면? 경전철은 크게 시스템방식에 따라 지지방식, 유도방식, 구동방식, 제어방식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표 2는 시스템별로 분류한 종류와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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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건설교통부(2006) 대중교통기본계획. 

  2. 건설교통부(2007)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 

  3. 경상남도(2003) 마.창.진 광역도시철도 사전예비타당성 조사. 

  4. 경상남도(2009) 경상남도 도시철도 기본계획. 

  5. 대한건설협회(2008) 건설통계연보. 

  6. 부산광역시(2009) 부산광역도시철도기본계획(안). 

  7. 양산시(2006) 양산시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 

  8. 양산시(2008) 양산시 지방대중교통기본계획. 

  9. 양산시(2008) 2020년 양산도시기본계획. 

  10. 한국건설기술평가원(2005) BRT 편람. 

  11. 한국교통연구원(2008) 2007년 국가교통DB구축사업. 

  12. C, Chi-Gook, S. Young Eun and J. Hun-Young (2001) Formulation of strategies for boosting the usage of Busan metro system, Journal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Vol. 4, No. 6. 

  13. Liu, R., Pendyala, Rm., and Polzin, S. (1997) Assessment of Intermodel Transfer Penalties Using Stated Preference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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