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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乘用車) 재활용(再活用) 범퍼의 충격흡수(衝擊吸收) 성능(性能)에 관(關)한 연구(硏究)
A study on Shock Absorption Performance of Reused Bumper for Passenger Cars 원문보기

資源리싸이클링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v.18 no.1 = no.87, 2009년, pp.44 - 51  

김지원 (한양대학교 대학원) ,  이창식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이 연구는 신개발 범퍼의 충격흡수성능 시험기준을 적용하여 재활용 범퍼의 충격흡수성능을 실험하고, 재활용 범퍼의 성능 특성을 비교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적용된 범퍼는 유형이 다른 두 종류의 승용차 외장 범퍼를 선정하여 2종류의 재활용 범퍼를 자동차 안전 기준에 따라 충격흡수성능을 시험하였다. 재활용 범퍼의 충격 흡수성능 실험 결과 2.5마일 범퍼 충격 성능 특성은 동일한 차종의 신품 범퍼의 충격 성능 및 흡수 성능 특성과 거의 동등수준의 충격 성능 특성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erformance of shock absorption of recycled bumper applied to the standard of shock absorption for newly-developed bumper. For the experiment, two different passenger cars which have different types of bumper were selected. In this work, two kinds of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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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시험의 목적은 충격성능시험을 통해 재활용범퍼의 사용 적합성을 판정하는데 있다. 2.
  • 본 시험에 사용된 범퍼는 두 종류 모두를 포함하는데 사고빈도가 높은 앞 범퍼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연구는 국가공인기 관에서 실시하는 승용자동차 범퍼의 2.5마일 충격흡수성능시험을 통하여 재활용범퍼의 성능 특성을 분석하고 그 결과로부터 재활용 범퍼의 품질 성능향상을 위한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유통되는 것을 의미하나 통상 재활용범퍼라 함은 범퍼 커버나 백빔이 재활용되어 진 것을 의미한다.10) 재활용은 재사용과 재생으로 구분한다. 재사용 범퍼는 무손상 중고부품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혹은 수리하여 다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재생 범퍼는 폐 범퍼 제품(주로 범퍼 커버)을 잘게 분쇄하여 원재료와 적당한 비율로 혼합하여 재성형한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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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ATRI, 2002: 자동차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제 93조 범퍼 및 시행세칙 제 13호 '범퍼충격흡수시험' 

  2. KIDI KART, 2002: '재활용범퍼 충격흡수성능시험 연구용역보고서' 

  3. KATRI, 2002: '재활용범퍼 비교시험 보고서' 

  4. KIDI KART, 2006 : 'FY 2006 Fact book of automobile insurance repair cost', pp. 3-10 

  5. J.W. Kim, 2000 : 'A Study on the verification of a bumper mounting characteristics for improving a repairability and damageability,'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22-54 

  6. Y. B. Chun, and C. W. Lee, 2005 : 'Casestudy on bumper stay for darnageability & repairabiliyn improvement,' KSAE, Vol.13 no2, pp. 157-161 

  7. KIDI KART, 2005: “세계각국의 지동차 기술연구 pp.106-112 

  8. KIDI KART, 2006: '세계각국의 지동차 기술연구' pp. 26-35 

  9. KIDI KART, 2007: '세계각국의 자동차 기술연구' pp. 59-80 

  10. KIDI KART, 2005 '최적의 손상성, 수리성개선을 위한 차량설계가이드', pp. 3-12 

  11. KIDI KART, 2007: '목상해 연구결과보고서', pp.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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