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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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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기기의 확산에 따라 TV 이용 시간, 장소, 단말이 많아지면서 TV에 대한 기능의 확장 및 고품질화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 스마트폰의 경우 많은 이용자들이 더 이상 전화의 수단이 아닌 업무, 일상생활, 여가 활용의 필수적 수단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스마트TV 단말의 확산은 제조사들이 스마트TV 기능을 TV 단말에 탑재하는 비율을 증가시킴으로써 TV의 교체시장을 따라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TV 구매자들 중 특히, 신기술 수용의향이 높고 TV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소비자들을 선두로 스마트TV 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TV 이용자들에 대한 조사 결과, 스마트TV에 대해 이런 기대를 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여 전반적인 만족도는 양호하게 나타났으나, 개별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특히 스마트TV 앱스토어 이용 등 새로운 스마트TV 기능에 대한 만족도는 낮게 나타났다. 스마트TV 서비스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기능과 서비스 품질을 높여야 하며 기존 방송서비스 사업자들과의 전략적인 협력 관계 조성이 필요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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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스마트 TV 이용자의 특성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스마트TV ‘서비스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검토해보고자 한다.
  • 스마트TV를 구매하여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 100명에 대해 스 마트TV 이용 행태에 대해 질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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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이용계기 중 가장많은 응답은 무엇인가? 조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이용계기를 살펴보면, 두 기기 이용자 모두 ‘다양한 앱을 이용하기 위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서’라는 응답도 다수를 차지하였다. 이와 유사하게,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2011)이 실시한 ‘스마트폰 이용실태 조사 보고서’에서도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다양한 응용소프트웨어(모바일 앱)를 이용하고 싶어서(64.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에 만족한다는 응답이 높은 이유는? 6점(7점 척도)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언제나 가능한 인터넷 접속,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다양한 앱 이용이 가능한 휴대용 스마트 기기의 강점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세계 스마트TV 판매 시장에 대한 전망은? 세계 스마트TV 판매 시장은 2011년 6,370만대 규모로 전체 TV 판매대수의 26%를 차지하였으나 2015년에는 79%를 차지하여 1억 2,860만대, 이에 따른 스마트TV 누적 판매대수는 2015년 4억 6,660만대에 이를 전망이다(Technavio Analysis 2012). 국내에서도 2012년 스마트TV 판매대수가 약 92만대를 넘어 연간 TV 판매대수의 37%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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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성민, 고순주, 김가영(2012) '2012 스마트TV 수용도 조사 보고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 박유리, 김민식, 이기훈, '스마트 기기 이용행태 실증분석보고서' 정보통신정책연구원(2011) 

  3. 박종현외 (2011) '스마트 IT시장 분석 보고서, 11-01 ETRI 시장분석 보고서 

  4. 심미선, 김은미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이용실태 조사 (2011)', 방송통신정책연구 보고서, 방송통신위원회. 2011 

  5. 한국인터넷진흥원(2011) '스마트폰 이용실태 조사 보고서' 

  6. 한국전자통신연구원(2012) '스마트TV 시장전망 보고서, 내부 보고서 

  7. 한국전자통신연구원(2011) 'IPTV 서비스 활성화방안 연구', 내부 보고서 

  8. '스카이라이프, 가입자수 급증 기대-유진' 이데일리 2012. 9.6 

  9. 'Global Smart TV Market(2011-2015)' Technavio Analysis 2012 

  10. 'Global Smart TV market (2011-2016) Marketand Markes 2012 

  11. http://stat.kisdi.re.kr 

  12. http://www.ict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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