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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0 no.3D, 2010년, pp.289 - 294
It is well known that rumble strips contribute to reduce traffic accidents. The present paper provides the reduction effect of traffic accidents under specific highway geometrics after rumble strip installation. Traffic accidents on freeway sections before and after rumble strip installation are 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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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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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가 차량의 진행을 통제하지 못하면서 주어진 차로를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에 도움을 주기 위해 설치된것은? | 이러한 교통사고는 운전자가 차량의 진행을 통제하지 못하면서 주어진 차로를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이런 경우의 운전자에 도움이 되기 위해 일찌감치 차선이라는 교통안전시설이 개발되었고 또한 델리네이터와 같은 시선유도시설이 개발되어 설치되어 왔다. 그러나 부주의하거나 조는 운전자들에게는 이것들만으로 부족하여 소음이나 진동으로 차로의 이탈을 운전자에게 알려 주는 시설물들이 설치되어 왔다. | |
럼블스트립이란? | 이 보다 더 적극적이고 반영구적인 교통안전시설이 럼블스트립이다. 럼블스트립은 도로의 포장부에 설치하는 띠 모양의 시설로 노견이나 중앙 차선부에 설치하여 소리와 진동시설을 이용하여 운전자의 각성을 유도하여 차로의 이탈을 막아주는 시설로 정의할 수 있다. 그동안 여러 연구에서 럼블스트립은 그 유효성을 입증해왔다. | |
지방부 도로에서 발생하는 도로를 이탈하는 교통사고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 지방부 도로에서 교통사고의 66% 는 도로를 이탈하는 교통사고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교통사고는 운전자가 차량의 진행을 통제하지 못하면서 주어진 차로를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이런 경우의 운전자에 도움이 되기 위해 일찌감치 차선이라는 교통안전시설이 개발되었고 또한 델리네이터와 같은 시선유도시설이 개발되어 설치되어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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