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7 no.2, 2011년, pp.139 - 160
남정미 (신라대학교)
This study examines correlations between affective variables and English learners' achievement in native teachers' classes. Specifically, it aims to study the relationships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English learning motivation, anxiety, WTC (willingness to communicate) and their English achiev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외국어학습 동기란 무엇인가? | 각 요인의 정의를 살펴보면 외국어학습 동기란 외국어로 배우고자 하는 욕구 (needs)와 노력(effort)이 결합된 것으로,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 노력하기 위한 자발적인 욕구(Gardner, 2007)로 정의되어지며, 외국어 불안은‘학습자의 제 2언어 혹은 외국어 학습 활동에서 발생하는 긴장감 또는 두려움의 느낌’(MacIntrye, & Gardener, 1994)으로 정의되거나, 학습자가 외국어 학습을 불편한 경험으로 인식하여 자발적인 학습참여를 꺼리고 실수를 하지 않으려는 심리적 상태’(Horwitz, Horwitz, & Cope, 1986)라고 정의된다. | |
외국어 불안은 무엇인가? | 각 요인의 정의를 살펴보면 외국어학습 동기란 외국어로 배우고자 하는 욕구 (needs)와 노력(effort)이 결합된 것으로,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 노력하기 위한 자발적인 욕구(Gardner, 2007)로 정의되어지며, 외국어 불안은‘학습자의 제 2언어 혹은 외국어 학습 활동에서 발생하는 긴장감 또는 두려움의 느낌’(MacIntrye, & Gardener, 1994)으로 정의되거나, 학습자가 외국어 학습을 불편한 경험으로 인식하여 자발적인 학습참여를 꺼리고 실수를 하지 않으려는 심리적 상태’(Horwitz, Horwitz, & Cope, 1986)라고 정의된다. | |
내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와 외적 동기는 각각 무엇인가? | 동기는 또한 내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와 외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로 구분되어 왔다(Dornyei, 1998). 내적으로 동기화된 행동은 보상보다는 그 행동자체가 좋아서 하는 활동을 말한다. 반대로 외적으로 동기화된 행동은 바깥 혹은 외부로부터 보상을 기대하고 행해진다. 이 두 동기를 비교한 연구에 따르면 내적 동기가 더 강력하고, 효과적이고, 우월하다고 볼 수 있다(예, 이효웅, 1996; Clement, & Kruidenier, 1983).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