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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사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연수시간 요구도와 교사변인 연구
A study on NNS teachers' needs for the training period in improving their general and classroom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its relations with teacher variables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6 no.4, 2010년, pp.107 - 131  

권선희 (부산외국어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s of the present study are two-fold: 1) to examine NNS teachers' needs for training period in improving their general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classroom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2) to explore the relationships of teachers' needs for the training period, and their current levels of 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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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는 수업시간에 영어를 사용하는 정도에 따른 교과별(영어-영어/영어-타교과) 수업 및 의사소통능력별(일반의사소통능력/교실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연수시간 요구도의 차이를 조사해 보았다. 영어사용 정도에 따른 연수 시간 요구도의 카이자승 검정 결과, 영어사용 정도에 따라 교실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대한 연수시간 요구도(표 17-18)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알 수 있다(p=.
  • 본 연구는 영어교사가 스스로 진단하고 있는 의사소통능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조사하고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해 교사가 요구하는 연수시간은 어느 정도인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연수시간 요구도가 교사의 배경변인 및 의사소통능력 진단도와 어떻게 연관이 있는지를 살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영어교사가 스스로 진단하고 있는 의사소통능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조사하고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해 교사가 요구하는 연수시간은 어느 정도인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연수시간 요구도가 교사의 배경변인 및 의사소통능력 진단도와 어떻게 연관이 있는지를 살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영어교사의 연수시간 요구도를 영어교육경력, 영어사용 정도, 그리고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자가진단도와 함께 살펴 보았다. 본 연구에서 논의된 영어교사들의 연수시간 요구도 및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자가진단도는 특정 지역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양적 자료만으로 분석이 이루어졌다는 제한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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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ndrews가 말한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의사소통자가 되기 위해서 요구되는 교사의 자질은 무엇이 있는가? Andrews(2001)는 비원어민화자(NNS)인 영어교사의 전문성은 교사가 학습자에게 얼마나 적합한 의사소통자가 되고 있는가의 문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Andrews에 따르면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의사소통자가 되기 위해서 요구되는 교사의 자질은 크게 세 가지인데, 교사의 언어구사능력(language proficiency), 교과내용에 대한 지식(subject-matter knowledge), 그리고 교과 지식이 적절한 언어를 통해 잘 전달되기 위해서 행해지는 교사의 성찰과 계획, 즉 교사의 언어인지력(teacher language awareness)이 그것이다. 이 세가지 중 NNS 영어교사의 전문성 계발에 어떤 요소가 중요한 것으로 작용하는 가의 문제는 단일한 대답으로 결론지을 수 없을 것이다.
Andrews가 말하는 언어인지력의 역할은? 교사의 언어인지력은 교과내용 지식이 적절한 언어를 통해 잘 전달되기 위해서 행해지는, 언어에 대한 교사의 반성과 계획을 의미한다. Andrews는 언어인지력이 교사의 언어구사능력과 교과내용 지식을 이어주는 매개체로서, 학습자의 입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교사의 발화를 걸러주는(filtered output)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교사의 언어인지력은 다른 두 가지 요소와 항상 정비례의 관계에 있는 것이 아니어서 언어구사능력이 높거나, 혹은 교과내용지식이 높다고 해서 언어인지력도 항상 높은 것은 아니며 그 반대의 경우 또한 마찬가지이다.
교사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해 생각해 볼 문제는 무엇이 있는가? 한국 NNS 영어교사의 전문성 계발에서 가장 중요하게 요구되는 것이 교사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이라면, 이와 연관하여 생각해 볼 문제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는 영어교사에게 요구되는 의사소통능력이란 무엇인가의 문제이며 둘째는 영어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을 충분한 정도로 향상시키기 위해서 요구되는 기간은 어느 정도인가의 문제이다. Bachman(1990)은 의사소통능력은 언어에 대한 지식과 그 지식을 적절한 문맥에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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