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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요철포장으로 인한 사고감소 효과
Probable Effect of Rumble Strips on Reduction of Traffic Accident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9 no.4 = no.34, 2007년, pp.65 - 74  

오흥운 (도로교통기술원 교통연구팀) ,  장정화 (도로교통기술원 교통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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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요철포장은 1950년대 처음 설치된 후 사고감소효과에 대하여 여러 가지 연구가 있어왔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주로 졸음과 부주의 사고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 377개소에서 4년 동안 수집한 교통사고를 바탕으로 노면요철포장 설치 전 후에 사고감소원인과 환경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노면요철포장 설치 전 후 교통사고를 비교할 때 -200건/2년(-32.3%) 감소하여, 노면요철포장 설치시 사고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교통사고 원인분석결과 노면요철포장 설치효과가 유의하다고 할 수 있는 교통사고원인 항목을 제시할 수 있었다. 졸음, 과속, 주시태만, 부주의, 차량결함, 안전거리 미확보 교통사고감소가 유의하였다. A, B, C 등급 사고의 경우 교통사고감소가 유의하였다. 기상 상태 원인분석결과 맑음, 비, 흐림 기상상태에서 노면요철포장으로 인한 교통사고감소가 유의하였다. 본 논문 결과는 그동안 졸음 혹은 부주의 교통사고우려에 대응하도록 한 기존 노면요철포장 설치기준보다 원인인자를 명확히 하고 확장하여 고속도로 교통사고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research and studies on rumble strip effectiveness in terms of accident reduction since rumble strips were first installed in 1950's. Research has shown that rumble strips reduce accidents from drowsy and inattentive driving. The present research statistically analyze the accident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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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 377개소에서 4년 동안 수집한 교통사고를 바탕으로 노면요철포장 설치 전후에 사고감소원인과 환경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노면요철 포장의 설치효과에 대하여 교통사고 원인별, 교통사고 환경별로 구분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는 노면요철포장의 사고감소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국 고속도로 설치사례를 전후 비교하고, 사고감소 인자가 무엇인지 검토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전국 고속도로 노면요철포장 설치 시기에 대하여 조사를 하였고 특정지역에 노면요철포장 설치 전후 2년간 총 4년간의 사고비 교를 통해 사고감소 효과에 대하여 , 그리고 사고감소 인자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 인자가 무엇인지 검토해보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전국 고속도로 노면요철포장 설치 시기에 대하여 조사를 하였고 특정지역에 노면요철포장 설치 전후 2년간 총 4년간의 사고비 교를 통해 사고감소 효과에 대하여 , 그리고 사고감소 인자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 따라서 교통사고 이력에 관련된 시간적 범위는 1998년부터 2007년까지로 정의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노면요철 포장 사소감소효과와 원인 및 환경인자 검토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 노면요철포장의 설치로 인한 교통 사고감소가 포괄적으로 제시되었다. 본 결과는 향후 노면요철 포장의 설치시 교통사고원인과 환경검토를 통해 할 수 있도록 표준기준을 만드는 근거를 제시해주

가설 설정

  • 둘째로 중심극한정리를 적용하여 전체적인 통계분포가 정규분포화를 따르는 것으로 가정하고자 하였다. 중심극한정리는 서로가 독립인 일정하게 분포하는 많은 변수들의 합은 거의 정규분포화 한다고 가정한다(Wikipedia, 2007).
  • 중심극한정리는 서로가 독립인 일정하게 분포하는 많은 변수들의 합은 거의 정규분포화 한다고 가정한다(Wikipedia, 2007). 따라서 교통사고건수의 합은 포아손 분포로 가정하여 합하여 질 수 있고 합해진 포아손 분포는 그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정규 분포로 가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여러 군데에서 발생한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진 교통사고 건수에 대하여 두 가지 가정에 의해 편리하게 확률밀도함수로 환산할 수 있도록 비교가 가능하게 된다.
  • 중심극한정리는 서로가 독립인 일정하게 분포하는 많은 변수들의 합은 거의 정규분포화 한다고 가정한다(Wikipedia, 2007). 따라서 교통사고건수의 합은 포아손 분포로 가정하여 합하여 질 수 있고 합해진 포아손 분포는 그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정규 분포로 가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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