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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매개자 개념의 비판적 재검토: 매스 미디어에서 온라인 미디어까지
Cultural Intermediaries Reconsidered: From Mass Media to On-line Media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52, 2010년, pp.154 - 176  

이상길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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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영미권 문화연구에서 활발하게 쓰이고 있는 문화매개자(cultural intermediary) 개념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그 확장 가능성을 모색한다. 프랑스 사회학자 피에르 부르디외(Pierre Bourdieu)가 제안한 이 개념은 영미권에서 ‘문화생산과 수용의 중간 과정에 개입하는 모든 기구와 행위자들’을 가리키는 용어로 쓰여 왔다. 우리는 그동안 영미권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문화매개자 관련 논의와 부르디외의 논의를 차례로 검토하면서, 이 개념의 문제의식과 이론적 지평을 재구성하고자 하였다. 그 과정에서 문화산물의 의미와 가치를 생산하고 사회 내 다양한 문화들을 중개하는 문화매개자의 기능, 특히 비평가 집단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 인터넷의 발달과 더불어 비평 활동이 일반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문화매개자 개념을 온라인 영역에까지 적용해보고자 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온라인 문화매개자와 온라인 문화매개활동이 기존의 다른 문화매개자 집단들과 비교해볼 때 어떠한 특징을 지니는지 이론적으로 기술하였다. 이러한 논의는 현재 한국사회에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디지털 문화정경을 문화매개자군의 다원화와 그에 따른 문화권력의 변동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기초 작업으로서 의미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oted in the work of Pierre Bourdieu, the cultural intermediaries have recently developed as a focus of attention for the Anglo-saxon sociology of culture and cultural studies. This paper tries to critically examine the debate around the definition and role of cultural intermediaries. It also expl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매개자는 언제 처음 제안된 개념인가? 문화매개자(cultural intermediary)는 프랑스 사회학자 피에르 부르디외가 1979년 저작 『구별짓기』에서 처음 제안했던 개념이다. 부르디외는 이후 저작들에서 문화매개자 개념을 다시 이용하거나 심화시키지 않았으며, 프랑스 사회학계에서도 그것은 그다지 큰 반향을 얻지 못했다.
영국 학계에서 그간 제시된 문화매개자 개념의 의의를 정리해 보면? 영국 학계에서 그간 제시된 바 있는 문화매개자 개념의 의의를 정리해보면 대체로 다음과 같다(Featherstone, 1991; McFall, 2002; Negus, 2000, 2002; Wright, 2005). 첫째, 그것은 문화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있는 다양한 행위자들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한다. 이는 문화분석에서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계를 직접적이고 단선적인 연쇄로 보는 시각을 지양한다. 오히려 수많은 문화매개자들이 생산과 소비 중간에 개입하면서 두 계기의 접합을 특수한 방식으로 수행하며, 이러한 매개는 결국 권력관계와 불평등의 재생산에 관련된 과정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둘째, 문화매개자 개념은 경제적 제약이나 경제에 의한 문화의 결정을 강조하던 관점으로부터 문화가 어떻게 경제를 변화시키는지에 대한 관점으로의 이동을 낳았다. 문화적 실천과 경제적 실천을 분리시켜 별개로 다루기보다는 상호간의 관계에 주목하게끔 만들었던 것이다. 이는 ‘문화경제(cultural economy)’라는 시각을 부흥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평가받는다. 셋째, 문화매개자 개념은 탈근대사회에서 새로운 문화적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인구집단에 대한 관심을 열어놓았다. 이 집단은 신흥중간계급의 구성원으로서, ‘삶에 대한 학습적 태도’와 ‘정체성, 외양, 새로운 경험에 대한 끝없는 추구’ 등 자신들에 특유한 가치를 사회 전체에 적극적으로 전파한다. 이러한 활동은 탈근대적 소비문화의 확산에 크게 기여했다는 것이다.
문화매개자 개념에 대한 비판의 대표적인 것은? 비판 역시 그간 적지 않게 나왔다. 그것이 다양하고 이질적인 직종 간 차이들을 뭉뚱그려버린다거나 너무 제한적인 혹은 반대로 너무 포괄적인 범주라는 지적 등이 대표적이다. 예컨대, 닉슨은 문화매개자에 대한 부르디외의 분석이 지나치게 동질적인 상을 가정한다고 비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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