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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어민 영어수업에서 느끼는 학습동기, 불안감, 의사소통 의지와 영어성적과의 관계
Correlational study on English learners' motivation, anxiety, WTC and their English achievement scores in native teachers' classes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7 no.2, 2011년, pp.139 - 160  

남정미 (신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correlations between affective variables and English learners' achievement in native teachers' classes. Specifically, it aims to study the relationships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English learning motivation, anxiety, WTC (willingness to communicate) and their English achie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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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원어민교수에 의해 진행되는 영어수업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학습동기, 불안감, 의사소통의지를 비교분석하고, 학기말에 행해진 성취도 평가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원어민교수에 의해 진행되는 영어수업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학습동기, 불안감, 의사소통의지를 비교분석하고, 학기말에 행해진 성취도 평가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결과를 요약하면, 학습동기 부분에서 전체적으로 동기는 조금 높은 편으로 나왔다.
  • 요인 분석실시 결과 타당성이 낮은 5개 항목을 제외하고 크게 4요인으로 묶였다. 부정적 평가에 대한 불안감, 의사소통 불안감, 수업이해 불안감, 그리고 시험 불안감에 따라 구체적으로 제시하겠다.
  • 위의 결과를 토대로 정의적 요인과 관련하여 영어교육 현장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특히, 최근 우리나라에 영어를 가르치기 위해 오는 원어민의 수가 늘어가고 있으므로, 외국이론을 그대로 적용할 것이 아니라 한국 학생들의 심리적, 정의적 영역 등을 조사한 연구 결과는 특히 원어민교사나 교수들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최근 영어교육이 원어민이 진행하는 의사소통능력 향상중심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원어민교수 영어수업에서 느끼는 정의적 요인과 영어학업 성취도 평가 점수와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학습자의 배경정보에 따라 학습동기, 불안감, 의사소통의지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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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국어학습 동기란 무엇인가? 각 요인의 정의를 살펴보면 외국어학습 동기란 외국어로 배우고자 하는 욕구 (needs)와 노력(effort)이 결합된 것으로,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 노력하기 위한 자발적인 욕구(Gardner, 2007)로 정의되어지며, 외국어 불안은‘학습자의 제 2언어 혹은 외국어 학습 활동에서 발생하는 긴장감 또는 두려움의 느낌’(MacIntrye, & Gardener, 1994)으로 정의되거나, 학습자가 외국어 학습을 불편한 경험으로 인식하여 자발적인 학습참여를 꺼리고 실수를 하지 않으려는 심리적 상태’(Horwitz, Horwitz, & Cope, 1986)라고 정의된다.
외국어 불안은 무엇인가? 각 요인의 정의를 살펴보면 외국어학습 동기란 외국어로 배우고자 하는 욕구 (needs)와 노력(effort)이 결합된 것으로,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 노력하기 위한 자발적인 욕구(Gardner, 2007)로 정의되어지며, 외국어 불안은‘학습자의 제 2언어 혹은 외국어 학습 활동에서 발생하는 긴장감 또는 두려움의 느낌’(MacIntrye, & Gardener, 1994)으로 정의되거나, 학습자가 외국어 학습을 불편한 경험으로 인식하여 자발적인 학습참여를 꺼리고 실수를 하지 않으려는 심리적 상태’(Horwitz, Horwitz, & Cope, 1986)라고 정의된다.
내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와 외적 동기는 각각 무엇인가? 동기는 또한 내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와 외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로 구분되어 왔다(Dornyei, 1998). 내적으로 동기화된 행동은 보상보다는 그 행동자체가 좋아서 하는 활동을 말한다. 반대로 외적으로 동기화된 행동은 바깥 혹은 외부로부터 보상을 기대하고 행해진다. 이 두 동기를 비교한 연구에 따르면 내적 동기가 더 강력하고, 효과적이고, 우월하다고 볼 수 있다(예, 이효웅, 1996; Clement, & Kruidenier,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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