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도 기하구조 변화에 따른 교통사고 특성변화 사례연구 - 우회도로 건설 및 선형개선 사업을 대상으로 -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0 no.2 = no.36, 2008년, pp.68 - 75  

김상옥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최기주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장일준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교통시설 특별회계 편성에 있어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국도건설 항목 중국도 우회도로 건설 및 선형개선을 대상으로 하여각 사업이 '원활한교통소통'이외2차적으로지향하고 있는 차량 주행 안전성 제고 효과에 관한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행 안전성 제고효과는 각 사업 전 .
  • 본 연구는 교통소통 및 차량 주행 안전성 제고를 목표로 건설되고 있는 국도 우회도로 및 선형개선사업의 실질적 사고감소 효과를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향후 정부의 이 부문에 대한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투자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한 한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특정 지자체를 대상으로 사례분석 지역을 선정하고 그 지역 내 도로변화에 따른 사고변화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사례분석을 통하여 우회도로 건설 및 선형개선 사업이 기존 그 역할을 수행하던 국도 상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러나, 인력 및 시간상의 한계로, 국도 상에서 발생한 전체 교통사고에 기반한 조사를 시행하여 연구를 진행하는 대신 대상 도로구간의 사고잦은곳에서 발생한 사고 건수 및 심도에 기반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로 밝혀진 도로변화에 따른 사고감소 효과를 일반론적인 결과로 해석하기에는 분명히 무리가 있으며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사고잦은곳 자료를 활용한 연구진행 방법은 도로변화에 따른 사고변화를 분석하는 여러 방법 중 현실성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 본 연구는 연도별 사고발생 패턴이 고착화되지 않아 도로 환경 변화에 따른 사고건수 및 심도 변화가 민감할 것으로 고려되는 지자체를 선정하여 사고변화 분석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사고지점별 사고율 및 si의 분산치가 높을 경우 도로환경 변화에 따른 사고 특성도 민감하게 변화될 것이라는 가정 하에 각 지자체별로 '02년 국도 상에 위치하는 전체 사고 잦은 곳을 모집단으로 하는 사고율 및 의 분산을 구하였다.
  • 주행 안전성 제고효과는 각 사업 전 . 후년도 사례 대상지역에서의 사고감소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실시되었으며, 이 기초 자료를 바탕으로 향후 정부의 지속적 이고 효과적인 투자확대 유도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진행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사고지점별 사고율 및 si의 분산치가 높을 경우 도로환경 변화에 따른 사고 특성도 민감하게 변화될 것이라는 가정 하에 각 지자체별로 '02년 국도 상에 위치하는 전체 사고 잦은 곳을 모집단으로 하는 사고율 및 의 분산을 구하였다. SI는 사고 건당 피해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높은 값을 보일수록 사고 건당 평균 피해정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