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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12, 2010년, pp.1202 - 1208
권오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병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조인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고영성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The prediction of the required pressurant mass for maintaining the pressure of propellant tanks during propellant feeding is an important issue in designing pressurization system. The temperature of pressurant fed into propellant tank is the critical factor in the required pressurant mass and is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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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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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가압가스의 열역학적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 가압가스의 총요구량은 비행 종료 시점에 있어 얼리지 내부 가압가스의 열역학적 상태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추진제탱크 내에 장착된 가압 디퓨저의 형상, 얼리지로 유입되는 가압가스의 온도, 탱크의 형상과열용량, 추진제의 배출유량 등이 있다(2-5). 특히 가압가스의 온도는 가압가스 총요구량에 가장 큰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가압시스템의 설계 뿐만 아니라 엔진에 장착되는 열교환기의 필요 성능과도 연관된 중요한 요소이다. | |
특정 온도조건을 맞출 수 있는 밸브의 개도는 어떤 조합을 사용하였는가? | 각 배관에는 수동밸브를 장착하여 본 실험을 수행하기 전에 특정 온도조건을 맞출 수 있는 밸브의 개도를 미리 설정하였다. 추진제가 배출되는 동안 얼리지의 압력제어를 위하여 별도의 제어 프로그램으로 구동되는 솔레노이드밸브와 오리피스의 조합을 사용하였다. 추진제 공급배관의 종단밸브를 개방하여 추진제가 배출되기 시작하는 시점부터 종단밸브의 차단시점까지를 실험구간으로 설정하였다. | |
추진제탱크의 가압압력의 범위는 어떤 것을 고려해 정해지나? | 액체로켓엔진을 사용하는 발사체에서는 추진 제를 엔진으로 공급하기 위하여 추진제탱크를 가압하게 된다. 이 때 추진제탱크의 가압 압력은 엔진시스템 터보펌프의 흡입압력 조건, 추진제탱크의 구조적 강도, 비행 중 가속도의 변화와 추진제의 수두 압력 변화 등을 고려한 허용 압력범위를 가지게 된다(1). 추진제탱크 안에서 추진제 상부의 가스 공간을 얼리지(ullage)라고 하는데, 비행 중 추진제가 엔진으로 공급되면 얼리지는 추진제가 배출되는 체적유량과 동일한 크기로 팽창하게 되므로, 추진제탱크의 압력을 요구 조건에 맞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압시스템을 통하여 적절한 유량의 가압가스를 얼리지로 공급해 주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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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ert J. Stochl, Philip A. Masters, Richard L. Dewitt and Joseph E. Maloy, "Gaseous-Hydrogen Requirements for the Discharge of Liquid Hydrogen from a 1.52-meter (5ft) Diameter Spherical Tank", NASA TN D-5336, 1969.
Robert J. Stochl, Philip A. Masters, Richard L. Dewitt and Joseph E. Maloy, "Gaseous-Helium Requirements for the Discharge of Liquid Hydrogen from a 1.52-meter (5ft) Diameter Spherical Tank", NASA TN D-5621, 1970.
J. F. Thompson and M. E. Nein, "Prediction of Propellant Tank Pressurization Requirements by Dimensional Analysis", NASA TN D-3451, 1966.
Alok Majumdar and Todd Steadman, "Numerical Modeling of Pressurization of a Propellant Tank",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7, no. 2, 2001, pp. 385-390.
William H. Roudebush, "An Analysis of the Problem of Tank Pressurization during Outflow", NASA TN D-2585, 1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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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il T. Van Dresar, "Prediction of Pressurant Mass Requirements for Axisymmetric Liquid Hydrogen Tank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3, no. 6, 1997, pp. 796-799.
N. T. Van Dresar and R. J. Stochl, "Pressurization and Expulsion of a Flightweight Liquid Hydrogen Tank", AIAA-93-1966,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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