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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TV 이용자의 이용인식과 수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PTV Use Perception and Factors Influencing IPTV Adoption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52, 2010년, pp.177 - 202  

김미선 (이화여자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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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방송통신 융합미디어로 등장한 IPTV의 이용인식을 구체적으로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IPTV 수용결정요인이 무엇인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혁신기술에 대한 이용자 인식을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으로 구분하여 이를 시스템적으로 측정하는 기술수용모델을 준거로 하고, 본 논문에서는 IPTV의 미디어적 특성을 반영한 지각된 오락성 개념을 추가함으로써 모델의 확장을 도모하였다. 그리고 IPTV 이용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개인적 요인(개혁적 성향, 자기효능감)과 환경적 요인(사회적 영향력, 비용의 영향력, 광고의 영향력)을 제시하여 다차원적인 영향요인들이 IPTV 이용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이를 토대로 IPTV 수용결정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KT와 SK브로드밴드 이용자 5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서베이 결과, 다차원적인 영향요인들은 IPTV 이용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 다양한 영향변인 탐색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용인식 중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과 오락성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이용의도에도 높은 영향력을 나타내 IPTV의 수단적 부분의 향상이 확산을 유도하는 중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오락성 요인은 전체적 경로분석에서 높은 영향력을 주고 있어 시청각 미디어로서의 특성을 강화하는 것이 확산전략에 유의미함을 논의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은 근원적인 이용자 이용인식 탐구를 선행하여 IPTV 수용결정요인을 논의하였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의미가 존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PTV has been drawing attention as a representative convergence media. The analysis of the convergence media, as like IPTV, requires an investigation into the use perception and multidimensional factors. So this research examines the IPTV usage, based on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e analysi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TV란 무엇인가? 특히 방송과 통신 영역에서 이종매체의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송통신융합이 가시적으로 나타나면서 이를 대변하는 IPTV(Internet Protocol TV)에 주목하게 된다. IPTV는 유선통신사업자를 중심으로 한 방송서비스의 결합으로 생성된 신규 융합미디어로써(EU, 2005), 서비스 전달범위에 있어 지상파TV, 케이블TV 및 위성방송과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인터넷 기반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변화된 미디어 환경에 생존하기 위한 영역의 확장을 거듭하고 있다.1)
뉴미디어로 간주되는 매체는 무엇이 있는가? 현 시대에 뉴미디어로 정의하는 것은 인터넷 기술의 보편화로 인해 네트워크 기반 상호작용성을 포함하는 매체를 뉴미디어로 논의하기 시작했다(조성동, 강남준, 2009). 즉, 휴대폰, DMB, 데이터방송, IPTV, 스마트 미디어 등이 기술적 진화를 거듭한 뉴미디어로 간주된다. 이러한 범주 안에서 IPTV는 인터넷 유선을 바탕으로 방송서비스가 전달되기 때문에 본래적으로 상호작용성의 속성을 강조할 수 있는 특성을 갖는다.
IPTV 이용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다차원적인 영향요인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상호작용성을 강조하는 뉴미디어의 특성을 고려할 때 미디어 이용은 다양한 사회적 영향관계에 의해 영향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IPTV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개인적 요인(개혁적 성향, 자기효능감)과 환경적 요인(사회적 영향력, 비용의 영향력, 광고의 영향력)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고, 이러한 선행요인들이 IPTV 이용인식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영향변인들은 모두 IPTV 이용인식 요인에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음이 검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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