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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퍼체결구조 개선을 통한 손상성.수리성 향상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a Damageability and Repairability by Improving Mounting Structure of a Bumper for Passenger Car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1=no.292, 2010년, pp.1 - 9  

김지원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인송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  이창식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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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저속충돌에서 승용차량의 범퍼체결구조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차량의 손상성-수리성 향상 연구를 위해 범퍼체결구조가 서로 상이한 3개 차종에 대해 RCAR(세계자동차 수리기술위원회)의 저속충돌시험(전,후면 40% 오프셋 충돌시험) 기준을 적용하였다. 시험결과 충격흡수능력은 직사각형 단면형상을 가지고 그 부분이 범퍼레일에 삽입되는 크래시박스식의 범퍼스테이가 대부분의 차량에 적용되고 있는 다른 두 유형의 범퍼체결구조에 비해 우수하게 나타났다. 우수하게 설계된 직사각형 단면형상을 가지는 범퍼체결구조가 저속충돌사고 시 차량의 손상성-수리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승객의 안전성도 강화시킬뿐만 아니라 수리비 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 본 연구에서 입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bumper mounting structure of passenger vehicles at low speed collision. In order to improve the repairability and damageability of the vehicle, the low speed crash tests of RCAR(Research Council for Automobile Repairs) standard(front & rear 15km/h 40% off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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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손상성과 수리성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범퍼의 체결구조의 개선을 통한 차량의 손상성과 수리성 향상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여 범퍼체결구조의 충격력, 손상 및 수리성 특성을 분석하였다. 차량의 손상성과 수리성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분석 수단으로서 사고빈도가 가장 많은 RCAR 기준의 전, 후면 15面 /h 40% 오프셋 저속충돌시험 및 개정시험 기준을 적용하였고 컴퓨터 충돌해석 기법을 병행 적용하여 범퍼의 체결구조를 분석한 결과 아래와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 그러나 자동차의 저속충격에 따른 범퍼 체결구조와 손상성 및 수리성에 관한 연구는 적으며 더욱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자동차의 범퍼 체결구조연구를 여러가지 형태로 구성하고 사고 후의 구조 상태를 분석하여 자동차 사고에서 발생하는 차량 및 승객의 안전성확보를 위한 사고 자동차의 손상성 및 수리성 향상방안을 실험적으로 연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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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IDI KART, 2006, "Fy 2005 Fact Book Of Automobile Insurance Repair Cost," pp. 3-10 

  2. Kim, J.W., 2000, "A Study on the Verification of a Bumper Mounting Characteristics for Improving a Repairability and Damageability," Hanyang Univ., pp. 22-54 

  3. Chun, Y.B. and Lee, C.W., 2005, "Case Study on Bumper Stay for Damageability & Repairability Improvement," KSAE, Vol. 13, No. 2, pp. 157-161 

  4. Kim, G.H., Lee, O.S., Park, I.S., Kim, J.W., Chung, T.Y., Heo, S.J.. 1998, “Damageability, Repairability and Safety of Automobile at Low Speed Frontal and Rear Crash Test,” KSAE, Vol.2, pp. 789-794 

  5. Hosseinzadeh, R., Maahmood M. Shokriehh, Larry B. Lessard, 2005, "Parametric Study Of Automotive Composite Bumper Beams Subjected To Low-Velocity Impacts," Composite Structures, Vol 68, pp.419-427 

  6. M.M.Davoodi, S.M.Sapuan, R.Yunus, 2008, "Material & Design," Vol. 29, pp. 1447-1452 

  7. Schuster, P.J., 2006, "Currents Trends In Bumper Design For Pedestrian Impact," SAE paper 2006-01-0464 

  8. KIDI KART, 1998, "Test Report On Damageability & Repairability By Low Speed Crash Test," Vol 1-3 

  9. KIDI KART, 2005, "Test Report On Damageability & Repairability By Low Speed Crash Test," Vol 4-6 

  10. KIDI KART, 2000, "Test Report On Damageability & Repairability By Low Speed Crash Test," Vol 7-8 

  11. Oh, H.S., 1996 "Research for Low Speed Crash Test," KIDI KART, pp.33-35 

  12. Kim, J.W., 2009,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Damageability, Repairability And Safety According To The Bumper And Crash Box Structure Of Passenger Car At Low Speed Collision," Hanyang Univ., pp. 6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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