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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6 no.4, 2010년, pp.107 - 131
권선희 (부산외국어대학교)
The goals of the present study are two-fold: 1) to examine NNS teachers' needs for training period in improving their general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classroom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2) to explore the relationships of teachers' needs for the training period, and their current levels of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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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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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ews가 말한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의사소통자가 되기 위해서 요구되는 교사의 자질은 무엇이 있는가? | Andrews(2001)는 비원어민화자(NNS)인 영어교사의 전문성은 교사가 학습자에게 얼마나 적합한 의사소통자가 되고 있는가의 문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Andrews에 따르면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의사소통자가 되기 위해서 요구되는 교사의 자질은 크게 세 가지인데, 교사의 언어구사능력(language proficiency), 교과내용에 대한 지식(subject-matter knowledge), 그리고 교과 지식이 적절한 언어를 통해 잘 전달되기 위해서 행해지는 교사의 성찰과 계획, 즉 교사의 언어인지력(teacher language awareness)이 그것이다. 이 세가지 중 NNS 영어교사의 전문성 계발에 어떤 요소가 중요한 것으로 작용하는 가의 문제는 단일한 대답으로 결론지을 수 없을 것이다. | |
Andrews가 말하는 언어인지력의 역할은? | 교사의 언어인지력은 교과내용 지식이 적절한 언어를 통해 잘 전달되기 위해서 행해지는, 언어에 대한 교사의 반성과 계획을 의미한다. Andrews는 언어인지력이 교사의 언어구사능력과 교과내용 지식을 이어주는 매개체로서, 학습자의 입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교사의 발화를 걸러주는(filtered output)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교사의 언어인지력은 다른 두 가지 요소와 항상 정비례의 관계에 있는 것이 아니어서 언어구사능력이 높거나, 혹은 교과내용지식이 높다고 해서 언어인지력도 항상 높은 것은 아니며 그 반대의 경우 또한 마찬가지이다. | |
교사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해 생각해 볼 문제는 무엇이 있는가? | 한국 NNS 영어교사의 전문성 계발에서 가장 중요하게 요구되는 것이 교사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이라면, 이와 연관하여 생각해 볼 문제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는 영어교사에게 요구되는 의사소통능력이란 무엇인가의 문제이며 둘째는 영어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을 충분한 정도로 향상시키기 위해서 요구되는 기간은 어느 정도인가의 문제이다. Bachman(1990)은 의사소통능력은 언어에 대한 지식과 그 지식을 적절한 문맥에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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