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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선형특성에 따른 럼블스트립의 교통사고 감소효과
Accident Reduction Effect of Rumble Strips by Highway Geometric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0 no.3D, 2010년, pp.289 - 294  

오흥운 (경기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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럽블스트립은 교통사고 감소에 기여를 하는 것으로 국내외 논문을 통해 잘 알려져 있다. 본 논문은 도로의 기하구조와 럼블스트립의 설치효과 관계에 대하여 교통사고 감소통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고속도로 구간에서 럼블스트립 설치전후의 교통사고 통계를 비교하였고 럼블스트립 설치지점의 평면선형, 종단선형, 설치길이와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종단선형이 하향(-)인 구간에서 럼블스트립 설치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면선형상에서 우곡선구간에서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설치길이 면에서 상대적으로 설치길이가 작아도 교통사고 감소의 유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well known that rumble strips contribute to reduce traffic accidents. The present paper provides the reduction effect of traffic accidents under specific highway geometrics after rumble strip installation. Traffic accidents on freeway sections before and after rumble strip installation are c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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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도로의 선형으로 대별되어지는 도로기하구조 요소와 럼블스트립으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효과의 관계를 고속도로 교통사고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종단선형에서 럼블스트립설치가 교통사고 감소에 유효한 조건, 평면선형에서 유효한 조건, 그리고 럼블스티립 설치길이에 따른 영향을 찾아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럼블스트립이 위치해 있는 곡선방향별 조건에 따라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분석하였다. 평면선형의 일반 적인 구분은 직선과 원곡선 이고 원곡선은 일반적으로 우곡선과 좌곡선으로 구분이 된다(국토해양부, 2000).
  • 본 논문은 고속도로의 선형으로 표현되는 고속도로 기하구조 특성과 교통사고 감소 효과의 관계를 교통사고 기술적인 통계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좀 더 구체적으로 종단선형 특성별로, 평면선형 특성별로, 그리고 럼블스트립 설치길이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즉 어떤 특정 기하구조 조건하에서는 럼블스트립은 매우 효과인 교통사고감소방안일 수 있으나 어떤 특정 기하구조조건에서는 교통사고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는 점에 대하여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본 논문은 도로의 선형으로 대별되어지는 도로기하구조 요소와 럼블스트립으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효과의 관계를 고속도로 교통사고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종단선형에서 럼블스트립설치가 교통사고 감소에 유효한 조건, 평면선형에서 유효한 조건, 그리고 럼블스티립 설치길이에 따른 영향을 찾아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 좀 더 구체적으로 종단선형 특성별로, 평면선형 특성별로, 그리고 럼블스트립 설치길이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종단선형에서 럼블스트립의 설치가 교통사고 감소에 유효한 조건, 평면선형에서 유효한 조건, 그리고 럼블스트립 설치길이에 따른 유효한 조건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그 구체적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또한 도로관리자 사이에서는 계약의 용이성과 교통사고 분석의 어려움으로 상대적으로 짧은 럼블스트립 설치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이번에는 럼블스트립을 상대적으로 짧게 설치했을 때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길이를 간단화시키기 위해 설치길이를 설치길이 1.
  • 본 논문은 고속도로의 선형으로 표현되는 고속도로 기하구조 특성과 교통사고 감소 효과의 관계를 교통사고 기술적인 통계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좀 더 구체적으로 종단선형 특성별로, 평면선형 특성별로, 그리고 럼블스트립 설치길이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종단선형에서 럼블스트립의 설치가 교통사고 감소에 유효한 조건, 평면선형에서 유효한 조건, 그리고 럼블스트립 설치길이에 따른 유효한 조건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운전자의 감속과 가속에 영향을 주기도 하여 연속류 도로에서는 차량 간에 속도차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일반적인 종단경사는 평면선형이 직선인 구간에서 a) 상향 또는 b) 하향, 그리고 종단 변경 부근에서는 정점을 기준으로 c) 상향에서 하향 또는 d) 하향에서 상향으로 변화한다. 본 논문에서 종단선형은 하향, 상향, 하향 종상향, 상향 종하향으로 단순화 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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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전자가 차량의 진행을 통제하지 못하면서 주어진 차로를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에 도움을 주기 위해 설치된것은? 이러한 교통사고는 운전자가 차량의 진행을 통제하지 못하면서 주어진 차로를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이런 경우의 운전자에 도움이 되기 위해 일찌감치 차선이라는 교통안전시설이 개발되었고 또한 델리네이터와 같은 시선유도시설이 개발되어 설치되어 왔다. 그러나 부주의하거나 조는 운전자들에게는 이것들만으로 부족하여 소음이나 진동으로 차로의 이탈을 운전자에게 알려 주는 시설물들이 설치되어 왔다.
럼블스트립이란? 이 보다 더 적극적이고 반영구적인 교통안전시설이 럼블스트립이다. 럼블스트립은 도로의 포장부에 설치하는 띠 모양의 시설로 노견이나 중앙 차선부에 설치하여 소리와 진동시설을 이용하여 운전자의 각성을 유도하여 차로의 이탈을 막아주는 시설로 정의할 수 있다. 그동안 여러 연구에서 럼블스트립은 그 유효성을 입증해왔다.
지방부 도로에서 발생하는 도로를 이탈하는 교통사고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지방부 도로에서 교통사고의 66% 는 도로를 이탈하는 교통사고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교통사고는 운전자가 차량의 진행을 통제하지 못하면서 주어진 차로를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이런 경우의 운전자에 도움이 되기 위해 일찌감치 차선이라는 교통안전시설이 개발되었고 또한 델리네이터와 같은 시선유도시설이 개발되어 설치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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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국토해양부(2000)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2. 국토해양부(2005) 노면요철포장설계지침. 

  3. 오흥운, 장정화(2007) 노면요철포장으로 인한 사고감소 효과, 한국도로학회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9권 제4호. 

  4. 이동민, 강재홍,성낙문, 정봉조(2007) C-G Method를 이용한 고속도로 노면요철 포장의 교통사고감소 효과분석, 한국도로학회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9권 제2호. 

  5. 한국도로공사(2003) 차로이탈인식시설(Rumble Strips) 적용기준 검토. 

  6. Califor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999) Rumble Strips. Caltrans Traffic Manual. Section 6-03.2. 

  7. Cheng, Eric (2000) Application and Evaluation of Rumble Strips on Highways. Utah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Online Posting. http://safety.fhwa.dot.gov/rumblestrips/resources/chengite.htm. 

  8. David A. Morena (2003) The Nature and Severity of. Drift-Off Road Crashes on Michigan. Freeways, and the Effectiveness of Various. Shoulder Rumble Strip Design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Washington, D.C. 

  9. Edwards, T.C., Martinez, J.E., McFarland, W.F., and Ross, H.E. (1969) NCHRP Report 77: Development of Design Criteria for Safer Luminaire Support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Washington, D.C. 

  10. Griffith, M.S. (1999) Safety evaluation of rolled-in continuous shoulder rumble strips installed on freeways. Transport. Res. Rec. Vol. 1665, pp. 28-35. 

  11. Hanley, K.E., Gibby, A.R., and Ferrara, T.C. (2000) Analysis of accident-reduction factors on California state highways. Transport. Res. Rec. Vol. 1717, pp. 37-45. 

  12. Hauer, Ezra (1997) Observational Before - After Studies in Road Safety, Pergamon Press 

  13. Perchonok, K., Ranney, T. A., Baum, A. S., Morris, D. F., and Eppich, J. D.(1978) Hazardous Effects of Highway Features and Roadside Objects, Vol. 2, Report No. FHWA-RD-78-202. 

  14. Spring, G. (2003) Rumble Strips in Missouri. RDT 03-007. Missouri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University of Missouri, Rolla. 

  15. Wood, Neal E (1994) Shoulder Rumble Strips: A Method to Alert Drifting Drivers. Pennsylvania Turnpike Commi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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