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GIS Buffering 분석에 기반한 교통축별 최적대중교통시스템 선정기준
A Criterion on the Selection of Optimal Mass Transport System by Transportation Corridor based on GIS Buffering Analysi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0 no.5D, 2010년, pp.477 - 483  

김만웅 (교통안전공단 철도항공안전본부) ,  김시곤 (국립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존 대중교통시스템은 한정된 수송용량, 포화상태인 도로 교통체계 등으로 인해 새로운 교통수단이 발전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였으나, 교통당국에서는 기존의 도시철도의 규모를 축소시킨 경량 전철 위주로 신교통시스템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각 도시별로 대중교통(버스 또는 도시철도)을 계획할 때 특별한 대중교통시스템 선정기준이 없어 해당 지자체별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대중교통축별로 어떠한 대중교통시스템이 적정한지를 판단할 수 있는 선정 기준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도시의 교통축별로 GIS Buffering 분석기법에 기반한 대중교통수요 예측모형을 개발하고, 대중교통시스템별 용량을 설정하여 교통축별 최적의 대중교통시스템을 선정하고자 하였으며, 대중교통이 운행하는 대중교통축별로 수요를 처리할 수 있는 적정 대중교통시스템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선정 및 평가에 대해 필요조건과 충분조건으로 구분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isting mass transport system, with its limited capacity and the saturated road networks, has given cause for a new means of transport to be developed, and strong demands for such new means of transport are observed more than ever. However, the traffic authority is seeking a new transport syste...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도시의 교통축별로 GIS Buffering 분석기법에 기반한 대중교통수요 예측모형을 개발하고, 대중교통시스템별 용량을 설정하여 교통축별 최적의 대중교통시스템을 선정하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현재 도로 중심의 교통체계에서 탈피하여 신교통 수단 선정 시 나타나는 여러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중교통축별로 어떠한 대중교통시스템이 적정한지를 판단할 수 있는 선정 기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함이다. 특히 도시의 교통 축별로 GIS Buffering 분석기법에 기반하여 대중교통수요예측모형을 개발하고, 시스템별 용량을 설정하여 교통축별 최적 시스템을 선정하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본 논문은 현재 도로 중심의 교통체계에서 탈피하여 신교통 수단 선정 시 나타나는 여러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중교통축별로 어떠한 대중교통시스템이 적정한지를 판단할 수 있는 선정 기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함이다. 특히 도시의 교통 축별로 GIS Buffering 분석기법에 기반하여 대중교통수요예측모형을 개발하고, 시스템별 용량을 설정하여 교통축별 최적 시스템을 선정하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일반적인 대중교통용량은 차량(탑승인원) 용량, 정류장 용량, Bus way 용량으로 나눌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Bus way는 1개 차로로 가정하여 별도로 고려치 않고 차량용량(탐 승인원) 및 정류장 용량(운행회수)만을 고려하였다. 차량용량은 “우리나라의 버스 전용차로 국내 설치기준 및 도로용량편람” 등을 고려하여 정해진 차량 규모에 최적인원이 승차하여 승객이 안락한 상태를 느끼는 정도를 기준으로 하며, 좌석 수에 입석 수(≒3인/m2 or 좌석수의 30~50% 수준)을 더한 값으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축은 무엇으로 구분하여 접근할 수 있는가?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축은 크게 광역교통축과 간선교통축으로 구분하여 접근할 수 있으며,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하철 및 버스전용차로 또는 전용도로 등 승용차가 아닌 대중교통만이 다닐 수 있는 공간 확보가 중요하다. 이 때 대중교통수단 특히 버스가 승용차와 경쟁을 위해 필수적인 통행속도의 우선권 확보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광역교통축과 간선교통축별 개요와 교통축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표 3과 같이 종합할 수 있다.
대중교통시스템의 선정 및 평가의 가장 기초적인 공간적 단위는 어떻게 진행되어야하는가? 대중교통시스템의 선정 및 평가의 가장 기초적인 공간적 단위는 실제 대중교통이 운행하는 대중교통축(Corridor)별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는 교통축별로 대중교통 수요를 처리할수 있는 적정 대중교통시스템을 선정하여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며, 선정 및 평가는 필요 충분조건을 만족시키는 대중교통시스템을 찾아들어가는 방식을 채택할 수 있다.
대중교통시스템의 선정 및 평가의 가장 기초적인 공간적 단위는 실제 대중교통이 운행하는 대중교통축(Corridor)별로 진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대중교통시스템의 선정 및 평가의 가장 기초적인 공간적 단위는 실제 대중교통이 운행하는 대중교통축(Corridor)별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는 교통축별로 대중교통 수요를 처리할수 있는 적정 대중교통시스템을 선정하여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며, 선정 및 평가는 필요 충분조건을 만족시키는 대중교통시스템을 찾아들어가는 방식을 채택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건설교통부(2004) 간선 급행버스 시스템(BRT). 

  2. 건설교통부(2005a) 수도권 BRT 도입 기본구상 연구보고서, 건설교통부 (국외사례 부분). 

  3. 건설교통부(2005b) 건설교통부 육상교통국 홈페이지 내부자료. 

  4. 교통신문(2007) 신교통 수단, 교통칼럼. 

  5. 서울특별시(2005) 서울시 BRT도입 기본계획. 

  6. 신희덕(2008)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EU의 신교통대책,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7. 안태훈(2008) 국내 신교통시스템 도입 절차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도시철도 관련 제도를 중심으로), 국회예산정책처. 

  8. TRB(2003) Bus Rapid Transit, TCRP Report 90.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