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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량속도배열의 누적이동평균(IMA)을 활용한 혼잡예측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orecasting Traffic Congestion Using IMA (Integrated Moving Average) of Speed Sequence Array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0 no.2D, 2010년, pp.113 - 118  

이선하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안우영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강희찬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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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속류 도로에서 안정교통류를 유지하기 위하여 교통흐름이 불안정한 현상을 감지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속류 도로의 안정성이론에 기초하여 안정 교통류의 임계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교통류지표들 간의 관계를 도출하였다. 안정교통류임을 판단할 수 있는 거시적인 교통류 지표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검지기를 통해 측정된 연속차량의 속도배열에 대한 누적이동평균(IMA: Integrated Moving Average)을 사용하여 연속류 도로의 불안정성을 파악하는 모형을 개발하여 혼잡상황이 발생하기 이전에 진입교통량을 감소시키거나 속도제한을 통하여 혼잡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모형을 제시하였다. 천안-논산고속도로의 혼잡상황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불안정 교통류 상황을 나타내는 안정도 평가지수인 값의 변화추세가 혼잡으로 인한 속도와 점유율 등의 시계열적 변화와 유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n analysis of the instability phenomenon on motorways, with the aim of arriving at the definition of a control strategy suitable for keeping the flow stable. By using some results of the motorway reliability theory, a relationship and some flow characteristics is obtained, which...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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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충격파(shockwave) 이론에 의하여 안정교통류에서 불안정교통류로 전이 될 때 교통량이나 점유율의 변화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교통정체를 사전에 예방하는 실시간 교통관리 측면에서의 효용성이 높지 않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은 고속도로 교통흐름이 불안정해지는 상황(instability phenomenon)을 파악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검지기를 통해 측정된 연속차량의 속도배열에 대한 누적이동평균(IMA: Integrated Moving Average)을 사용하여 연속류 도로의 불안정성을 파악하는 모형을 개발하여 혼잡상황이 발생하기 이전에 진입교통량을 감소시키거나 속도제한을 통하여 혼잡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검지기를 통해 측정된 연속차량의 속도배열[vt]에 대한 누적이동평균(IMA: Integrated Moving Average)을 사용하여 정체가 발생하게 될 가능성을 사전에 판단 할 수 있는 확률적인 모형을 제시한다. IMA모형은 시계열자료(time series data)의 분석에 널리 사용되는 모형으로 과거와 현재의 시계열변수 값을 이용하여 미래의 값을 추정하여 예측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연속류 도로에서 차량의 속도변화로 인한 교통정체가 발생되는 확률이 높아질 경우 이를 사전에 예측하는 불안정 교통류 예측모형을 제시하고 연속류 도로의 안정성 이론에 기초하여 안정 교통류의 임계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교통류지표들 간의 관계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교통정체 발생을 예측할 수 있는 Φ값을 유도하는 연구로서 정체 내용이 검증된 상황의 자료를 통해 값이 유효한지를 살펴보았으며 실제로 유효한 값임을 입증하였다. 차후 실제로 Φ값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좀 더 다양한 환경 데이터를 통해 Φ값의 유효성을 테스트를 진행해야 하겠다.

가설 설정

  • 밀도가 동일할 경우 교통류 1의 P(X/D)가 교통류 2보다 높다. P(X/D)의 정지상태가 발생하는 것을 의미하는 임계치 P* 에 상응하는 교통밀도 D*를 한계밀도라 가정한다. 한계밀도 D2*가 D1* 보다 크므로, 한계밀도는 ∆v가 감소함에 따라 증가한다.
  • σ2과 D가 교차하는 점의 값보다 작을 경우 속도의 급격한 변동이 발생하지 않으나 클 경우에는 속도의 급격한 변동이 발생할 확률이 높으므로 이 점의 D*를 한계밀도로 가정한다.
  • 연속류도로의 우측차로를 주행하는 진출입구가 없으며, 교통량 Q가 일정하고 σ2 =σ2(InD)로 특징되는 도로구간을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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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MA모형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검지기를 통해 측정된 연속차량의 속도배열[vt]에 대한 누적이동평균(IMA: Integrated Moving Average)을 사용하여 정체가 발생하게 될 가능성을 사전에 판단 할 수 있는 확률적인 모형을 제시한다. IMA모형은 시계열자료(time series data)의 분석에 널리 사용되는 모형으로 과거와 현재의 시계열변수 값을 이용하여 미래의 값을 추정하여 예측하는 것이다. IMA모형의 기본개념은 현재의 관측 값과 과거의 관측 값 간의 오차를 선형함수로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Box and Jenkins, 1976).
IMA모형의 기본개념은 무엇인가? IMA모형은 시계열자료(time series data)의 분석에 널리 사용되는 모형으로 과거와 현재의 시계열변수 값을 이용하여 미래의 값을 추정하여 예측하는 것이다. IMA모형의 기본개념은 현재의 관측 값과 과거의 관측 값 간의 오차를 선형함수로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Box and Jenkins, 1976).
국내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자동유고감지 기법의 대부분은 이미 발생된 유고상황을 사후에 감지(detection)하는 것들이며, 이들은 교통정체를 사전에 예방하는 실시간 교통관리 측면에서의 효용성이 높지 않은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자동유고감지 기법의 대부분은 이미 발생된 유고상황을 사후에 감지(detection)하는 것들이다. 이는 충격파(shockwave) 이론에 의하여 안정교통류에서 불안정교통류로 전이 될 때 교통량이나 점유율의 변화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교통정체를 사전에 예방하는 실시간 교통관리 측면에서의 효용성이 높지 않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은 고속도로 교통흐름이 불안정해지는 상황(instability phenomenon)을 파악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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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천안-논산고속도로(주) (2003) 천안-논산 구간 검지기자료, 천안-논산고속도로(주) 내부자료. 

  2. Box, G.E.P. and Jenkins, G.M. (1976) Time Series Analysis: Forecasting and Control, 2nd ed. San Francisco: Holden-Day. 

  3. Ferrari, P. (1988) The reliability of the motorway transport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22B, pp. 291-310. 

  4. Ferrari, P. (1991) The control of motorway reliability, Transportation Research A, pp. 419-427. 

  5. Michaels, R. M. (1963) Perceptual factors in car following, Proceedings of the 2nd Int. Symposium on the Theory of Traffic Flow, OECD, Paris, pp. 44-59. 

  6. Newell, G. F. (1963) Instability in dense highway traffic, A review, Proceedings of the 2nd Int. Symposium on the Theory of Traffic Flow, OECD, Paris, pp. 73-83. 

  7. Schofield, M. (1986) Speed, flow and capacity on the M6 motorway, Traffic Engineering Control 27, pp. 509-513. 

  8. Treiterer, J. and Myers, J.A. (1974) The hysteresis phenomenon in traffic flow, Proceedings of the 6th Int. Symposium on Transport and Traffic Theory, Reed Pty Ltd., pp.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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