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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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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시철도 이용자가 환승센터에서 경험하는 불편함을 개선함으로써 대중교통 체계의 경쟁력을 높이고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전국의 주요 도시철도 역사를 대상으로 시설여건 물리적 요소들에 대한 보행자 편의성을 계량하여 환승저항을 산정하는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요 도시철도 역사에 대한 환승저항을 산출하여 비교하였다. 그 결과 환승센터 외부보행거리 100m의 증가(감소)는 통행시간 2분의 증가(감소)와 같으며, 환승센터 내부보행거리 100m의 증가(감소)는 3분, 계단 100개의 증가는 약 4분의 통행시간 증가, 에스컬레이터 1대 설치는 약 1분의 통행시간 감소와 같음을 알 수 있었다. 체감시간으로 산출된 환승저항은 환승센터의 환승 여건을 비교하고 시설개선의 우선순위를 판단하는 데에 객관적 지표로 활용될 수 있으며, 신규 환승센터 설계 시 시설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데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ecessary to improve transfer impedance of Urban Rail Station station users in order to increase the usage of public transportation. This study constructed a model for calculating transfer impedance based on bodily sensational transfer time in Urban Rail Station stations and calculated transf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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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일반인을 주요 대상으로 보편적인 환승 저항을 제시하고자 한 것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표본에서 교통약자에 대한 별도로 계층화된 표본추출 하지 않았다. 그러나 향후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교통약자에 대한 저항 모형도 연구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및 광역시에 위치한 도시철도 역사를 중심으로 이용수요가 많고, 시내버스, 택시, 승용차 등과 같은 연계교통수단 뿐 만 아니라 철도, 고속버스터미널 등이 연계수단으로 구축된 시설에 대하여, 이용자가 잠정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물리적인 환승체계에 대한 마찰효과를 계량화함으로써 환승 여건을 비교하고, 시설개선의 우선순위 판단 및 신규 환승센터 설계 지침 제시에 활용할 수 있는 환승저항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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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승 편의성 증대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환승 편의성 증대를 위해서는 대중교통 이용객의 환승센터 불편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해야하며, 따라서 환승센터의 환승패스에 존재하는 물리적 요소들에 대한 보행자 편의성을 계량화할 수 있는 객관적인 평가기준 마련이 필요하다.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도입된 많은 정책들의 영향은 무엇인가? 현재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도입된 많은 정책들 중에 환승요금 할인체계가 도입된 후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경제적인 이익과 더불어 환승을 통해 목적지까지 가는 총 통행시간 절감과 대중교통 노선증대 효과를 주고 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측면에서의 발전에 비해 하드웨어 측면 즉, 물리적인 환승체계의 비효율성으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여전히 대표적인 불편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환승센터는 어떤 제약요소를 극복하기 위함인가? 현재 대중교통수단은 이용객이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통행 중 환승과정에서 다수의 계단 및 긴 환승보행거리는 대중교통이 승용차에 비해 우위를 점하기가 매우 어려운 요인 가운데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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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국토해양부(2007)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 

  2. 김혜란, 김황배, 오재학, 최진희(2009) KTX역사 및 일반철도역사의 환승저항 산정,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7권 제5호. 

  3. 양창화, 손의영(2000) 서울시 지하철 이용객의 환승 관련 변수의 가치 추정(선호의식 및 현시선호 분석을 이용),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8권 제4호. 

  4. 이경재(2004) 환승역사의 동선체계를 고려한 환승패널티 추정 : 서울시 지하철 사례,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5. 조남건(1999) 승용차 보유자의 출근통행에서 혼잡통행료 부과가 교통수단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SP 조사기법의 적용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6. 차동득, 박완용, 박선복(2008) 환승센터의 두 수단간 환승거리의 적정성 평가, 제59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발표회, 대한교통학회. 

  7. Guo (2009) Transfer behavior and transfer planning in public transport systems: A case of the London Underground,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Systems for Public Transport, Hong K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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