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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글은 안드로이드의 개방형 플랫폼을 바탕으로 글로벌 유수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글로벌 시장영향력을 주도하고자 한다. 구글은 2010년 하반기 안드로이드(OS) 기반 구글 TV 출시하였으며 단말, 콘텐츠, 유통, 네트워크 등 강력한 에코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 또한 이용자 편의를 최대한 강조하는 인터페이스(UI/UX) 기반의 자사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구글의 멀티 스크린 전략은 단일 비즈니스 모델(one BM)을 멀티 단말로 확장하고 멀티환경에서 BM을 공유하여 이용자의 편의성과 기업의 수익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반면에 단말 부문에 대한 통제력이 약화되어 로열티와 광고 외에는 수익원천이 낮은 수익 모델의 제약성이 될 가능성이 있다.
  • 본 글에서는 스마트TV에 대한 개념과 동향을 파악하고 주요 참여기업의 전략을 살펴보았으며 국내외 시장수요와 파급효과를 전망하였다. 또한 시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TV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파악하고 차별성과 멀티스크린을 중심으로 스마트TV의 차별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애플은 iOS의 자체 폐쇄형 플랫폼을 기반으로 스마트폰, 태블릿 PC와의 연동을 통한 스마트 스크린에서 영향력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애플은 2010년 9월 셋톱박스 형태의 애플 스마트TV를 출시하였으며 이는 2007년도에 출시하였으나 시장반응이 낮았던 애플TV의 개선형으로 스트리밍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애플 스마트TV의 셋톱박스(99 달러)를 통해 기존 디지털 TV에 연결해 iOS(아이폰 운영체제)와오픈 마켓의 각종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와 음악, 동영상 등을 감상할 수 있는 것으로 ABC, 뉴스코퍼레이션의 폭스, 넷플릭스 등 미디어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 애플 스마트TV의 셋톱박스(99 달러)를 통해 기존 디지털 TV에 연결해 iOS(아이폰 운영체제)와오픈 마켓의 각종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와 음악, 동영상 등을 감상할 수 있는 것으로 ABC, 뉴스코퍼레이션의 폭스, 넷플릭스 등 미디어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애플은 자사 중심의 폐쇄형 플랫폼 전략을 통해 전후방 산업에 대한 강한 교섭력 확보 및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 부문에서의 수익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 이에 본 글에서는 우리나라 스마트TV를 중심으로 개념과 특징, 동향을 살펴보고 향후 시장을 전망하고 소비자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 TV 시장확산을 위한 전략적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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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TV는 어떤 TV를 의미하는가? 스마트TV는 방송과 통신의 컨버전스와 단말의 컴퓨팅화를 통해 미디어 서비스, 인터넷 서비스, 융합형 서비스, 컴퓨터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세대 TV를 의미한다. 이를 통해 1900년대 초반 등장하여 커다란 변화없이 방송매체 역할에 충실한 TV를 극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예견된다.
스마트TV의 등장배경에 바탕이 되는것은 무엇인가? 스마트TV의 등장배경은 (그림 2)와 같이 방송통신 부문의 기술진화, 이용자 수용의 고도화, 스마트 미디어의 발전, 글로벌 IT 거대 기업의 성장전략이 바탕이 된다[1].
스마트TV가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되는 점은 무엇인가? 스마트TV는 방송과 통신의 컨버전스와 단말의 컴퓨팅화를 통해 미디어 서비스, 인터넷 서비스, 융합형 서비스, 컴퓨터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세대 TV를 의미한다. 이를 통해 1900년대 초반 등장하여 커다란 변화없이 방송매체 역할에 충실한 TV를 극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예견된다. 기술진화와 고도화된 수요를 바탕으로 비연속적 혁신을 통해 개인과 가정의 종합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Info+entertainment) 매체와 가정내 디지털 기기의 허브로 재 포지셔닝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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