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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족 보행로봇의 물체 인식 및 GP 기반 지능적 보행
Objects Recognition and Intelligent Walking for Quadruped Robots based on Genetic Programming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0 no.5, 2010년, pp.603 - 609  

김영균 (서경대학교 전자공학과) ,  현수환 (서경대학교 전자공학과) ,  장재영 (서경대학교 전자공학과) ,  서기성 (서경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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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SURF(Speeded Up Robust Features)를 기반으로 한 대상 물체 인식 알고리즘GP(Genetic Programming)를 기반으로 한 직진, 회전, 정지, 후진 걸음새(gait) 자동 생성을 각각 구현한다. 그리고 이를 결합 하여, 대상을 인식하고 자율적으로 접근 및 추종할 수 있는 인식 기반 지능적인 보행 기법을 제안한다. 4족 보행 로봇의 걸음새는 GP를 사용하여 각 관절의 궤적에 대한 회귀분석으로 생성한다. 고속의 특징점 검출에 적합한 SURF를 사용해서 물체의 위치와 크기를 인식하고, 물체까지의 거리를 계산한다. 4족 보행로봇의 물체 인식 및 이를 통한 자율접근 보행 실험은 ODE(Open Dynamics Engine) 기반의 Webots 시뮬레이션과 실제 로봇에 대해서 수행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s an objects recognition algorithm based on SURF(Speeded Up Robust Features) and GP(Genetic Programming) based gaits generation. Combining both methods, a recognition based intelligent walking for quadruped robots is proposed. The gait of quadruped robots is generated by means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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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GP기반 4족 보행로봇의 이동물체 인식및 지능적 보행을 위하여, GP를 통한 걸음걸이 생성과 SURF 알고리즘을 사용한 물체 인식과 거리 추정 알고리즘, 을 구현하였고, 이를 결합하여 대상 물체(휴머노이드 로봇)를 효율적으로 추종을 할 수 있는 인식 및 지능적 보행 기법을 구현하였다.
  • 이러한 경우, 대상(인간 혹은 물체)의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고, 인식한 정보를 바탕으로 한 이동과 접근, 그리고 대상의 동선까지도 파악하고 추종할 수 있는 지능적인 행동 및 자율적인 보행 제어 등의 도전적인 기술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상기에 필요한 관련 기술 중 강인한 물체인식 알고리즘과 지능적인 보행 알고리즘을 결합시켜 대상 물체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자율적인 접근 및 추종에 응용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하고자 한다.
  • 실험 2는 이러한 시간적인 요소를 줄이기 위해, 약 10 번의 동작 이내에 로봇이 25 cm 정도까지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실험 한 것이다. 약 20 cm 을 25 cm 으로 변경한 것은 20 cm 이내에 접근 했을 시에 화면에 잡히는 영상이 너무 커지기 때문에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영상의 흔들림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4족 보행로봇이 이동중 정지시에만 물체를 인식하기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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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족 보행로봇을 군사용, 혹은 사람의 보조용등의 실용적인 용도의 적용하기위해 어떤 기술이 요구되는가? 현재까지 4족 보행로봇은 교육, 연구용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활용이 대부분이지만, 점차 군사용, 혹은 사람의 보조용등의 실용적인 용도의 적용이 증가될 전망이다. 이러한 경우, 대상(인간 혹은 물체)의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고, 인식한 정보를 바탕으로 한 이동과 접근, 그리고 대상의 동선까지도 파악하고 추종할 수 있는 지능적인 행동및 자율적인 보행 제어 등의 도전적인 기술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상기에 필요한 관련 기술 중 강인한 물체인식 알고리즘과 지능적인 보행 알고리즘을 결합시켜 대상 물체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자율적인 접근 및 추종에 응용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하고자 한다.
4족 보행로봇의 특징은 무엇인가? 4족 보행로봇은 휴머노이드 로봇에 비하여, 넘어질 가능성이 낮으므로, 보행의 안정성 측면에서 우수하고, 제어도 비교적 용이하다. 현재까지 4족 보행로봇은 교육, 연구용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활용이 대부분이지만, 점차 군사용, 혹은 사람의 보조용등의 실용적인 용도의 적용이 증가될 전망이다.
4족 보행로봇의 활용도 및 전망은? 4족 보행로봇은 휴머노이드 로봇에 비하여, 넘어질 가능성이 낮으므로, 보행의 안정성 측면에서 우수하고, 제어도 비교적 용이하다. 현재까지 4족 보행로봇은 교육, 연구용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활용이 대부분이지만, 점차 군사용, 혹은 사람의 보조용등의 실용적인 용도의 적용이 증가될 전망이다. 이러한 경우, 대상(인간 혹은 물체)의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고, 인식한 정보를 바탕으로 한 이동과 접근, 그리고 대상의 동선까지도 파악하고 추종할 수 있는 지능적인 행동및 자율적인 보행 제어 등의 도전적인 기술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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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 R. Koza, Genetic Programming: On the Programming of Computers by Means of Natural Selection, The MIT Press, 1992. 

  2. H. Bay, T. Tuytelaars, and L. J. Van Gool. “SURF: Speeded Up Robust Features.” In ECCV, vol. 3951, pp. 404-417, 2006. 

  3. Bioloid Corporation, http://www.robotis.com 

  4. 김영균, 서기성, “Genetic Programming을 이용한 코너 검출자의 자동생성”,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vol. 19, no. 4, pp. 80-585, 2009. 

  5. D. G. Lowe. “Distinctive image features from scale-invariant keypoints” Int. J. Comput. Vision, vol. 60, no. 2, pp. 91-110, 2004. 

  6. OpenCV, http://opencv.willowgarage.com/wiki/Welcome 

  7. 서기성, 현수환, "관절 공간에서의 GP 기반 진화기법을 이용한 4족 보행로봇의 걸음새 자동생성",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제 14 권, 제 6 호, pp. 573-579, 2008. 

  8. J. Busch, J. Ziegler, C. Aue, A. Ross, D. Sawitzki, W. Banzhaf, “Automatic generation of control programs for walking robots using genetic programming”, In Proceeding of the 5th European Conference on Genetic Programming, pp. 258-267, 2002. 

  9. P. Dittrich, A. Burgel, W. Banzhaf, “Learning to move a robot with random morphology”, In Proceedings of the First European Workshop on Evolutionary Robotics, pp. 165-178, 1998. 

  10. L. Hohl, R. Tellez, O. Michel, A. J. Ijspeert, “Aibo and Webots: Simulation, wireless remote control and controller transfer”,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s, vol. 54, no. 6, pp. 472-485, 2006. 

  11. D. Hein, M. Hild, R. Berger, "Evolution of Biped Walking Using Neural Oscillators and Physical Simulation". In Robocup 2007: Robot Soccer World Cup XI, Lecture Not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vol. 5001, pp. 433-440, 2008. 

  12. M. Eaton, "Further explorations in evolutionary humanoid robotics", Artificial Life and Robotics, vol. 12, no. 1, pp. 133-13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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