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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9 no.2, 2017년, pp.23 - 29
정상준 (에스코컨설턴트 특수사업본부) , 허신회 (에스코컨설턴트 특수사업본부) , 최규만 (에스코컨설턴트 특수사업본부) , 박치면 (에스코컨설턴트 특수사업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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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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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터널 단면계획시 일반적인 지침은? | 철도터널 단면계획 시에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철도표준도를 기본으로 하여 해당 철도 노선의 특성에 맞도록 일부 개선한 철도단면을 설계에 반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현재까지의 철도 단선터널 표준도는 사용에 지장이 없는 한도에서 단면적을 최소화하는 것이 경제적이라는 가정 하에 편측대피로 단면을 적용하고 있으나 비상시 승객의 대피성능, 점검원의 긴급대피와 유지관리 편리성, 터널 전용장비 운영의 효율성 및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분석하여 양측대피로 단면 적용의 적정성을 검토하였다(표 1). | |
양측대피로 단면 적용은 단측대피로가 적용된 철도에 비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 대피로가 편측에 설치된 철도표준도와 대피로가 양측에 설치된 이천~문경 ○공구 표준단면도를 비교한 결과계획성, 시공성, 유지관리, 안전성, 경제성 및 방재성능측면에서 양측대피로 터널단면이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표 9). 건설장비의 눈부신 기술 발전과 방재· 안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 등에 부합될 수 있도록 터널 단면설계도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 |
현재까지의 철도 단선터널 표준도는 어떻게 적용되었는가? | 철도터널 단면계획 시에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철도표준도를 기본으로 하여 해당 철도 노선의 특성에 맞도록 일부 개선한 철도단면을 설계에 반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현재까지의 철도 단선터널 표준도는 사용에 지장이 없는 한도에서 단면적을 최소화하는 것이 경제적이라는 가정 하에 편측대피로 단면을 적용하고 있으나 비상시 승객의 대피성능, 점검원의 긴급대피와 유지관리 편리성, 터널 전용장비 운영의 효율성 및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분석하여 양측대피로 단면 적용의 적정성을 검토하였다(표 1). |
철도표준도(한국철도시설공단, 2015).
안전보건 On-Air 서비스업 중대 재해사례(안전보건공단,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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