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속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안내표지를 효과적으로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국내 고속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안내표지는 지점중심 안내체계, 과도한 정보량, 출구번호 이용률 저조, 차로지정 안내의 미비에 따라 효율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한 3개의 개선안을 제시하였고, 선호도 조사와 판독시간 검증을 통해 최적안을 선정하였다. 최적안은 기존표지에 비해 판독시간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단축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존의 표지는 원거리에서는 출구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데 비해, 근거리에서 오히려 적은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데 비해, 개선 표지는 원거리에서는 개략적인 정보를, 근거리에서는 보다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0m 지점에서는 운전자가 목적지에 따른 노선을 효과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차로지정 표지를 문형식으로 설치하여 안내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고속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안내표지를 효과적으로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국내 고속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안내표지는 지점중심 안내체계, 과도한 정보량, 출구번호 이용률 저조, 차로지정 안내의 미비에 따라 효율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한 3개의 개선안을 제시하였고, 선호도 조사와 판독시간 검증을 통해 최적안을 선정하였다. 최적안은 기존표지에 비해 판독시간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단축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존의 표지는 원거리에서는 출구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데 비해, 근거리에서 오히려 적은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데 비해, 개선 표지는 원거리에서는 개략적인 정보를, 근거리에서는 보다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0m 지점에서는 운전자가 목적지에 따른 노선을 효과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차로지정 표지를 문형식으로 설치하여 안내하도록 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effectiveness of newly proposed guide sign system. Existing guide sign system on expressways in South Korea have point-based system with city, district names or land marks. They have also several problems as excessive amount of information, low use of ex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effectiveness of newly proposed guide sign system. Existing guide sign system on expressways in South Korea have point-based system with city, district names or land marks. They have also several problems as excessive amount of information, low use of exit number, and lack of lane designation arrows. Efficiency of existing guide sign system is deteriorated from these problems. The enhanced guide sign system is proposed to alleviate problems. The best alternative sign system is chosen from three different designs with preference survey and human factors evaluation. The new signs showed reduced time compared to existing signs with statical significance. The existing sign system conveys more information in farther distance and less information in nearer distance. Nevertheless new systems imparts more information i nearer distance. It is also suggested that lane designation signs should be established with overhead installation at 0m point for efficient direction choi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effectiveness of newly proposed guide sign system. Existing guide sign system on expressways in South Korea have point-based system with city, district names or land marks. They have also several problems as excessive amount of information, low use of exit number, and lack of lane designation arrows. Efficiency of existing guide sign system is deteriorated from these problems. The enhanced guide sign system is proposed to alleviate problems. The best alternative sign system is chosen from three different designs with preference survey and human factors evaluation. The new signs showed reduced time compared to existing signs with statical significance. The existing sign system conveys more information in farther distance and less information in nearer distance. Nevertheless new systems imparts more information i nearer distance. It is also suggested that lane designation signs should be established with overhead installation at 0m point for efficient direction cho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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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고속도로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존 표지를 시인성(visibility) 및 판독성(legibility) 은 물론 이해성(comprehensibility) 측면에서 향상시키기 위해 수행되었다. 표지의 개선안을 제시하고 해당 개선안에 대해 설문조사 및 판독시간 실험을 통해 최적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개선안에서는 직진정보를 최소화시키고, 출구중심의 안내 체계를 개발하였다. 또한 원거리에서부터는 개략적인 정보를 제공하다가 근거리로 올수록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체계가 되도록 하였다. 이정표지에 원거리지명, 다음다음 출구, 다음 출구를 표기함으로써 직진정보 삭제에 따른 운전자의 혼란을 최소화하였다.
본 연구는 고속도로 안내표지를 보다 높은 판독성을 가질수 있도록 원칙을 수립하고 개선안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개선안은 노선번호 중심의 체계로서 아직 선 개념의 체계에 익숙하지 않은 우리나라의 운전자에게 다소 혼란을 줄 수 있다.
가설 설정
넷째, 노선 안내 시 고속도로명은 사용하지 않고, 노선번호를 이용한다. 다섯째, 표지의 문안은 3행을 초과할 수 없다. 여섯째, 출구지점에서는 차로지정 안내를 하여 운전자가 확실히 자신의 목적지에 맞는 차로를 이용하도록 한다.
다음은 기존표지와 개선1안의 대응비교 결과이다. 표본이 90개로 충분히 크기 때문에 중심극한정리(central limit theorem)에 따라 정규분포에 근사한다고 가정한다.
5초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의수준(significance level) 5%에서 개선1안의 판독시간이 기존표지에 비해 판독시간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하지 못하였으므로, 개선1안의 판독 시간이 기존표지에 비해 단축되었다는 통계적인 근거는 없다. 개선2안의 경우 판독시간이 기존표지에 비해 판독시간이 같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하여 개선2안의 판독시간이 기존표지에 비해 단축되었다는 대립가설을 채택한다. 즉, 개선2안의 판독 시간은 기존표지의 판독시간에 비해 단축되었다고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고속도로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존 표지를 시인성(visibility) 및 판독성(legibility) 은 물론 이해성(comprehensibility) 측면에서 향상시키기 위해 수행되었다. 표지의 개선안을 제시하고 해당 개선안에 대해 설문조사 및 판독시간 실험을 통해 최적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고속도로 안내표지의 표지별로 개선안을 제시한다. 특히 운전자가 목적지를 찾아가는데 가장 핵심적인 고속도로의 IC 및 분기점의 표지를 중심으로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고속도로 안내표지의 표지별로 개선안을 제시한다. 특히 운전자가 목적지를 찾아가는데 가장 핵심적인 고속도로의 IC 및 분기점의 표지를 중심으로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상기 일곱 개의 원칙을 적용하여 개선안을 개발하였고, 검증과정을 거쳐 최적안으로 선정하였다.
총 3개의 개선시안을 제시하였다. 1안의 경우에는 노선번호 중심이 아닌 기존 지점 중심의 개선안이다.
실험은 2008년 10월 27일~28일 간 2일에 걸쳐 아주대학교 인지심리학 실험실에서 진행하였으며, 총 15명의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90회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판독시간 측정은 안구추적장비(eye tracker)를 이용하였다.
선호도조사 및 판독시간 검증에서 가장 뛰어나며, 기존표지에 비해 판독시간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단축된 개선2안을 바탕으로 표지의 설치위치, 배치를 검토하였다.
개선안에서는 직진정보를 최소화시키고, 출구중심의 안내 체계를 개발하였다. 또한 원거리에서부터는 개략적인 정보를 제공하다가 근거리로 올수록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체계가 되도록 하였다.
전형적인 형태의 IC와 분기점을 선정하여 기존의 안내체계와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IC는 안성IC, 분기점은 신갈분기점을 선정하여 비교하였다(그림 7, 8).
대상 데이터
기존표지와 각 개선안에 대한 정확한 판독시간을 측정하기 위한 실험을 다음과 같이 실시하였다. 실험은 2008년 10월 27일~28일 간 2일에 걸쳐 아주대학교 인지심리학 실험실에서 진행하였으며, 총 15명의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90회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판독시간 측정은 안구추적장비(eye tracker)를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평균 판독시간의 경우에는 1초의 차이가 나지만, 이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검증하기 위해 기존표지와 각 개선안과 대응비교 하였다. 다음은 기존표지와 개선1안의 대응비교 결과이다.
성능/효과
첫째, 불필요하거나 중복되는 정보를 제거하여 전달정보를 최소화한다. 둘째, 선개념의 표지 안내체계를 도입하여 표지 정보를 단순화시킨다.
둘째, 선개념의 표지 안내체계를 도입하여 표지 정보를 단순화시킨다. 셋째, 우선순위가 높은 정보일수록 상단 및 좌측에 배치한다. 넷째, 노선 안내 시 고속도로명은 사용하지 않고, 노선번호를 이용한다.
셋째, 우선순위가 높은 정보일수록 상단 및 좌측에 배치한다. 넷째, 노선 안내 시 고속도로명은 사용하지 않고, 노선번호를 이용한다. 다섯째, 표지의 문안은 3행을 초과할 수 없다.
여섯째, 출구지점에서는 차로지정 안내를 하여 운전자가 확실히 자신의 목적지에 맞는 차로를 이용하도록 한다. 일곱째, 출구번호는 순차적(consecutive)이아닌 노선의 기점으로부터의 이정거리(mileage)로 부여하여 보다 운전자가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일반운전자를 대상으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직진표지의 경우 48.2%가 개선3안을 선호하였고, 출구표지의 경우 49.2%가 개선2안을 선호하였다. 교통전문가를 대상으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개선2안에 대한 선호도가 57.
2%가 개선2안을 선호하였다. 교통전문가를 대상으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개선2안에 대한 선호도가 57.5%로 가장 높았다.
피실험자가 표지를 본 후 정확한 방향(직진/출구)과 차로를 선택하였는지 판단하는 정답률은 기존 표지의 정답률이 94%인 것에 비해 개선안의 경우 모두 95% 이상으로 다소 정답률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되었다. 정답률의 경우 개선시안 및 기존표지의 차이가 크게 나지 않은데 비해 판독시간은 현저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피실험자가 표지를 본 후 정확한 방향(직진/출구)과 차로를 선택하였는지 판단하는 정답률은 기존 표지의 정답률이 94%인 것에 비해 개선안의 경우 모두 95% 이상으로 다소 정답률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되었다. 정답률의 경우 개선시안 및 기존표지의 차이가 크게 나지 않은데 비해 판독시간은 현저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기존표지의 경우 판독시간이 약 4.4초, 개선1안은 3.9초, 개선2안은 3.4초 그리고 개선3안은 약 4.0초로 분석되어, 개선2안의 판독시간이 기존 표지와 비교하였을 때 약 1초의 단축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평균 판독시간은 개선1안이 기존표지에 비해 약 0.5초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의수준(significance level) 5%에서 개선1안의 판독시간이 기존표지에 비해 판독시간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하지 못하였으므로, 개선1안의 판독 시간이 기존표지에 비해 단축되었다는 통계적인 근거는 없다. 개선2안의 경우 판독시간이 기존표지에 비해 판독시간이 같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하여 개선2안의 판독시간이 기존표지에 비해 단축되었다는 대립가설을 채택한다.
결론적으로, 판독시간 분석 결과 개선2안이 유일하게 기존 표지에 비해 판독시간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statically significant) 개선되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고속도로 안내표지를 보다 높은 판독성을 가질수 있도록 원칙을 수립하고 개선안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개선안은 노선번호 중심의 체계로서 아직 선 개념의 체계에 익숙하지 않은 우리나라의 운전자에게 다소 혼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운전자가 개선체계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국가차원의 교육과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또한 표지를 설치할 때에는 규칙에 따라 철저하게 통일성을 유지하도록 하고 표지에 대한 유지보수에도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최근 차량용 네비게이션의 보급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길찾기를 목적으로 하는 안내표지와 네비게이션의 역할 분담을 검토하여 안내표지의 장래 역할을 재고하는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개선안의 표지 설치 위치는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기존 위치를 최대한 유지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차후에는 운전자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최적 표지 설치 위치 및 배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실제로 표지를 설치하여 주행실험을 거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비용과 안전적 측면을 고려하였을 때 driving simulator 장비를 이용한 연구가 가장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도로의 안내체계로 채택하고 있는 방식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고속도로를 비롯한 도로의 안내체계는 지점 중심의 안내체계를 채택하고 있다. 지명중심의 길 안내는 노선중심의 길 안내에 비해 전달 정보량이 필연적으로 많아지게 된다.
국내 고속도로에 설치된 안내표지가 효율이 크게 떨어지고 있는 이유는?
본 연구는 고속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안내표지를 효과적으로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국내 고속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안내표지는 지점중심 안내체계, 과도한 정보량, 출구번호 이용률 저조, 차로지정 안내의 미비에 따라 효율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한 3개의 개선안을 제시하였고, 선호도 조사와 판독시간 검증을 통해 최적안을 선정하였다.
고속도로 안내체계의 개선 원칙은?
첫째, 불필요하거나 중복되는 정보를 제거하여 전달정보를 최소화한다. 둘째, 선개념의 표지 안내체계를 도입하여 표지 정보를 단순화시킨다. 셋째, 우선순위가 높은 정보일수록 상단 및 좌측에 배치한다. 넷째, 노선 안내 시 고속도로명은 사용하지 않고, 노선번호를 이용한다. 다섯째, 표지의 문안은 3행을 초과할 수 없다. 여섯째, 출구지점에서는 차로지정 안내를 하여 운전자가 확실히 자신의 목적지에 맞는 차로를 이용하도록 한다. 일곱째, 출구번호는 순차적(consecutive)이아닌 노선의 기점으로부터의 이정거리(mileage)로 부여하여 보다 운전자가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11)
강원의, 김영록(2005) 도로표지 정보의 판독성에 관한 실증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5권 제2D호, pp. 265-273.
김동녕, 이석기(2006) 선개념 중심의 교통안내표지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6권 제3D호, pp. 393-400.
Al-Madani et al. (2002) Role of drivers' characteristics in understanding traffic sign symbol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35, pp. 185-196.
FHWA (2003) Manual on Uniform Traffic Control Devices 2003 Edition,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HWA (2004) Standard Highway Sign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Phillip M. Garvey et al. (2004) New Font and Arrow for National Park Service Guide Sig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Richard Chow et al. (2007) Evaluation of the Benefits and Impacts of Clearview Lettering, Project Steering Committ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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